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인도양에 떠있는 파라다이스라 불리우는 모리셔스는 마다가스카르 섬의 동쪽에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마치 아프리카에 있는 미국을 보는 것 처럼 인도계를 비롯한 아시안 등의 다양한 인종이 모여사는 곳이다. 다양한 인종이 모여 인종간의 대립이 심해 정국은 항상 불안하다.
경제 적으로는 영국과 밀점한 관계를 이루고 이지만 문화 전반에 걸쳐서를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이곳은 아름다운 해변과 깨끗한 바다가 유명해 많은 관광객들이 매해 마다 이를 즐기기 위해 이곳을 찾아 들고 있다.

항공
에어 프랑스, 영국 항공, 싱가폴 항공을 비롯한 남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짐바브웨의 항공이 모리셔스와 전 세계의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또한 자국 항공사인 에어 모리셔스가 파릴를 비롯한 로마, 제네바, 취리히, 런던, 뮌헨,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홍콩까지도 직항로를 연결하고 있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다.


면적 : 2,040㎢

수도 : 포트루이스(Port Louis)

인구 : 약 1,210만명(2003년 기준)

정치형태 : 공화제 형태로 5년 임기의 대통령이 있으며 의원 내각제의 정부형태다.

종교 : 인구의 50% 가량이 힌두교를 믿으며 30% 가량은 기독교를, 15% 가량은 이슬람을 믿으며 소수의 불교 신자도 있다.

주요민족 : 인구의 70%가량은 인도인이며, 그레오레족(흑인과 백인의 혼열인)이 27%, 중국계가 소수 있다.

주요언어 : 모리셔스의 공용어는 영어이다.공적인 일이나 상업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영어와 불어가 주로 사용된다. 특히 도로 표식에는 영어가 사용되고 있지만 신문이나 방송 매체의 경우에는 불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되고 있지 않다. 다양한 사람이 모여 살고 있는 만큼 불어,힌두어,크레올어,광동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기후
섬나라 답게 모리셔스는 해양성 기후를 띄고 있는데 연중 겨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행안지대의 평균 기온은 23도 정도 이고 고원 지대의 경우는 19도 가량 된다. 바다에 둘러 싸여 일년 내내 습하다. 12월에서 4월의 여름과 6월~9월 사이의 겨울의 두계절만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름 철에는 태풍이 자주 몰아쳐 해안 근처에 삶의 터전을 둔 사람들을 위협하기도 한다. 연간 강수량은 지역별로 큰 차이가 있는데 서해안의 경우 1000mm 정도 이면 중부 고워느이 경우에는 약 5000mm 에 이르기도 한다.

지리
마다가스카르 섬에서 동쪽으로 약 800km 떨어진 지점에 있는 인도양 에 위치한 섬나라인 모리셔스는 모리셔스 섬과 로드리게스섬,아카레카 제도로 구성된 국가이다. 모든 섬들이 산호초로둘러사여 녹색으로 보일 정도로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관광제안
이곳의 음식은 주로 인도풍의 음식이 대부분이다. 주로 쌀 혹은 로티라 불리우는 인도식의 빵과 카레가 주식인데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는 중국음식을 비롯한 유럽스타일의 음식도 판매가 되고 있다. 특히 섬나라인 이곳은 해산물 요리가 매우 맛이 있어 권할만 하다.

역사
16세기말 처음 이 곳을 찾은 나라는 바로 네델란드이다. 모리셔스란 이름도 이때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후 1710년 프랑스의 손아귀에 들어갔다가 나폴레옹 전쟁 이후인 1814년 영국의 보호령 아래로 들어간다. 영국의 식민지 시대는 2차 대전 이후까지 이어지고 거의 무인도나 다름 없었던 이곳을 인도인, 파키스탄 인등이 몰려와 복잡한 인종 구성을 이루게 된다.

1967년 총선거를 거쳐 영국으로부터 자치권을 획윽하고 다음해 3월 영 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한다. 1976년 총선에서 좌익계역인 모리셔스 투쟁운동이 제 1당으로 부상했지만 여당이었던 모리셔스 노동앙은 모리셔스 사회주의 운동과 연립하여 정권을 유지한다. 하지만 82년 선거에서 모리셔스 주탱 운동이 압도적 승리를 거두어 좌익연합 정권이 탄생했으며 주그노트가 총리로 취임하게 된다. 이후 91년 총선에서는 모리셔스 투쟁운동과 모리셔스 사회주의운동이 연대하여 압도적인 승리를 장식한다. 91년 12월에는 영국 여왕을 국가원수로 하는 입헌 군주제에서 공화제로 이행하면서 헌법 개정 작업을 착수, 신헌법에 따라 초대 대통령에 린가드 당시 총독이 임명되었다가 3개월후 우팀 당시 산업기술장관이 2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통화
모리셔스의 통화 단위는 모리셔스 루피( Rupee)로 미회 1달러는 20루피가량 된다.

주의사항
▣ 모리셔스 어느 곳에서도 신용카드를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다. 비자나 마스터 카드와 같은 주요 가드 사의 카드는 현금 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이곳의 면세점을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외화를 가지고 물건을 구입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봉사료에 대한 팁을 따로 지불할 필요가 없는데 공항에서 포터를 이용했다면 이들에 대한 팁을 주는 것이 예의이다.

▣ 모리셔스에 출입국 시에 소지할수 있는 모리셔스 루피는 한정되어 있다. 입국시에는 모리셔스 루피로 700루피만이 가능하고 출국 시에는 350루피만 가능하므로 출입국시에 이를 주의해야 한다.또한 약품의 소지 했을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 하다. 면세로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것은 담배 10갑,위스키 1ℓ,와인 2ℓ,소량의 향수 등이다.

▣ 모리셔스에서 환전을 할 경우에는 어느 환전소에서나 같은 환율이 적용된다. 이는 정부가 환율을 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내의 어느 곳에서도 달러를 사는 암시장은 찾아 볼수 없다. 한편 모리셔스에서 여행자 수표의 경우에는 현찰보다 환율이 좋은니 여행자 수표로 환전을 해 가는 것도 좋다.

시차 : -5시간


▶ 포트루이스

포트루이스는 모리셔스의 수도이며 중요한 항구도시이다. 연중 거의 일정한 기온을 유지하는 아열대해양성기후(하절기: 열대성,동절기:아열대성)고 평균기온은 해안지대가 23°C,고원지대가 19°C이고 고온다습하다. 여름(12월-4월)과 겨울 (6월-9월) 두계절로 나뉜다.

관광산업에 주력하고 있으므로 규제도 없고 치안도 비교적 잘 되어 있다. 공통어가 영어이므로 작은 촌락에서 길을 물어도 곤란한 일은 거의 없다.(단,노인은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곳곳이 관광지,휴양지라 할 수 있고 특히 해안선을 따라 수준급의 호텔이 많다.

현재의 인구 구성은 인도계 67%,아프리카계(혼혈인 포함)28%,중국계(3%)등으로 다양하다.

교육
농학부 중심의 대학이 독립 후에 개교하여 학령아동의 95%가 취학하여 문맹률도 매우 낮다.

산업
식품가공(설탕)이 주산업이고 방직, 의류, 화확, 금속, 수송장비 생산도 한다. 농업과 관광산업이 주를 이룬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