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별이 가장 잘 보이는 곳으로 알려진 보현산(해발 1124m)은 경북 영천시 화북면과 청송군 현서면에 걸쳐 있다. 이 산 꼭대기에는 거대한 크레인 같은 1.8m 구경의 망원경을 갖춘 국내 최대의 ‘보현산천문대’가 있다.

◇ 보현산천문대에 있는 국내 최대 1.8m 광학망원경은 신권 만원 뒷면의 모델로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데일리안

1년에 한번 별빛축제 기간에 맞춰 일반인들에게 공개되는 국내 최대 1.8m의 광학망원경.

경북 영천시는 ‘별의 수도, 별의 도시’라는 관광이이지 제고를 위해 ‘은하수를 찾아가는 보현산 별빛여행’이라는 주제로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보현산 일원에서 ‘2008 보현산 별빛축제’를 연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별빛축제는 주 행사장인 충효마을에서 별자리 맞추기 이벤트, 1.8m 광학망원경 모형 조립, 천체망원경을 이용한 천체관측, 천문강좌 강연, 3D입체영상상영, 물로켓 발사시험, 천문학과 골든별, 별빛동요왕 선발대회, 별빛 음악회 등이 열린다.

특히 올해에는 천문대로 올라가는 입구에 위치한 별빛마을에서 영천 보현산천문과학관이 부분 개장해 별 관측의 기회와 천문에 대한 정보를 최신 장비를 통해 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보현마을에서는 향토음식관(구들장구이, 비빔밥 등)을 운영하고 다양한 전래놀이 체험행사 등을 진행해 축제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체험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 보현산 정상에서 하늘과 맞닿은 산들의 장쾌한 전망과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은 은하수를 보며 신비한 별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보현산 별빛축세 1박 2일 추천코스

△1코스=청통·와촌IC→은해사→중식(은해사 근처 산채비빔밥)→보현산별빛축제 관람→보현산 천문과학관 관람→보현산천문대 견학(1.8m 광학망원경 견학)→수박(별빛마을, 보현마을)→사일온천→시안미술관

△2코스=북영천IC→오리장림→중식(화북면 한정식)→보현산별빛축제 관람→보현산 천문과학관 관람→보현산천문대→숙박(별빛마을, 보현마을)→영천댐 호반도로→임고서원→중식(영천한우숯불단지)

[데일리안 대구·경북 김종렬 기자]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