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아는 미국령 사모아(American Samoa)와 서 사모아(Western Samoa)로 분리되어 있다. 이 두 나라는 문화적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자연적 환경과 지리도 다르다. 1997년 7월까지 서사모아로 불렸지만 1997년 7월부터는 서 사모아에서 사모아로 변경하였다. 태평양 중남부의 여러 섬으로 구성된 입헌군주국으로 공식 명칭은 Independent State of Samoa이다.
사모아는 5개의 물길ㆍ절벽ㆍ폭포ㆍ깊은 계곡ㆍ대지가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작열한 태양과 아름다운 산봉우리로 이루어졌다. "보물섬"ㆍ"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저자인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은 사모아의 바일리마에서 살았다. 그는 아름다운 경치를 찬양하였다.

항공
한국에서 항공편을 이용 할 경우 피지ㆍ하와이를 경유한다. 뉴질랜드의 오클랜드ㆍ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에서 들어갈 수 있다. 피지의 난디에서 에어 퍼시픽 항공이 2-3회,하와이에서 하와이안 항공이 주 2회,오클랜드에서 폴리네시안 항공이 2 2회,뉴질랜드 항공이 주 2회,시드니에서 폴리네시안 항공이 주 1회 운항하고 있다.



면적 : 2,900㎢

수도 : 아피아(Apia)

인구 : 178,631명 (2002년)

정치형태 : 영국연방에 속한 사모아는 입헌군주국으로서, 헌법상 국가원수는 5년 임기의의회 선출로 되어 있으나 2001년 초대 국가원수인 말리에토아 타누마필리 2세(Malietoa Tanumafili II)는 종신이다. 그러나 명목상의 권한만 가지며 수상과 각료의 조언에 따라 권한을 행사한다.

종교 : 주민의 50% 가 그리스도교인이고,4 5%가 로마가톨릭교도이며, 나머지 5%는 모르몬교 등 기타종교를 믿는다.

주요민족 : 주민의 90%가 폴리네시아인이며,나머지는 서양인과의 혼혈이다. 혼혈인들은관계(官界) 및 산업계 등의 도시부에서 주로 활약한다. 전체 인구의 2/3 이상이 우폴루섬에 거주한다.

주요언어 : 공용어는 영어와 폴리네시아제어에 속하는 사모아어(語)인데, 사모아어는 음절이 모두 모음으로 끝나는 특징이 있다. 1981년 현재 문맹률 0%로 7세 이상 국민의 대다수가 읽고쓸 수 있다.

기후
사모아는 해양성의 아열대 기후에 속하며, 평야지대에서는 20℃이하로 내려가는 일은 없다. 기후는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1-11월은 건기, 12-4월은 우기이다. 우기는 상당히 습도가 많아 12-1월까지 일주일도 맑은 날을 못 보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여행은 건기에 적합하다. 건기에는 스콜(열대성 소나기)가 갑자기 내리기 때문에 항상 우비를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우폴루의 북부 해안에 자리한 아피아는 연 강우량이 3,000㎜, 섬들의 내륙지방은 연 강우량이 7,000㎜하나 지역별로 강우량의 차이는 크다. 남동무역풍이 부는 5-11월은 평균 22℃이며, 11-3월의 우기는 36℃까지 올라간다.


산업
경제는 농업ㆍ어업ㆍ목재업ㆍ관광업에 기초하고 있다. 사모아는 관광사업을 주산업으로 육성하여 유럽이과 호주인들에게 인기 있는 휴양지이다. 하지만 1인당 GNP는 태평양의 섬나라에 비해 낮은 편이다. 사람들은 도시 21.0%, 농촌 79.0%로 농촌에 거주하고 있어 농업이 국내총생산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노동인구는 2/3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의 약 2/5만이 경작이 가능한 땅이다. 주요작물로는 코코넛ㆍ코코아ㆍ바나나이나 최근 타로토란ㆍ열대과일 등이 생산되고 있다. 국토의 절반이 산림으로 덮여있어 목재를 생산하여 내수 및 수출하고 있다.


간단한 현지어
현지어 : Talofa 탈로파
의 미 : 안녕하세요.

현지어 : Tofa 토파
의 미 : 안녕히 가세요.

현지어 : Fa'afetai 파아페타이
의 미 : 고맙습니다.

현지어 : Loe 로에/Leai 레아이
의 미 : 예/아니오.

현지어 : E fia le tau? 에 피아 레 타우?
의 미 : 얼마입니까?

공휴일/축제
1월1일 설날(New Year's Day)
1월2일 New Year's holiday
4월10일 Good Friday
4월11일 Holy Saturday
4월13일 부활절(Easter Monday)
4월25일 Anzac Day
5월11일 Mothers of Samoa Day
6월1일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6월2일 Independence Day holiday
8월3일 노동절(Labor Day)
10월12 White Sunday holiday
11월6일 식목일(Arbor Day)
12월25일 크리스마스
12월26일 Boxing Day

국제전화
미발전으로 공중전화의 보급이 안 되어 있다. 대부분이 일반 가정, 사무실에서 전화사용이 가능하고, 우체국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지역번호는 없으며 요금은 1통화당 1세네로 시간제한은 없다. 국제전화는 낮과 밤의 구별이 없으나 회선이 양호하지 않아 저녁을 이용하여 통화하는 것이 좋다.
00+82(국가번호)+0을 뺀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


유용한전화번호
▣ 주사모아 아국 명예영사(사모아 수도 아피아 주재)
주소:PO BOX 3428,Lelata,Apia,Samoa
전화 : 685-23-377/26-895,팩스: 685-24-518

▣ 긴급연락처(경찰서,병원 등)
국립병원 21212
경 찰 22222
전화번호안내 933
소방서,구급차 999
중앙우체국23456

전압 및 주파수
일반적으로240V/50Hz을 사용하고,고급호텔에서는 110V용 변압기가 준비되어 있다. 항상 주의할 것은 전자제품을 사용할 경우 볼트를 확인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안
사모아인은 평화롭고,여유 있다. 나라안의 치안 생태가 비교적 양호하다. 하지만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교도소에는 복역자들이 있다. 이들은 토란ㆍ바나나 밭에서 노역을 하고,국가 원수의 관저ㆍ도로의 풀베기에 동원된다. 하지만 교도소는 주말에는 노역제도가 없어 교도소도 5일 복역제이다.


통화
사모아의 통화 단위늩 탈라(Tala)다. 탈라 이외의 통화 단위로 센(sene)이 있는데,100센이 곧 1탈라이다. 탈라는 'SA달러'로도 표기한다. 우리나라에서 환전은 불가능하므로 미국 달러를 가지고 현지에서 재 환전한다. US$1이 3탈라 정도 된다.
지폐는 모두 6종류로, 2, 5, 10, 20, 50, 100탈라가 있으며, 동전은 1, 2, 5, 10, 20, 50센과 1탈라 등 모두 7종류가 있다.


주의사항
▣ 초대를 받았을 경우 주인이 방석을 준비할 때까지 손님은 안에 들어와선 안 된다. 또한 주인이 가리키는 자리에 앉는 것이 예의이다. 파티가 빈번히 열리는 사모아는 식사습관을 알아 두어 예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식사습관 및 식사예절관련
사모아에서는 음식을 손으로 먹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외국인이나,관광객에게는 나이프나 포크를 서브해 준다. 식사를 할 경우에는 손을 씨는 핑거볼(finger bowl)을 주므로 손을 씻은 후 식사를 하고,핑거볼이 안 나왔을 때는 요구해도 된다. 음식이 서브되었을 때 음식을 보고 얼굴을 찌푸리거나,의아한 표정을 짓는 것은 무례하므로 주의한다. 또한 길거리에서 음식을 들고 다니며 먹는 것은 예의에 어긋한 행위이다.

▣ 상품구입시
수공예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아피아에 위치한 비치 로드로 가면 된다. 이 곳에서는 에누리 같은 흥정이 가능하다. 호텔 투시탈라,그레이즈 호텔에서 다양한 품목의 기념품은 아니지만 선물을 살 수 있다.

▣ 복장 및 의복 관련
해양성의 아열대기후로 연중 따뜻한 기후로 평균 29℃를 보인다. 건기와 우기로 나뉘어지는 사모아는 건기에 여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고,복장은 반소매,반바지를 준비하여 간다. 우기에는 반소매,반바지와 얇은 긴소매,긴바지를 준비하고,우비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사모아 시차 4시간


▶ 아피아

몇개의 작은 시골마을이 모인 규모가 큰 시골마을인 아피아(Apia)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사모아에서 도시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일한 지역에 속한다.
이 도시의 주민들은 대부분 완만한 능선 및 계곡이 있는 서쪽해안과 남쪽을 따라 흩어져서 살고있다. 시내에는 몇개의 조그마한 빌딩이 있으나 대부분의 건물들이 오래된 것이어서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지는 못한다. 이것들 보다는 오히려 수많은 역사적인 기념물들과 식민지시대의 빌딩이 있는 서쪽해안과 남쪽이 관광객들에게는 그나마 돋보인다. 아피아는 서사모아에서 가장 서비스를 잘 받을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다른 지역에는 찾아보기 힘든 상점이나 슈퍼마켓,통신시설,관광정보,여행사 등의 편의시설이 이곳 아피아에만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 있는 각종 스포츠,유흥시설들은 비치로드의 아기그레이 호텔과 마케티 포(Marketi Fou)사이의 도로주변에 밀집되어 있으며 비지니스 시설은 시계탑에서 차이나타운으로 알려진 남쪽 지역에 퍼져있다.

산업
남태평양에 위치한 거의 대부분의 나라이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이곳 아피아 역시 관광산업이 주요산업이다. 또한 이곳은 서사모아의 유일한 무역항이지만 시설은 좋지 않아서 항구로서의 역할은 제대로 하고있지 못하다. 이곳 아피아의 항구에서는 코프라·바나나·코코아·커피 등을 수출하여 그나마 항구로서의 상거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 아피아에서 타로토란,기타 근채류(根菜類) 등이 주요작물이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