아시아에서 7번째로 큰 나라인 파키스탄은 '신성한 나라'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인도대륙 북서부에 있다. 수도는 이슬라마바드이며,남북길이 1,600km,동서길이는 880km이다. 서쪽은 이란,북쪽은 아프가니스탄,북동쪽은 중국,동쪽과 남동쪽은 인도,남쪽은 아라비아 해와 접해 있다. 면적은 약 796,095㎢(북동부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 83,716㎢ 제외),인구 136,183,000 정도이다. 단,면적에서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주민 390만 명,아프가니스탄 난민 120만 명은 제외한 것이다.

펀잡인은 인구의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체격이 건장하고 활동적이어서 군과 관료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지아 전대통령과 나와즈 샤리프 총리는 펀잡주 출신이라고 전해진다. 과거 지아 대통령의 펀잡주 우선주의 통치 는 타지방과의 반목을 야기시켰을 뿐만 아니라 지역자치권 확대에도 장애가 되었으며,특히 베나지르 부토 출신지역인 신드지방은 펀잡인이 주도하고 있는 정부에 대해서 적대적 태도를 보여왔다. 또한,이곳의 신드인들은 손기술이 뛰어나 정교한 수공예품 생산에 능하고,발루치스탄지방에 거주하는 발루치인들은 단순 하고 정직하며 신앙심이 깊고 주로 유목생활을 한다.

세계 제2위의 고봉 K2(8,611m)를 비롯해서 5개의 8천미터급 고봉과 6∼7천미터급 고봉들이 즐비하다. 파키스탄의 주요 산들은 주로 북쪽 변두리에 몰려 있다. 동북쪽은 중국,인도와 각각 국경을 이루고 있는데,이 일대에 시아첸,발토로,비아포,히스파르의 4대 빙하가 있고 그 주변에 수많은 봉우리들이 산재해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바투라빙하 지역,후쉬계곡,그리고 카라코룸의 남쪽면에 펼쳐져 있다. 또한 비아포,히스파 빙하와 발티스탄,훈자 사이에는 등반 가능성이 높고 멋지고 흥미 진지한 봉들이 산악인들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파키스탄 지역은 인도,중국과의 국경분쟁으로 출입이 금지된 곳이 여러 곳 있다. 등반시즌은 5월에서 7월 하순까지를 하계로,그 이후부터는 동계로 규정하고 있다.
파키스탄은 몇몇 부유층이 대부분의 농경지와 상업을 지배하고 있고,무제한적 인구증가,영토와 물의 부족,정부 수입의 40%이상을 군사비로 남용하고 있다. 아프간 전쟁과 그에 따른 난민,세계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엄청난 부패상(BCCI은행의 붕괴) 등이 맞물려 경제가 불황 가운데 있다. 회교화 정책의 수행은 경제적 파탄을 불러올 수 있으며,실업율은 공식적으로는 3%이지만 실제로는 40%에 가깝다. 1인당 외채 $121이고,1인당 소득 $458에 달한다.
인도의 한 지역이었으나 1947년 영국에서 독립했으며 안정적이지 못한 편이다. 인도와 3차례의 전쟁을 치렀으며,어리숙한 문민정부와 독재적인 군사정권이 연이어졌다. 부정 선거로 베나지르 부토가 해임당한 이후,회교 극단주의자들의 권력이 강해졌다. 1974년 이후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쟁,난민의 유입,회교 무장 게릴라 운동의 성장 등으로 파키스탄의 내부적인 불안정을 가중시켰고,경제 발전을 저해했으며 전반적인 분야에서 타격을 주고 있다.


항공
한국과 파키스탄 사이에 직항편은 없다. 일본에서는 파키스탄항공(PIA),일본항공(JAL),스위스항공(SWR) 등이 하루 1∼4편씩 직항편이 있다. 이밖에 방콕,델리,테헤란 등지에서도 항공편이 있다. 중국영공을 통과하는 루트를 택하면 히말라야의 설산과 광대한 중국대륙을 내려다 볼 수 있다.

국영 파키스탄항공(PIA)은 각 국내 및 국제항공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PIA는 적극경영에 의한 고도성장으로 성공을 거듭하고 있고 여객수입,노선의 증가율은 국제항공수송협회(IATA) 평균을 대폭 상회해 PIA의 기적으로 불린다. 국제공항은 카라치,라호르,이슬라마바드에 있다. 주요 국제선은 카라치 경유로 되어 있지만 이슬라마바드에서 북경 경유 테헤란,런던,로마,코펜하겐 등으로 가는 노선도 있다. 또 라호르 및 카라치에서 뉴델리에 노선이 연결된다. 국내노선 주요 도시간에 다수 운항되고 있다. 카라치,라호르,이슬라마바드,페샤와르,궤타의 각 주요 공항간을 출발해서 카라치,모헨조다로,이슬라마바드에서 킬커타 및 스칼렛,페샤와르,치트랄로 가는 노선도 있다. 항공권의 예약은 Agent를 걸치는 것이 좋고 스스로 직접 항공 회사에 예약하는 것도 가능하다.


면적 : 79만 6095㎢

수도 : 이슬라마바드

인구 : 1억 4461만 7000명

정치형태 : 공화제


종교 : 약 97%의 국민이 이슬람교도이고 그 가운데 77%가 신니파,20%가 시아파이다.
이슬람교는 국교로서 사회문화는 물론 정치,경제,법률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밖에 힌두교도(1.5%),기독교인(1%)이 있다.


주요민족 : 인도 아리안계가 대종을 이루고 있으며,이외에도 드라비다족,희랍족,터키족,페르시아족,아랍족 및 모갈족 등이 있다.


주요언어 :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공용어는 우르두어이지만,공공문서를 작성할 때는 모두 영어를 사용한다.
각 지방별 언어를 보면,펀잡어(펀잡지방),신드어(신드지방),발루치어(발루치 지방),세라이키어(뮬탄과 바하왈푸르 지방),파쉬토어(북서변경 지방) 등이 쓰인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파키스탄의 국어는 우르두(Urdu)어이고 비록 종족에 따라 모국어가 다를지라도 우르두어를 통해서 국민의 일체감을 갖는다.

기후
고온건조한 아열대기후로서 기온은 영하에서 50℃까지의 분포를 보인다. 대체로 3개의 계절로 구분가능하다. 12월~3월간은 비교적 건조하며,최저 4℃에서 최고 18℃의 차고 서늘한 기후이며 가장 좋은 계절이다.4월~6월간은 거조한 혹서기로서 낮 기온이 50℃까지 올라가기도 한다.(Jacobabad의 경우 최고 52℃를 기록)7월~11월간은 몬순기로서 비가 많이 오고 가끔 인더스강이 범람하기도 한다.(특히,7월 ~ 8월이 비가 많이 옴)

지리
한반도의 3배가 넘는 면적을 가진 파키스탄은 인도대륙 서쪽에,북동에서 남서방향으로 비스듬히 놓여 있으며 국토의 거의 중앙을 인더스강이 남북으로 관류한다. 인더스강의 중류에서 하류에 걸친 유역은 평야지대이지만,파미르고원을 중심으로 한 상류지역은 서쪽에 힌두쿠시·술라이만 양산맥,동쪽에 카라코람 산맥이 뻗어 세계의 지붕 일부를 이루고 있다. 남서부의 발루치스탄 지방은 약간 낮은 건조고원지대이고 나라의 심장부인 펀자브 지방은 인더스강의 지류(북쪽으로부터 젤룸·체납·라비·비아스·수틀레지의 여러 강)에 둘러싸인 충적평야이다. 인더스강 유역의 평지는 인도의 힌두스탄 평원에 필적할 만한 넓이를 가진다.
식생(植生)은 산악지방의 상록수림에서 저지(低地)로 갈수록 열대성 관목(灌木)으로 변하고 타르 사막에 가까워질수록 반사막(半砂漠)에서 사막으로 바뀐다.


역사
BC이전 역사 개요

기원전 2500∼1500년 경 고대문명 발생지의 하나인 인더스강 유역의 코트 디지(Kot Diji)에 고대인들이 정착하여 농경사회를 이루었다. 이들은 인더스문명을 이루었는데,대표적인 도시문화의 유적지로는 인더스강 상류의 펀잡지방의 하라파(Harappa)와 하류의 모헨조다로(Moenjodaro)의 유적이 특히 유명하다. 인더스문명은 약 500년쯤 지속하다가 기원전 1500년경 아리안(Aryan)족의 침입을 받고 멸망하였다. 이 아리안족은 중앙아시아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유럽계통의 종족으로 철제 무기를 사용하고 기마전술이 뛰어난 민족이었다. 아리안은 기원전 1700∼1800년경에 민족대이동을 시작하여 힌두쿠시산맥을 넘어 펀잡지방으로 내려와 현재의 인더스 평원인 샤프타 신드후(Shapta Sindhu)지방에 정착하였다. 이 아리안민족이 원주민인 드라비다족의 문화를 흡수하여 오늘의 인도문명을 이루었다. 이들은 그 후 기원전 100년경에는 갠지스강 유역에까지 이동하여 원주민과 섞여 살면서 농경생활을 하였다. 이들의 종교는 다신교였는데 기원전 1,300년경에 그들이 숭배하는 신을 모두 베다(Veda)라는 성전을 만들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리그(Rig Veda)이다. 이들의 베다종교(Vedic religion)는 힌두교의 전신이 되었다. 또 아리안족은 정복민족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엄격한 노동신분을 구분하는 카스트(Caste)제도를 만들었다. 기원전 5세기경에 갠지스강유역에서 석가모니에 의해 불교가 발생했는데 석가모니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를 반대하는 하고 인류의 평등과 자비를 주장하였다. 이리하여 대중의 환영과 지지를 받은 불교는 급속도로 발전하였고,오늘날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갠지스강과 이란고원 사이에 위치하고 있던 간다라왕국은 기원전 4세기에 마케돈 왕국의 알렉산더 대왕의 침략을 받았으며,이로 인해 불교문화가 헬레니즘문화가 혼합되면서 간다라 미술이라는 독특한 불교미술이 발생하였다. 간다라 왕국은 곧 마우리아왕조(BC 320∼180)에 의해 정복되었지만,그 미술양식은 이후의 쿠샨왕조(AD 78∼200)에 이르기까지 번성하였다.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마우리아왕조
마우리아왕조는 북부인도 최초의 보편국가(universal state)로 인정되고 있으며 그 창건자인 마우리아(Chandragupta Mauria)의 손자인 아소카왕은 불교도였다. 페르시아는 인도를 침공한 최초의 외세였다. 기원전 6세기 말 경 페르시아제국의 다리우스 1세가 신드와 펀잡지역을 통치지역으로 삼았었 다. 이후 BC 327년에 알렉산더 대왕이 힌두쿠시(Hindu Kush)에 와서 패망한 페르시아제국의 잔존세력을 없앤 후 인도 서북부를 통해 베아스강까지 진격 하였다. 알렉산더 대왕은 기원전 326년에 전쟁수행능력의 저하로 인도침략을 중지 하고 회국(回國)하였다. 알렉산더 대왕이 이 지역에 온 기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부족들에게는 그들이 알렉산더 대왕과 그 군대의 후손이라는 것을 주장하는 생생한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알렉 산더의 침공후 인도 는 외침에 대한 민족적 정신의 부흥에 힘입어 서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으로 부터 동쪽으로는 벵골만에 이르는 북인도를 최초로 통일한 찬드라굽타의 마 우리아왕조가 건설되었다. 찬드라굽타의 손자인 아소카왕은 북부 펀잡지방인 인더스유역의 일부를 마 우리아왕조에 편입시켰고 인더스강 양편에 걸친 나머지 지역은 그의 통치지 역으로 포함되지 않았다. 현재 파키스탄이 상당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이 지역은 4세기 굽타왕조로부터 13세기 술탄왕조가 건설되기 전까 독립되어 있었다.
쿠샨왕조
후에 중국과 인도와 로마제국간에 유리한 무역을 하였던 실크로드의 전성 기가 도래하였는데,기원 후 1세기경 이란 계통의 민족 쿠샨인이 세운 왕조 인 쿠샨왕조는 실크로드의 중앙에 위치 있었으며 페샤와르(Peshawar)에 간다라왕국의 수도를 건설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넓은 영토를 차지하고 있었 는데,현재의 티벳지역과 소련의 파미르고원지역,중앙아시아,인더스강 및 갠지스강 유역 북부지방을 포함하고 있었다. AD 2세기까지 그 은 그들의 제국이 동쪽으로 이란에서부터 중국 변경지역까지 또한 남쪽으로는 겐지스 강까지 뻗어나가 그들의 세력이 최고조에 달하였다. 쿠샨왕조는 불교도였으며 카니시카왕 하에서 많은 절과 사리탑들을 지었 다. 곧 간다라는 무역 불교의 성지로서 종교연구와 순례여행의 장소가 되 었다. 그리고 그리스식의 불교미술인 간다라미술을 남겨놓은 것으로 유명하 다. 로마와 인도 및 중국을 연결하는 무역중심지로서 번성하였던 쿠샨왕조 는 4세기경에 결국 북쪽의 훈족과 남쪽의 굽타 조,서쪽 페르시아의 샤산 왕조에 의해 정복되었다.
굽타왕조
쿠샨왕조의 쇠퇴 후 북인도는 분열로 인한 혼란이 계속되던 중,4세기에 찬드라굽타 1세가 나타나 굽타왕조를 세웠다. 그리고 찬드라 굽타 2세때에 이르러서는 전 인도를 재통일하고 대제국을 건설하여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4∼7세기에 이르는 굽타왕조시대는 힌두문화의 고전적 시대로 불리고 있다. 높은 수준의 산스크리트 문학과 천문학,수학,의학 등의 발전과 더불어 예 술이 번성하였다. 또한 인도의 서사시인 마하바라타와 라마야나가 이 때 편찬되었고,예술도 발달하여 순수한 인도의 특색을 갖춘 굽타양식이 발전하였다. 이러한 굽타양식은 아잔타 석굴사원의 벽화와 부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회는 보다 안정되고 계층화되 으며 엄격한 사회규범을 통해 신분과 직업을 구분하 였다. 반면에 타종족과 종교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하게 대응하면서 흡수,적용시켜 나갔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굽타왕조는 6세기 이후 중앙아 시아의 유목민인 훈족에 의하여 붕괴되었다. 이는 지배계급의 폐쇄성,정치적 분열 및 전략적 무지 등에 기인한 것이었 다. 이때부터 브라만교의 세력이 강대해져서 마침내 힌두교가 출현하였다. 힌두교는 브라만교와 불교에 인도 원주민의 민간신앙을 결합한 종교로서,많은 신들 브라만·시바·비시누 등 세 신을 숭배하였다. 또 힌두교는 민중을 상대로 한 종교적 성격을 띄어,오늘날까지도 인도의 민족종교로써 기반을 굳히고 있다. 2-3. 이슬람의 출현 7세기에 예언자 무하마드에 의해 창시된 이슬 종교는 아랍부족들에게 통 일성과 함께 군사적 팽창을 위한 도덕적 열정을 부여하였다. 8세기말에 아 랍부족들은 북부 아프리카와 스페인,페르시아 및 중앙아시아로 진출하였 고,711년에는 파키스탄의 발루치스탄과 신드에 이르렀다. 이 시기의 이 람이 미친 주요 영향은 문화적,사상적인 것으로서 주로 교역과 선교사들의 역할에 의한 것이었다. 예언자 마호메트가 아라비아반도를 중심으로 이슬람 공동체를 건설한 후 회교권에서 인도로 건너온 사람들은 아라비아해안과 걸 프만의 상인들이었다. 인도에 첫 번째로 회교인이 정착한 해는 모하마드 빈 카심(Mohammad Bin Qasim)이 신드지방을 정복한 711년이었다. 그후 우마이 예드(Umayyed)와 연합한 회교 자치국가가 등장하여 현 파키스탄의 남부와 중앙부를 통치하면서 새로운 도시가 생 났고 아랍어가 공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회교 자치국가는 후에 아브바씨드 칼리프하데외 연합하였다. 인도는 6세기에 굽타왕조가 망한 뒤 8세기에 이르기까지 다시 분열되어 대 립하고 있었다. 10세기경 이슬람교도들이 대규모로 침입 왔는데,북인도 에 침입한 맘루크는 이 곳에 가즈니왕조를 세웠다. 가즈니(Ghazni)의 마흐무드의 침공시 무슬림의 통치는 미약하나마 물탄 (Mutan)과 그 외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중앙아시아 태생인 가즈나비 드(Ghaznavids,976∼1148)와 그 후계자인 가우리드(Ghaurids,1148∼1206) 는 현 파키스탄을 이루고 있는 대부분의 영토를 지배하였다. 12세기에 가즈 니 왕조에 예속되었던 아프간족은 가즈니 왕조에게서 펀잡지방을 빼앗고,차차 인도의 북부 및 중부에 침입하여 구르(Gur)왕조를 세웠다. 이리하여 북인도는 13세기초에 인도 왕국시대가 끝나고 이슬람 왕국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가즈나비드 시대부터 공용언어는 페르시아어에서 아랍어로 바뀌게 되었다. 이슬람은 정치,경제,종교 등에 영향을 미쳐 독특한 문화권을 형성하게...


국제전화
International Subscribers Dialling(ISD)라고 하는 다이얼 즉시 국제전화 System이 구성되어 제전화가 실시되고 있다. ISD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전화기로도 먼저 0102로 교환원을 호출하고 국명,상대방의 전화번호,전화하는 쪽의 전화번호,지명 Cord할 것인가 아닌가 통화시간을 전달하고 연결할 수 있다. 머지않아 이슬라마바드 근교에 제 2지상국이 개설되면 파키스탄의 국제전화 사정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편
항공편은 대체로 5-7일 정도면 한국에 도착하는데 겉봉에 "Air Mail"과 "Korea"를 반드시 써야 한다. 최근들어 DHL와 OCS 등의 Mail-Service도 있지만 대단히 비싼가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외국에서의 소포우편은 세관에서 검사를 받은 뒤 배달하거나 우체국에 보관하게 된다. 내용물에 의한 수입허가증,또는 면세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더 이 CBR Boor의 보유자는 이것에 기제하여 두는 것에 의해 식료품류를 일정액의 테두리속에서 무관세로 통관할 수 있다. 특히 이슬라마바드의 세관은 엄격하게 규칙을 적용하고 있다. 즉 파키스탄에서는 합계 1만 2,116 개소(도시에 2,636,지방에 9,480)의 우체국이 있다.

유용한전화번호
주 파키스탄 회교공화국 대사관
-주 소 : Street 29,Block 13,Diplomatic enclave II,Islamabad,Pakistan
-전 화 : (92-51)279385∼7

주 카라치 분관
-주 소 : 23-Khyaban-e-Hafiz,Phase-V,Defence Housing Authority,Karachi,75650 Pakistan
-전 화 : (92-21) 585-3950/1

긴급연락처(경찰서,병원 등)
-경찰 긴급 : 15
-구급차 : 115
-무역관 : (카라치시) (92-21) 561-0219,561-1659
-한인회 : (카라치시) (92-21) 587-2411,454-9145,453-0484 (이슬라마바드시) (92-51) 810154,274902∼3


전압 및 주파수
220∼240V (또는 50/60 싸이클 AC)

치안
이슬라마바드의 치안은 파키스탄 가운데에서는 일반적으로 좋은 편이지만 만일 폭동,내란,지진,전쟁 등 전혀 예기치 못한 긴급사태가 발생한 경우 우선 신체의 안전을 도모한다. 부족의식에 의한 민족적 대립,이슬람교내부에 있어서의 종교적 대립 등도 있고 정정(政情)은 반드시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러한 상황하에 서는 순간적으로 과격한 행동으로 치달을 수 있다. 특히 걸프전쟁후는 경제 불안과 더불어 반정부활동이 공공연히 행해지고 있다. 이슬라마바드의 치안 은 내무부 직할의 수도권 경찰본부가 담당하고 있고 5,600명의 경찰관에 의 해 대략적으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덧붙여 카라치는 인구 900만명에 대해 3,500명이 되고 있다.) 파키스탄은 열쇠에 의한 사회이다. 일반 가정에 있어서는 외출시에는 설령 경비원이 있더라도 중요한 것을 놓 아두는 방 및 집은 반드시 열쇠를 채우고 외출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 지금 까지의 강도,절도,폭행 등을 당한 외국인 가정은 적다고 한다. 치안문제 에 있어서 일반적으로는 아프칸니스탄 문제와 관련해서 각 도시에서 발생하 는 폭탄소동에 대한 것이 더 걱정이다. 되 록 사람이 모인 노천시장 등은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역으로 사람이 없는 적막한 장소,특히 야간은 피 하는 편이 현명하다. 과거에 피해를 체험한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특별한 방범대책을 실시하 고 있는 가정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경비원이 방문자의 제 1접촉 자가 되고 있다. 또 주위에 개를 사육하는 경우도 많다. 야간은 조명을 켜 두고 침입하기 어렵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슬라마바드에서는 경비회사가 수십개사(Intor-Risk사,Shezada Security Services사 등)가 있고 월 40∼50만원 정도로 무장경비원을 파견하고 있다. 불가피하게 강도가 침입하면 가능한 한 가해자와의 직접적 접촉을 피하고 물품 등의 피해만으로 끝맺는 것이 중요하다. 피해가 있다면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해 발생시에 연락전화 번호는 다음과 같다.
-이슬라마바드 긴급 전화 : 823333
-아파라경찰 전화 : 828265
-코사루경찰 전화 : 812393
-마루가라경찰 전화 : 850340


통화
루피
환율 : 64.10루피 = 1달러

한국으로 전화
국제회선이 부족하여 양호한 소통에 어려움이 있으며,국제전화 요금이 비싼편이다.
00+국가코드 이하 번호 - 공중전화가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카드식 공중전화가 일부 설치되어 있다.


현지로 전화
001-92-도시번호-현지전화번호


주의사항
외국인 금기사항
특이한 것은 없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인도의 영향으로 카스트사상이 의외로 뿌리 깊이 남겨져 있다. 마루에서 청소하는 것을 전적으로 맡는 사람이 있고 세탁하는 것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있다. 따라서 이방인이 청소와 세탁을 하고 있는 경우도 가끔 있다. 또 종교에 대한 비판과 정치,외교 비판은 회피하는 편이 좋다. 이슬람교도에 있어서 이슬람의 상징에 대해 머리를 숙여 머리의 정수리를 보이는 것은 좋지 않으며 둥근 모자 등을 쓰고서 정하여진 예배를 한다.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지금까지는 양복이 파키스탄인 비지니스 표준적 스타일이었지만 최근 정부는 정부직원에게 민족의상을 입게 하도록 통달하고 있다. 이같이 파키스탄에서는 양복을 대신하여 민족의상이 급속도로 재평가되고 있다. 전통적인 민족의상은 샤와룰 카미즈라 불리고 즈봉이라는 완만한 상의와 스루를 조합시킨 것이다. 복장의 형태와 색,악세사리의 보석류는 지방에 따라 다르다. 파키스탄의 의복은 반드시 다리를 감싸도록 되어 있다. Short-Pants,몸에 달라붙는 드레스 등 살갗을 드러내 보이는 것은 품위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 남앞에서는 착용하여서는 안된다.

공항 내에서의 유의사항
파키스탄의 공항은 공군시설과 공용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불필요한 사진촬영은 오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주위하는 것이 좋고 공항에 한정되지 않는 소매치기,사기 등에 주위를 요한다. 최근 공항의 비밀유지를 위한 공항건물의 마중행위를 대폭으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처음 도착한 사람은 초조해 하지 말고 천천히 마중나온 사람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역으로 배웅하는 경우도 탑승자 이외는 공항건물에 들어가지 못하고 마중하는 사람을 위한 옥상지역도 폐쇄하고 있다.


비자
▣ 비자신청시 유의사항
90일 동안은 양국 사증면제 협정에 의해 무비자 입국 가능하다. 30일 이상 체류 희망자는 처음 입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경찰국(POLICE HEAD OFFICE)에 출두, 외국인 등록 증명서(Certificate of Registration Form B)를 받아야 한다. 또한 상기자는 출국시 다시 동 경찰국에 가서 "NO Objection Certificate(Travel permit)"을 받아야 한다.

▣ 비자신청시 구비서류
단수비자(90일 이내 체류)는 24시간내 발급 가능하다.
- 필요서류 : 비자발급 신청서 1부(사진 1장 포함), 여권, 방문목적과 관련된 관계 서류 일체.
- 발급비용 : 1350루피
복수비자(90일 이상 체류)는 본부의 승인 후 발급 가능
- 필요서류 및 발급비용 : 단수비자발급시와 동일
- 사증면제 체결 협정 국가의 신청자는 협정이 정하는 범위의 기간내비자 없이 한국 체류가능.
여행증명은 신청 당일 발급 가능
- 필요서류 : 신청서 1부, 신원확인서 3매(사진 3장 포함), 여권사본 1부, 여권용 사진 2장,증빙서류(여권의 분실 및 훼손시)
- 발급비용 : 3,015루피
- 공무 용건의 여권 발급은 한국에서 발급되는 관계로 신청후 통상 1-2개월 소요


고온건조한 아열대기후로서 기온은 영하에서 50℃까지의 분포를 보인다. 대체로 3개의 계절로 구분가능하다. 12월~3월간은 비교적 건조하며,최저 4℃에서 최고 18℃의 차고 서늘한 기후이며 가장 좋은 계절이다.4월~6월간은 거조한 혹서기로서 낮 기온이 50℃까지 올라가기도 한다.(Jacobabad의 경우 최고 52℃를 기록)7월~11월간은 몬순기로서 비가 많이 오고 가끔 인더스강이 범람하기도 한다.(특히,7월 ~ 8월이 비가 많이 옴)




▶ 라호르 [Lahore]

파키스탄 북동부에 있는 펀자브주(州)의 주도(州都)로 인구 약 295만(1981)명이다.
인더스강(江)의 지류 라비강 좌안 인더스평원에 위치한다. 무굴제국(帝國)시대에는 황족의 거처가 되면서 최성기를 맞이하여 많은 웅장하고도 화려한 건축물이 건조되었다. 시크왕국령(領) 때에는 왕도(王都)였으나,영국령이 된 이후 펀자브주의 주도가 되었다. 서부아시아와 인도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며,파키스탄 철도망의 요지로,상업·금융 등 유통경제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면방적을 중심으로 제철·제강·제화·고무 등의 공업이 발달되어 있고,특히 전통적인 금·은 세공은 잘 알려져 있다. 주변 일대는 목화·밀·콩류·사탕수수 등 펀자브지방 농산물의 집산지이기도 하다. 델리·아그라 등과 함께 인도에 있어서 이슬람 지배의 중심지로서 12∼13세기 무렵부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특히 무굴제국의 자항기르·샤자한 양(兩)제왕시대의 성채와 샤리마르공원,자항기르와 그의 왕비 눌자한의 묘묘(墓廟) 등은 무굴제국 역사 제1급의 사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1882년에 건립된 파키스탄 최고(最古)·최대의 펀자브대학과 여러 단과대학 및 연구소가 있고,간다라와 무굴의 미술품을 수집한 라호르박물관이 있다. 또한 인도·카슈미르 등지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 파키스탄 최대의 군사기지가 설치되어 있다. 유네스코의 세계유산목록에 수록되어 있다.
카라치에 이어 파키스탄 제2의 도시 라호르는 인구 217만 명의 대도시이다. 무굴 제국의 악바르 대제가 델리에서 이곳으로 수도를 옮긴 이래 인도 이슬람 양식의 건축물로 시가지가 장식되어 있는데다가,영국지배 당시의 빅토리아 양식의 건축물과 정원 등이 거리를 한결 아름답게 해놓았다.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인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만큼,인도와의 연관성이 가장 두드러진 도시이기도 하다. 라호르는 크게 13개의 Gate로 대표되는 Old City 지역 및 그를 둘러싼 복잡한 구 도시지역과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상업 및 주거지역으로 구분됩니다. 라호르 Fort와 셰계에서 2번째로 큰 규모라는 Bad Shahi Mosque를 둘러 본 후,홍등가라는 Dansing Street를 통해서 Old City의 one of the 13 Gates로 들어가면 Old City의 적나라한 (?) 모습을 구경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Lahore Museum에는 Gandara 미술 중 최고의 걸작품으로 우리가 미술책에서 구경한 바 있는 Fasting Buddha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단식으로 인하여 앙상하게 남아 있는 갈비뼈와 툭 튀어나온 핏줄 등을 실감있게 묘사하고 있는 조각입니다.) Museum앞의 도로 중간에는 1760년에 주조된 일명 Kim's Gun (Rudyard Kipling's Kim이 올라가 놀던 대포라고 하여)이라 불 리는 대포가 서 있는데 Zam-zama라고 하며,누구든 이 Zam-zama를 소유하는 자가 Punjab을 다스리게 된다는 속설이 있답니다. 그 앞으로는 Anarkali Bazzar(시장)가 위치해 있습니다. 엄청나게 번잡하지만 우리나라 남대문,동대문 시장처럼 도매로 물건을 살 수 있는 재미있는(?) 곳입니다. 복잡한 곳이지만 낭만이 서려 있는 곳이기에 소개를 드립니다. Anarkali라는 말은 '석류꽃'(Pomegranate Blossom)을 의미 하는데 Akbar대제의 아름다운 후궁이었답니다. 그런데 Akbar의 왕자 Salim과 연인 사이로 발전합니다. 어느 날 Akbar대제는 Anarkali가 Salim과 헤어져 나오는 것과 Salim이 미소를 짓는 것을 발견하고는 대노하여 Anarkali에게 극형을 처하여 그녀를 산채로 매장 시켜 버리고,두 사람의 사랑은 비극의 종말을 맞게 됩니다. 훗날 Jahangir대왕이 된 Salim이 그녀를 위하여 Taj Mahal의 전형(forerunner)라 할 수 있는 8각 dome형태의 tomb을 건설하고 그녀를 기리는 비탄의 시를 읊었다는 곳입니다.




▶ 이슬라마바드 [Islamabad]

이슬라마바드는 1959년에 파키스탄의 새로운 수도로 선정되어 계획도시로 발전했다. 이 도시는 도시조경이 양호하며 녹음이 푸르고 조용한 것이 특징이다. 위대한 지도자의 길(Khyaban-e-Quaid-e-Azam,파키스탄의 초대 대통령이자 건국영웅으로 불리우는 무하마드 알리 지나를 지칭한다)이라는 이름의 중심도로 양편은 상가 지역으로 "블루 에어리어(Blue Area)"라고 불린다. 이 양편으로 높은 건물이 조금 있고 정부기관과 각국 대사관을 비롯한 주택가와 상가지역이 네모 반듯한 구획안에 규모있게 자리잡고 있다. 한편으로 옛날부터 내륙교통과 상거래의 요지로 발전해 온 라왈핀디(Rawalpindi,현지인들은 종종 Pindi라고 줄여 부른다)의 구시가지가 접해있다. 인구 40만의 이슬라마바드와 100만의 라왈핀디는 같은 생활권으로 취급하며,Twin City로 지칭되기도 한다. 이 두 도시는 궁극적으로 하나의 광역 수도로 병합될 계획아래 건설이 지속되고 있다.
라왈핀디로부터 자동차로 20분가량 떨어진 파키스탄의 수도 이슬라마바드는 전체적으로 계획적으로 세워진 수도들 중 희귀한 부류에 속한다. 몇 년 전만해도 침체되고 외진,평화로웠던 사이푸르(Saipur)의 마을이었던 이곳은 지금은 많은 현대식 빌딩과 수많은 가로수 길이 있다. 평온하고 조용한 느낌의 이슬라마바드에는 관광상품이 그리 잘 개발되지 않았지만 도시 근교에 볼만한 것들이 있다. 아쉬운 것은 조금 더 신경을 썼으면 훨씬 더 좋은 볼 거리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것이다.
인구 40만(2000년)의 작은 도시로 네모 반듯한 구획으로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길을 배우기에는 매우 쉽다. 북쪽으로는 마르갈라 산을 등지고 남쪽을 향해 도시가 세워져 있다. 각 섹터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면서 숫자가 커지도록 되어 있고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면서 알파벳이 커지도록 되어 있다. 마스터 플랜에는 A섹터부터 표시되어 있으나 실제로 그 곳은 산지여서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숫자 3이하,12 이상도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거나 일부 개발 중이다. 지도에서 오른쪽 위 방향(약 1시방향)이 북쪽이된다. 하지만 지리를 설명하는 내용에 있어서 북쪽이라고 말하는 것은 지도상 오른쪽의 위쪽 구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윗부분을 의미한다. 동쪽이라고 함은 오른쪽,서쪽이라고 함은 왼쪽을 의미한다.
포트와르 고원,예전의 임시수도였던 라왈핀디 북동쪽 14㎞ 지점에 자리잡고 있다. 옛 수도인 카라치가 수도로서 부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1959년 이곳으로 수도가 이전되었다. 1961년부터 전통적인 이슬람 건축양식과 현대적 양식 및 기능의 조화에 초점을 두고 건설이 시작되었다. 콘스탄티노스 독시아데스,에드워드 더렐 스톤,지오 폰티 같은 유명한 건축가들이 도시계획 및 건축에 참여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면적 25㎢의 아담한 도시로 해발고도 450~600m에 자리잡고 있다. 제2단계 공사에서는 총무처·의사당·대통령관저·의원회관·정부청사와 국립 대(大)모스크 등이 완공되었다. 1965년 이슬라마바드대학교,1974년 국민개방대학교(지금의 알라마이크발개방대학교)가 설립되었다. 1971년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국경분쟁으로 건설사업이 일시 늦추어지기도 했다. 도심지역은 정부청사·외교관저·주택가·연구소·공업지대·상업지대·녹지대·국립공원 등 8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공원에는 올림픽촌·정원·목장·조류사육장·식물원 등과 원자력연구소 및 국립보건 센터가 있다.
이슬라마바드에는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샤 파이잘 모스크(Shah Faisal Mosque)가 있다. 이 모스크는 1980년경에 건축한 최대 규모의 현대식 회교 사원으로 70년대 말 사우디 국왕 파이잘이 파키스탄을 방문하여 거금을 희 사해 건축하였다. 이 사원안에는 성경도서관,성경학교,지아 대통령의 무덤이 있다. 파이잘모스크는 이슬라마바드 시내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호텔에서 호텔 택시를 이용하면 왕복 20분이 소요된다. 카라치에서 이슬라마바드 간에는 국내 항공편을 이용하면 된다.(소요시간 편도 1시간 50분)

여름과 겨울에 우기가 있으며 우기를 제외한 여름,겨울 특히 봄,가을은 건조하다. 눈은 겨울에 산꼭대기에서나 드물게 볼 수 있다.
하절기(4월-9월) : 최고평균온도 34.2℃ / 최저평균온도 24.4℃
동절기(10월-3월) : 최고평균온도 16.6℃ / 최저평균온도 3.4℃
연평균 : 최고평균온도 28.9℃ / 최저평균온도 14.4℃
연평균강우량 : 1,143 mm
〈참고〉
최고평균온도는 Maximum Average를 번역한 것으로 해당기간동안의 평균온도 중 현재까지 가장 높았던 수치를 의미하고 최저평균온도는 Minimum Average를 번역한 것으로 해당기간동안의 평균온도 중 현재까지 가장 낮았던 수치를 의미한다.
실제 하절기 최고온도는 40℃,동절기 최저온도는 0℃에 이른다.
또한 이 지역의 8월 평균강수량은 250㎜로 200㎜이상 큰 비가 내리므로 우산등을 소지하고 비를 피할 수 있는 대비를 해야 한다.





▶ 카라치 [Karachi]

파키스탄 남부 신드주(州)의 주도(州都)로 인구 약 986만(1981)명이다.
아라비아해(海)에 면한 파키스탄 최대의 도시이다. 인더스강(江)의 분류(分流) 라야리·말리르 두 강으로 둘러싸인 삼각주에 건설된 항만도시이다. 기온은 5~6월이 가장 덥고 평균 약 34 ℃에 이른다. 때로는 열풍(熱風)이 불고 40 ℃를 넘을 때도 있다. 최한월은 1~2월이며 최저기온의 평균은 13℃이나 4℃정도로 내려갈 때도 있다. 식생(植生)은 남해안에 맹그로브의 자생림(自生林)이 있으며 시가지를 조금 벗어나면 스텝 등의 건조지가 펼쳐지는 경관을 이룬다. 말라버린 밭을 가로질러 대규모의 관개용(灌漑用) 수로가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배후에 펼쳐진 펀자브·신드 등 농촌지대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농산물의 적출항 積出港)으로서 중요하다. 또한 바다가 없는 아프가니스탄을 위한 해항으로서도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주요수출품은 밀·보리·콩 등의 곡물 외에 목화·소금·양모 등이며,수입품목으로서는 직물·기계·금속·설탕 등이 있다. 또 발루치스탄주(州) 동쪽의 수이로부터 약 550 km의 송유관으로 풍부한 천연가스가 이송되어 제염업·제분업·시멘트공업·소비재 생산공업·기계공업·화학공업 등의 각종 공업이 발달하였다. 공항설비도 정비되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항공로의 요지이다.

산업
파키스탄은 최근 정부의 강력한 경제회생 및 부패 척결 정책에 따라 경제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는데,특히 가전 시장의 경우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은 물론 지리적으로도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요충지에 있어 잠재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파키스탄에는 미국의 GE,일본의 소니 등 세계 유수 업체들이 치열하게 시장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몇몇 국내 업체들도 참여하고 있다.

카라치의 여름은 3월부터 시작된다. 기온은 4월,5월 6월 순으로 높아지고 염천 그대로이다. 6월에 들어서면 고온에 습도가 더해져서 가장 더위를 느끼는 계절이다. 7월은 몬순(우기)에 들어서 비가 많은 계절이다. 8월,9월에는 가을 기분이 난다. 8월말∼9월말 사이에 1∼2주간 정도 약간 기온이 내려가는 일도 있지만 그후에 맹더위가 돌아와서 SECOND SUMMER라고 불리우는 시기이다. 현지에서 살기 좋은 계절은 12∼2월이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태평양 괌 [GUAM]  (0) 2008.07.04
동남아 필리핀 [PHILIPPINES]  (0) 2008.07.04
동남아 태국 [THAILAND]  (0) 2008.07.03
동남아 캄보디아 [KAMPUCHEA]  (0) 2008.07.03
동남아 카자흐스탄 [KAZAKHSTAN]  (0) 2008.07.03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