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NEPAL]

아시아 히말라야 산맥 중앙, 아시아 남부 내륙에 위치하고 있으며,네팔산지에는 산골짜기가 희귀한 자태를 보이며 넓게 펼쳐져 있다. 북쪽으로는 중국,동쪽ㆍ남쪽ㆍ서쪽 경계는 인도 국경과 맞닿아 있다. 면적은 147,181㎢이고,동남쪽에서 서북쪽까지 800㎞,북쪽에서 남쪽으로는 140-240㎞로 뻗어 있으며 험한 산악 지대가 있다. 정식 이름은 Kingdom of Nepal, 네팔어로는 Nepal Adhirajya이며 Napal이라고 일반적으로 불리고 있다.

네팔의 수도는 바이라브쿤드산맥(소히말라야산맥)을 배경으로 한 카트만두로 인구는 40만명이다. 주요도시는 포카라, 발간지, 비라트나갈, 네팔간지가 있다.

네팔의 일년 국가 예산이 9천억 원 다시 말해서 한국의 2%에 불과한 정도로 세계에서 빈곤한 국가 중에 하나이다. 선진국,국제기구의 지원 없이는 현재의 경제도 지탱하기 힘들며,근접해 있는 인도와 중국의 경제가 낙후되었고,작은 땅덩이에 많은 사람이 살고 있어 앞으로의 미래도 경제도 어두운 편이다.

경제구조는 국민의 약 9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그 외는 상업과 관광업,공업에 종사하고 있다. 계단식 밭으로 유명한 네팔은 작은 땅덩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단식 밭을 만들었으며 쌀이 주 생산품이고 옥수수,조,감자가 많이 생산된다. 공업은 1%정도가 종사하고 있어,극소수만이 카펫을 생산하는 수공업장에 불과하다. 관광 업은 카트만두와 일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는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이다.

항공
네팔의 화폐단위는 네팔루피(Rs:Rupee)이며 1Rs=100파이사(P:Paisa) 이다. 동전도 있으나 잘 통용되지 않고 지폐는 1, 2, 5, 10, 20, 50, 100, 500, 1000루피의 5가지이며 20루피 이하가 가장 많이 쓰인다.
환전은 은행이나 사설 환전소, 공항, 호텔등지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은행에서는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사설 환전소에서는 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많다. 가장 많이 통용되는 외국화폐는 미국달러와 인도 루피이다.
특히 인도 루피는 별도의 환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여행자 수표(T/C)도 은행에서 쉽게 환전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이용도 편리한 편이다. 은행에서 환전했을 경우에는 환전 영수증을 보관해 두어야만 네팔 출국시 영수증에 기재된 금액의 15%까지 남은 루피를 재환전 받을 수 있다.

면적 : 147,181㎢

수도 : 카트만두 [Kathmandu]

정치형태 : 입헌군주제

종교 : 전체 인구중 힌두교 86%, 불교 8%, 이슬람교 4% 를 차지한다.

주요민족 : 정부의 공식적인 통계에 의하면 60여 부족이라고 하나 학자들은 100여 부족이 넘을 것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민족이 사는 나라이다. 초기에 남쪽에서 올라온 인도아리안계과 티벳에서 히말라야를 넘어온 몽골계로 나눌 수 있다. 인도에서 온 인도아리안계의 부족은 테라이를 비롯한 평지에서 살고 있으며 주로 벼농사를 짓고 있다. 티벳 몽골계는 부족들은 주로 산지에 살며 옥수수.밀.조 등의 곡식을 재배하며 살아가고 있다. 인도아리안계는 카스트란 신분제도를 따르고 있으며 몽골계는 카스트제도가 없다.

주요 부족은 네왈,타망,마가르,구룽,라이ㆍ림부,타깔리,세르파,마낭파,로파,돌포파,마띠리,타루,티벳 유민,인도인 등이 으로 나눌 수 있겠다.

주요언어 : 산스크리트에서 갈라져 나온 네팔어가 1769년 공식 언어로서 지정되었다. 네팔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국민은 약 60%로 나머지는 24개나 되는 부족의 고유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소수 부족 중에는 네팔어ㆍ부족어 두 언어를 모두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영어는 지식층,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기후
네팔의 기후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4계절로 나누어진다.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가을인 9월말~ 12월로 이 기간에는 맑은 날씨로 전망도 좋고 트레킹 하에도 최적의 날씨가 계속된다.
겨울인 12~2월도 비교적 좋은 날씨를 보이지만 추위에 대비한 두꺼운 복장을 준비해야하며 여름철인 7~ 8월은 본격적인 우기이지만 비는 매일 한 두 차례 적당량이 오므로 잠시 비를 피하여 트레킹을 할 수 있으며 만년설의 파노라마를 매일 기대할 수는 없으나 화려한 신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시기이다.

1000~2000m 사이의 정글지대에서는 거머리(네팔어로 주가)를 조심해야 한다. 복장은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여름이 아니라면 얇은 옷과 두터운 옷을 같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트레킹을 하려는 사람들은 더욱 그러하며, 카트만두나 포카라에서도 저렴한 비용에 옷과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 겨울(12월-2월) * 여름(3월-5월) * 몬순(6월-8월) * 가을(10월-11월) 트레킹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


지리
네팔의 지형을 4개의 지대로 나눌 수 있는데, 인도 국경을 따라 펼쳐진 타라이 평원, 산림으로 덮여진 추리아 산기슭, 북쪽의 내(內)타라이 지대, 산간지역, 대(大)히말라야 산맥으로 나눌 수 있다.

해발 180-360m인 고도가 낮고,너비 26-32㎞로 평평하고 기름진 곳으로 북쪽에 있는 갠지스 평원과 연결되어 있으며, 남쪽은 농업지역으로 산과 만나는 지점은 숲이 우거져 있다. 해발 600-9,100m인 마하마라트 산맥이 있는 추리아 구릉과 내타라이 지대는 험준한 산맥으로 인하여 사람이 살지 않고 있다.

산간지역은 해발 2,400m-4,300m로 산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마하바라트 산맥과 대히말라야(해발 4,300m-8,800m) 산맥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들인 에베레스트, 칸첸중가 1봉, 마칼루 1봉, 초오요, 다울라기리 1봉, 마나슬루 1봉, 안나푸르나 1봉이 있다. 여기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산(8,848m)이 있다.


역사
▣ BC이전 역사 개요

네팔 산지에는 산골짜기가 빼어난 자태로 넓게 펼쳐져 있으며 기후가 좋은 카트만두 분지에 2000년 전부터 불교와 힌두교 색채가 강한 네와리(Newari)족이 정착하였다. BC 3세기경 인도를 다스린 아소카 제왕이 네팔을 방문했었다는 얘기도 전해 지고 있다.


▣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4세기에 리챠비 왕조가 성립되면서 고립되어 있던 네팔 골짜기는 히말라야산맥을 통하여 무역이 이루어지면서 경제적,문화적 중심지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7세기 중엽에 중국과 사절을 교환하는 등의 교역 활동을 시작하였다. 8세기부터 중세로 들어가면 각지방의 라쟈 분립 속에서 마쯔라 왕조가 대두되었고,10-18세기에 카트만두 분지 내에 마쯔라 왕조는 3개의 왕국으로 나누었으며 이 왕국들은 16세기까지 각기 다른 독립 왕조의 통치를 받았게 되었다.


▣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수도였던 카트만두ㆍ바그다풀ㆍ파탄에서는 네팔 문화가 개화되어 왕궁의 건축양식, 전통 공예는 현재까지 그때의 모습을 반영하여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슬람 세력에 압박 당해서 네팔의 산지로 이동해온 인도 출신의 크샤트리아 중에서 카트만두의 서쪽 포카라로 가는 길 중간 산에 있는 고르카(Gorkha)를 거점으로 이 일족이 세력을 넓혀 고르카 왕조를 세웠다.


1769년 프리트비 나라얀 샤가 이끈 구르카인들이 네팔 골짜기를 정복하였고, 그는 수도를 카트만두로 옮겼고 네팔의 근대국가로 발달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한다. 1775-1951년 네팔 정치는 왕족과 구족가문들 사이에 일어난 분쟁으로 점철되었고, 귀족가문이 패권을 지고 권력을 집중시켜 왕실을 명목상으로만 지배층 구실을 하는 장으로 만들었다. 19세기에 초인도에서 침입한 영국군과 충돌하게 되어 그들을 격퇴하였으나, 영토는 현재의 국경선 내로 축소되었다. 1846년부터는 네팔을 지배하던 라나 가문은 전제지배 아래 쇄국이 계속되면서 1960년 12월 마헨드라 왕은 친위 쿠데타를 일으키며 전권을 잡았다.


1962년에 기존 헌법을 폐기하고 국왕이 실질적으로 전권을 장악하는 새로운 헌법을 공포하고, 인도와 중국의 지지를 이끌어 내어 성공을 거둔다. 1972년 1월 마헨드라 왕이 사망하고 그의 아들인 비렌드라가 왕위를 계승한다. 1970년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하였고 마헨드라 왕의 비정당 정책을 견지하지만 이 두가지 정책에 실패하고 1979년 체제 위기에 직면, 1960년 이후 처음으로 군주제가 도입되고 그는 1980년 5월 비정당제에 대한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한다. 55%에 달하는 비정당제 지지율로 비렌드라 왕은 의원 직선제를 통한 정치제도의 자유화라는 유화책을 제시하고 NCP과 불법 정당의 정치활동을 일부분 인정한다. 선거는 비정당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후보들의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정당 후보에 출마하였으나 사회민주주의 성향이 강한 NCP와 좌파 세력은 만족하지 못하였다.


이 세력은 역사적인 민주화 운동을 전개하였고,가두시위와 파업이 확산되면서 정부는 유혈 무력진압을 나섰고 1990년 45명정도의 희생자를 내면서 비렌드라 왕을 굴복시켰고 4월에 그는 정당활동을 금지, 억압적인 포고령을 해제하고, 크리시나 프라사드 바타라이가 NCP와 온건 좌파 성향의 좌익연합전선의 연립 과도내각을 승인하고, 그 해 9월 신헌법이 마련되고 11월 입헌군주제와 양원제, 복수 정당제를 목표로 신헌법이 비헨드라 왕에 의해 공포되었다. 1999년 5월에 총선 실시에 국민들은 집권 여당인 NCP의 과반수를 넘기며 전기를 맞았다.
2001년 디펜드라 왕자가 왕위 세습을 요구하면서 자신의 아버지와 형제들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지금까지 진행되어오던 왕족과 공산주의자들간의 대화가 무산되었고, 왕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004년 구성한 내각이 공산주의자들간의 정전 협정에 성공하지 못하자 2005년 2월 왕은 다시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정치인들을 투옥시키기 시작했다.

2006년 4월까지 왕에 의한 전제정치가 지속되자 7개의 정당과 공산주의자들은 3주간에 걸친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결국 왕은 2006년 4월 28일 의회 구성을 허락하였고, 같은 해 11월 정부와 공산주의자간의 임시정부 구성에 합의하였다. 2007년 1월에는 공산주의자들이 원내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국제전화
전압은 220V이고, 전류는 50Hz이다.
플러그가 3구 방식이므로 한국에서 가져온 전자제품을 사용하려면 어댑터가 필요하다.


유용한전화번호
주 네팔 한국대사관
전화 : 270-172, 270-417
주소 : HIMSHAIL, RED CROSS MARG, TAHACHAL, KATHMANDU, NEPAL

재네팔 한인회장 : 422-173

비상시 긴급출동 : 100


전압 및 주파수
전압은 220V이고, 전류는 50Hz이다.
플러그가 3구 방식이므로 한국에서 가져온 전자제품을 사용하려면 어댑터가 필요하다.


통화
네팔의 화폐단위는 네팔루피(Rs:Rupee)이며 1Rs=100파이사(P:Paisa) 이다.
동전도 있으나 잘 통용되지 않고 지폐는 1, 2, 5, 10, 20, 50, 100, 500, 1000루피의 5가지이며 20루피 이하가 가장 많이 쓰인다.
환전은 은행이나 사설 환전소, 공항, 호텔등지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은행에서는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사설 환전소에서는 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많다. 가장 많이 통용되는 외국화폐는 미국달러와 인도 루피이다.
특히 인도 루피는 별도의 환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여행자 수표(T/C)도 은행에서 쉽게 환전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이용도 편리한 편이다. 은행에서 환전했을 경우에는 환전 영수증을 보관해 두어야만 네팔 출국시 영수증에 기재된 금액의 15%까지 남은 루피를 재환전 받을 수 있다.

한국으로 전화
네팔에는 우리나라와 같은 공중전화 시설은 없으나 지역마다 개인이 운영하는 전화연락소가 있다. 요금은 상당히 비싼 편이다
네팔에서 한국으로 국제전화를 하려면, 00+82(한국 국가번호)+0을 뺀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를 차례로 누르면 된다.

주의사항
네팔은 인구의 대부분이 힌두교인 국가이므로 곳곳에서 힌두 사원을 발견할 수 있으나, 힌두교도만이 출입할 수 있다.
또한 소를 신성시하는 국가이므로 소를 대할 때 조심할 필요가 있다.
네팔에서는 머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머리를 만지거나 쓰다듬는 것은 매우 무례한 행동으로 여겨진다.


비자
▣ 국내 비자발급처
기 관 명 : 주한 내팔 대사관
주 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 5가 541번지
전화번호 : 02-759-2129, 02-778-3183
근무시간 : 월-금요일 14:00-17:00

▣ 비자신청시 유의사항
네팔에 입ㆍ출국 할 때에는 비자가 필요하다.
과거에 대우에서 명예영사를 맡고 있어 대우빌딩에 가서 비자를 받았으나, 현재 명예영사관이 폐쇄되어 현지 공항(트리부반 공항 입국장)에서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다.

▣ 비자신청시 구비서류
여권사진 1장, 여권, 비자신청서, 수수료는 단수 비자는 US$30, 복수 비자는 US$50


네팔의 기후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4계절로 나누어진다.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가을인 9월말~ 12월로 이 기간에는 맑은 날씨로 전망도 좋고 트레킹 하에도 최적의 날씨가 계속된다.
겨울인 12~2월도 비교적 좋은 날씨를 보이지만 추위에 대비한 두꺼운 복장을 준비해야하며 여름철인 7~ 8월은 본격적인 우기이지만 비는 매일 한 두 차례 적당량이 오므로 잠시 비를 피하여 트레킹을 할 수 있으며 만년설의 파노라마를 매일 기대할 수는 없으나 화려한 신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시기이다.

1000~2000m 사이의 정글지대에서는 거머리(네팔어로 주가)를 조심해야 한다. 복장은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여름이 아니라면 얇은 옷과 두터운 옷을 같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트레킹을 하려는 사람들은 더욱 그러하며, 카트만두나 포카라에서도 저렴한 비용에 옷과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 겨울(12월-2월) * 여름(3월-5월) * 몬순(6월-8월) * 가을(10월-11월) 트레킹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




▶ 박타푸르

카트만두, 파탄과 함께 카트만두 계곡의 3대고도. 카트만두로부터 15km떨어져있다.




▶ 카트만두 [Kathmandu]

바그마티 강과 비슈누마티 강의 합류점 근처,해발 1,324m 고지에 자리잡고 있다. 723년 라자 구나카마데바가 세웠으며,초기에는 만주파탄이라고 불렸다. 오늘날의 이름은 1596년에 라자 라치미나 싱이 1그루의 나무로 지었다는 목조사원에서 유래했다('카트'는 나무, '만디르' 는 사원 또는 건축물이라는 뜻). 이 사원으로 추정되는 건물이 지금도 시내 한복판의 광장에 있으며, 승려들의 숙소로 이용되고 있다. 카트만두는 1768년 이후 구르카족의 왕실 주재지가 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현지에서는 '카트만다우 Kathmandu' 에 가까운 발음으로서 흔히 '카트만즈' 라 부르는데 예전에는 '칸티풀 Kantipur' 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이 곳은 대대로 상업에 종사하는 네와르족의 노력으로 네팔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및 상업 중심지가 되었다. 또한 1970년대에는 수백 년 동안 오솔길밖에 뚫려 있지 않았던 네팔에서 이 곳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로가 건설되고 공항 확장사업이 이루어지면서 전국 교통망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시민들은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며,네와르족은 주로 시내 거주한다. 1959년에 인가받은 트리부반대학교가 있다. 카트만두는 네팔의 역대 왕조가 자리잡았던 만큼,네팔의 경제,정치,교통,문화의 중심지로서 티벳-인도 무역로의 교통거점으로 성장한 도시이다. 트리부반이라는 국제 공항이 있어 인도,방글라데시로 통하는 항공로가 열려있다.

카트만두 시내에 있는 2개의 주요거리는 문과 창문에 무늬를 새겨 장식한 벽돌집들과 좁은 도로로 이루어진 옛 시가지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1934년에 일어난 지진으로 옛 시가지가 파괴된 후 현대적인 양식의 건축물들이 많이 들어섰다. 이 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 말라족 왕들이 살던 궁정이다. 라자 마힌드라 말라가 지은 이 궁정에는 탈레주 사원이 있으며,궁전 정문에는 하누만 신의 동상이,옆에 있는 작은 광장에는 탑 모양의 사원들이 세워져 있다. 동쪽에는 열병장인 툰디켈이 있고 그 한복판에 돌로 만든 단이 1그루의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데,옛날에는 정부의 주요시책이 이 단 위에서 군인들에게 처음 발표되었다.

열병장과 시가지 사이에는 전직 총리인 빔 센 타파가 지은 높다란 망루가 있다. 카트만두 교외에 있는 라나 가문의 많은 궁전들 중에서는 한 때 세습 총리의 관저였고 지금은 정부 청사로 쓰이고 있는 싱가 궁전이 손꼽힌다. 북동쪽으로는 5㎞가량 떨어진 곳에는 티베트 불교도들의 성전인 흰색의 웅장한 보드나트 사원이 있다. 카트만두에서 열리는 축제로는 봄에 마첸드라 신의 조상을 들고 행진하는 마첸드라자트와 시바라트리,늦여름의 가이자트라(소의 축제),초가을에 데비 여신을 상징하는 젊은 여성를 받들고 행진하는 인드라자트라가 있다.

세계의 지붕인 히말라야 산맥이 위치해 있는 만큼, 히말라야 트래킹이 전 세계 산악인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있다. 또한 이 곳의 토산품 역시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도시의 혼잡함을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아주 아름다운 도시이다.




▶ 포카라

히말라야를 안고 있는 포카라는 카트만두에서 서쪽으로 약 200km, 안나푸르나산군에서 남쪽으로 약 25km에 위치하는 네팔 제 2의 도시이다. 해발 800미터 정도에 위치하여 카트만두보다 1000m정도 고도가 낮다. 카트만두에서 국내선 항공을 이용하면 45분 정도고 소요되고 버스를 이용하면 약 6시간이 소요된다.

포카라는 호반의 도시로 페와호수(Phewa Tal)가 유명하다. 안나푸르나산군에서 흐르는 강물로 이루어진 페와호수 주변에는 게스트하우스나 고급리조트호텔, 식당, 쇼핑상가 등이 밀집해 있다. 매년 10월에서 4월까지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수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는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