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안(전라북도)

진안은 전라북도 중에서 비교적 고원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덕유산 등의 명산 줄기와 섬진강의 발원지를 품고 있다.
특산물로는 진안 인삼,진안 표고,옹기 등이 있다.




▶ 진주(경상남도)

진주CC는 골프장 조성 초기 이곳 상공기업인이 주축이 된 회원의 구성요소와 내고장 골프발전을 위한 일념에서 한마음이 되어 가꾸고 성원해온 애환도 담고 있다. 전체 회원들은 이곳만이 간직해온 한가족과 같은 끈끈한 향토의 정서와 추억을 담고 있어 한층더 회원의 권익수호와 내고장의 골프발전을 위한 사명감에서 내일의 사태추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진천(충청북도)

면적 406.12㎢,인구 6만 121명(2001)이다. 동쪽은 음성군·괴산군,남쪽은 청원군과 접하고,서쪽은 충청남도 천안시,북쪽은 경기도 안성시에 접하여 충청남도·충청북도·경기도의 도계(道界)를 형성한다.
수리적(數理的)으로는 동경 127°17'∼127°36',북위 36°45'∼37°01'에 위치하며 산이 많은 내륙 산간지역으로서 수려한 자연환경과 유서 깊은 문화를 지닌 곳이다. 또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태백권의 상업 중심지이며 진천읍·덕산면·초평면·문백면·백곡면·이월면·광혜원면 등 1개 읍 6개 면으로 이루어졌다. 군청소재지는 진천읍 읍내리이다.
지형은 북서부에 서운산(瑞雲山:547m)·무제봉(武帝峰:574m)·옥녀봉(玉女峰:457m)·덕성산(德城山:521m)·백석봉(白石峰:468m) 등 차령산맥(車嶺山脈)의 연봉이 북동-남서 방향으로 뻗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높고 험준한 산지를 이루며,북쪽에 덕성산과 서쪽 차령산맥 줄기인 서운산이 경기도와 충청북도의 경계를 이룬다. 남서쪽에 덕유산(德裕山:412m)·환희산(歡喜山:402m)·국사봉(國師峰:360m)이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의 경계를 이룬다. 이 밖에 서북쪽에는 장군산(將軍山:436m)·백석봉(百石峰:468m)·옥녀봉(玉女峰:457m)·무제산(武帝山:574m) 등이 솟아 있다.
남부와 동부는 400m 이하의 구릉성 산지가 발달했다. 군의 중앙은 음성군의 남쪽 지방과 연결되는 침식분지이며 백곡천(栢谷川)·초평천(草坪川)·보원천(寶院川) 등의 지류를 받아들인 미호천(美湖川)이 남쪽으로 흐르면서 하천을 낀 넓은 평야를 펼쳐 놓는다. 이 평야는 침식평야가 대부분이지만 하천 주변은 토사의 퇴적으로 충적지를 형성하는 곳이 많아 논농사에 알맞다. 중남부지역의 하천연안에는 미호천에 의해 형성된 성평평야와 장양평야가 있다. 진천읍의 동부에는 백곡천이 서남류하면서 진천들을 형성하고 있고 읍의 북부에는 덕산들,이월면의 동부에는 이월들 등이 있어 진천평야를 형성한다. 진천평야에서 생산되는 진천쌀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미호천의 지류인 성암천·초평천·금곡천 등이 흐르며,연곡제·신척저수지·초평저수지·백곡지·이월저수지·구암저수지 등에서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기반암은 화강암·화강편마암이다. 서부 산록에는 완사면이 넓게 분포한다. 이 밖에 남쪽에는 양천산(凉泉山:350m)·불당산(佛堂山:247m),남동쪽에는 두타산(頭陀山:598m) 등이 솟아 있다.
기후는 내륙에 위치하여 대륙성기후의 성격이 강하며 비가 많다. 연평균기온 11.3℃,1월 평균기온 -5℃,8월 평균기온 25.8℃로 연교차가 크다. 연평균강수량 1,199㎜이며 여름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지만 초여름에는 높새바람의 영향으로 가뭄이 들 때도 있다.




▶ 진해(경상남도)

면적 111.65㎢,인구 13만 4393명(2001)이다. 동쪽은 부산광역시,북쪽은 김해시·창원시와 접하고,서쪽은 마산만(馬山灣)을 사이에 두고 마산시와 마주하며,남쪽은 진해만을 사이에 두고 거제시와 마주한다. 한국 해군의 근거지인 군항도시(軍港都市)이며 관광·휴양도시로도 알려져 있다. 15개 행정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시청 소재지는 진해시 부흥동 1번지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벚꽃,나무는 편백,새는 백구이다.
천자봉(天子峰:502m)과 장복산(長福山:582m)을 주봉으로 하는 화강암류로 구성된 급한 산지가 상현상(上弦狀)으로 진해만을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으며,이 산지에서 뻗은 산각(山脚)이 진해만으로 뻗어내려 만내에는 구릉성의 크고 작은 반도와 곶·섬들이 산재한다.
동쪽에 보배산(479m)·굴암산(屈岩山:662m),서쪽에 산성산(400m),북쪽에 천자봉·장복산·불모산(佛母山:802m) 등이 솟아 있고,남쪽으로 진해만을 끼고 있어 배산임해(背山臨海)의 지형을 이루며,만내는 넓고 깊어 천연의 양항을 이룬다. 해안선 길이가 107㎞에 이르는 리아스식 해안이며,진해만에는 26개(유인도 4)의 섬이 있다.
쓰시마해류의 영향으로 습윤하고 온화한 난대성의 특색을 나타내며,연평균기온 13℃,1월 평균기온 1.4℃,8월 평균기온 25.1℃이고,연강수량은 1,255mm이다. 식생은 온대낙엽 및 상록활엽수의 혼합림으로 특히 관광목적으로 심은 벚나무가 시가지를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다.




▶ 창녕(경상남도)

창녕은 경상남도의 북단에 위치해 있으며 삼국시대에는 일명 비사벌이라 불리웠던 곳이다. 3.1민속 문화제,비사벌 문화제,화왕산 갈대제,부곡 온천제 등의 행사가 있으며,특산물로는 양파,고추,단감,버섯,오이 등이 유명하다.




▶ 창원(경상남도)

면적 292.66㎢,인구 52만 3857명(2001)이다. 동쪽으로 김해시,남쪽으로 진해시,북쪽으로 밀양시·창녕군,서쪽으로 함안군·마산시와 접한다. 1읍 2면 12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시청 소재지는 창원시 용호동 1번지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개나리,나무는 소나무,새는 까치이다.
불모산(802m)·정병산(567m)·장복산(582m)을 주봉으로 하는 불모산지를 제외하면,해발고도 500m 이하의 구릉성 산지가 넓게 분포하며,구릉성 산지 사이에는 소규모의 침식분지가 곳곳에 산재한다. 그러나 북동부의 낙동강 연안에는 넓은 충적평야가 발달하여 경상남도의 곡창지대를 이룬다.
마산만과 진해만에 인접하거나 면한 창원기계공단 시가지 일대는 강수량이 비교적 많은 온화한 난대성 기후를 이루나,내륙에는 침식분지가 많아 기온의 연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의 특색을 나타낸다. 연평균기온 12.9℃,연평균강수량 1,527mm이며,식생은 온대낙엽수 및 상록활엽수의 혼합림이다.




▶ 천안(충청남도)

천안은 옛부터 교통의 요충지 역할을 했던 곳으로 천안역에서 팔던 호도과자는 이제 전국적인 상품이 되어 있다. 호도과자 외에도 거봉포도,신고배,개구리참외 등의 특산물이 있다.




▶ 철원(강원도)

휴전선 아래로 경기도에 인접해 있는 철원은 강원도 유일의 평야지대로 과거 후삼국시대 궁예가 태봉국을 세웠던 지역이다. 잠시나마 태봉국의 수도였을 정도로 내륙의 중추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지만 현재는 남북 분단으로 인해 외지인의 발길은 뜸한 편이고,휴전선에 인접해 있는 만큼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특산물로는 철원 청결미와 삼지구엽차가 유명하다.




▶ 청도(경상북도)

경상북도 북단에 위치한 청도는 옛부터 복숭아의 고장으로 유명한 곳이다.
지역행사로는 도주문화제와 정월 대보름날 열리는 달맞이 축제가 있으며 특산물로는 복숭아,감,미나리 등이 있다.




▶ 청송(경상북도)

주왕산 국립공원은 태백산맥의 지맥으로서 부동면 상의리에 소재하고 있으며 해발은 720m이다. 산봉으로는 연화봉, 시루봉, 향로봉, 촛대봉, 미륵봉, 관음봉, 옥녀봉, 장군봉등이 있으며 굴로는 주왕굴, 연화굴, 무장굴, 폭포로는 제 1, 2, 3폭포, 달기폭포, 계곡은 외주왕, 내주왕(절골)계곡, 월외계곡, 내원계곡이 있고 기암으로는 기암, 부암, 석병암, 급수대, 망월대, 신선암, 학소대등이 있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또 사찰에는 신라 문무왕때 창건한 대전사와 함께 광암사가 있으며 암자로 주왕암과 백련암이 있다.




▶ 청양(충청남도)

면적 479.63㎢,인구 4만 1025명(2001)이다. 동쪽은 공주시,서쪽은 보령시,남쪽은 부여군,북쪽은 홍성군과 예산군에 접하고 있다. 1읍 9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군청 소재지는 청양군 청양읍 송방리 100번지이다. 군을 상징하는 꽃은 철쭉,나무는 느티나무,새는 까치이다.
차령산맥의 여맥이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뻗어 북서부와 남동부의 사면으로 나누어지며 북서부는 무한천(無限川),남동부는 금강 유역에 속한다. 군 내에는 도립공원 칠갑산(七甲山:561m)을 비롯하여 성태산(624m)·남산(367m)·우성산(牛城山:237m)·비봉산(飛鳳山) 등 구릉이 탁월하여 비교적 경지가 적으나 산간분지도 논으로 이용된다. 넓은 들로는 지천(之川) 유역의 고리섬들과 금강 유역의 장수평들,무한천 유역의 가남평야(佳南平野) 등이 있다.
내륙에 위치한 까닭에 기온의 교차가 심한 내륙성 기후이다. 연평균기온 12℃,1월 평균기온 -2.9℃,8월 평균기온 26.2℃이며,연평균강수량은 1,195.9mm이다.




▶ 청원(충청북도)

면적 814.38㎢,인구 12만 3984명(2001)이다. 동쪽은 괴산군과 보은군,서쪽은 충청남도 연기군,남쪽은 대전광역시,북쪽은 천안시·진천군·괴산군과 접해 있다. 1읍 13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군청 소재지는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1가 171-3번지이다. 군을 상징하는 꽃은 목련이고,나무는 느티나무,새는 까치이다.
지형은 동고서저형(東高西低形)으로 동쪽은 산악지대이며 서쪽은 평야와 파랑상(波浪狀)의 잔구성 산지가 산재한 저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동쪽 산악지대를 구성하고 있는 노령산맥은 차령산맥의 오갑산(梧甲山)에서 분기하여 정남으로 뻗어내려 백마령(白馬嶺)·보광산(普光山)·칠보산(七寶山)을 지나 군의 북동부 미원면의 좌구산(座龜山:657m)에서 미동산(米東山:558m)·국사봉(國師峰:587m)·피반령(皮盤嶺)·샘봉산(462m)을 지나 옥천군의 환산(環山:581m)·대성산(大聖山:705m)으로 이어진다.
경기도와의 도계에 있는 차령산맥은 음성군·진천군을 지나면서 점점 산세가 약화되어 잔구성 산지를 이룬다.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발원한 금강은 북서류하면서 군의 남서부 경계선을 형성하고 있으나 강유역에는 넓은 평야가 없으며,다만 문의면에 대청댐이 있어 전력과 관개·공업용수 및 상수도로 이용되며 관광명소가 되어 있다.
충청북도 최대의 곡창지대를 관개하는 미호천(美湖川)은 군의 북부 오창(梧倉)·미호 2대 평야의 중앙을 관류하여 충청남도 연기군에서 금강과 합류한다. 오창과 미호 평야는 7개 면에 걸쳐 전개되는 광활한 평야로서,땅이 비옥하고 관개가 편리한 전천후 농업지이다.
청주시 중심부를 흐르는 무심천(無心川)은 낭성면에서 발원하여 남서류하다가 문의면 삼거리에서 북류하면서 대머리 평야와 청주시를 흘러 미호천에 합류한다. 무심천은 천정천으로 홍수가 잦고 평상시는 물이 적어 건천을 형성하는 것이 단점이다.
기후는 대륙성 기후로 평균기온 13.6℃,1월 평균기온 -1.3℃,8월 평균기온 25.6℃,강수량은 평균 1,640.6mm이다.




▶ 청주(충청북도)

면적 153.3㎢,인구 58만 8754명(2001)이다. 시의 사방이 청원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으로는 괴산군,서쪽으로 조치원읍,남쪽으로 영동군·보은군,북쪽으로 진천군과 연결된다. 2구 28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시청 소재지는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3가 89번지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백목련이고,나무는 느티나무,새는 까치이다.
시의 동쪽 배후지를 형성하고 있는 산지는 노령산맥의 지맥으로 괴산군 좌구산(座龜山:667m)에서 분기하였으며,상당산성(上黨山城)·선도산(仙到山)·선두산(先頭山)·관봉(冠峰)·태봉(胎峰)의 순으로 솟아 있다. 시의 서쪽은 파랑상(波浪狀)의 구릉지가 잇따르고 있는 준평원이며 충청북도 최대의 곡창지대인 미호평야가 펼쳐져 있다.
시가지를 동서로 양분하는 무심천(無心川)은 청원군 낭성면의 국절봉(546m)에서 발원하여 남서류하다가 남일면에서 급한 곡류를 이루어 북쪽으로 흐름을 변경하여 시가지를 지나 북서쪽 청원군과의 경계 부근에서 미호천과 합류한다. 그 때문에 무심천의 흐름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길게 발달한 청주평야는 대부분 범람원으로 비옥한 충적평야이다.
대부분의 평지는 시가지화하였고 농경지로는 남쪽의 대머리평야,무심천 하류지역의 오창평야와,미호천 왼쪽 연안의 신대평야 등이 남아 있다. 산록도시로서 아름답고 깨끗하며 조용한 도시일 뿐만 아니라 충청북도 제일의 곡창지대인 미호평야를 옆에 끼고 있어 농산물이 풍부한 도시이다.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대륙성기후로 내륙부에 위치하고 있어 한서의 차가 크다. 겨울은 춥고 길며 여름은 고온다우(高溫多雨)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나 때로는 극심한 가뭄이 계속되어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기도 한다. 연평균 기온은 11.6℃,1월 평균기온 0.4℃,8월 평균기온 25.2℃이고 강수량은 1,216mm이다.




▶ 춘천(강원도)

많은 사람들에게 춘천하면 먼저 호반의 도시라는 이미지가 떠오를 정도로 춘천은 호수에 둘러싸여 있는 도시이다. 물론 춘천 인근에 북한강을 막아서고 있는 3개의 다목적 댐인 춘천댐,의암댐,소양댐으로 인해 얻은 인공적인 이미지이지만 산과 호수들의 조화는 아름답기 그지없다.
춘천에는 호수 외에도 춘천을 둘러싸고 있는 산악지대가 빚어내는 천혜의 관광지도 많아 주말이면 늘 많은 여행객들의 발길이 닿는다.
또한 춘천은 다채로운 여러 행사를 열고 있는데 대표적인 행사로는 춘천인형극제와 강변가요제 등이 있으며 그외에도 소양제,의암제,마임페스티벌 등의 행사가 있다.
특산물로는 영지버섯,옥제품과 여러 공예품 등이 있다.




▶ 충주(충청북도)

면적 983.7㎢,인구 21만 8098명(2001)이다. 동쪽은 제천시,서쪽은 음성군,남쪽은 괴산군,경상북도 문경시,북쪽은 경기도 여주군과 강원도 원주시와 접하고 있다. 1읍 12면 12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시청 소재지는 충주시 금능동 700번지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국화,나무는 사과나무,새는 원앙이다.
차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위치하며,중앙 저지와 남쪽·북쪽의 산지지역으로 구성되어 있고,대부분의 지역에 화성암과 변성암이 분포한다.
동쪽에는 지등산(地登山:535m)·적보산(積寶山:699m)이,서쪽에는 수레의산(679m)·보련산(寶蓮山:765m)·국망산(國望山:770m)이 있다. 남쪽에는 신선봉(神仙峰:967m)·포암산(布巖山:962m)이,북쪽에는 시루봉(734m) 등이 분포한다.
중앙을 남북으로 흐르는 남한강과 그 지류인 달천 유역에 침식분지가 발달되었고,평야가 분포하고 있다. 남한강 본류지역에는 하안단구 지형을 나타낸다.
연평균기온은 11.5℃이고,1월 평균기온 -1.5℃,8월 평균기온 24.4℃로,연교차 25.9℃를 나타내는 대륙성 기후이다. 연평균강수량은 919.8mm이며,충주댐 건설로 안개의 발생일수가 79일로 건설 전보다 72.5% 증가하였다.




▶ 칠곡(경상북도)

6.25 때 치열했던 낙동강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대구,구미 등의 도시에 인접해 있어 최근에는 전원 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산물로는 참외,오이,장미,포도,꿀 등 이 있다.




▶ 태백(강원도)

태백은 삼척의 내륙쪽에 접해 있는데 그동안 주종산업이었던 석탄 광업이 쇠퇴함에 따라 최근 관광도시로의 개발을 추진중에 있다. 석탄과 관광은 이미지가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태백은 태백산맥에서 소백산맥이 갈라지는 분기점에 위치하고 있어 고원 휴양지로서의 관광자원을 많이 품고 있다.
태백에서는 또한 매년 다채로운 지역행사를 개최하고 있는데 가장 큰 행사라 할 수 있는 태백제를 비롯하여 봄에는 철쭉제가 개최되고,겨울에는 국내 최대규모의 태백산 눈축제가 열리고 있다.
태백의 특산품으로는 주목 및 주목용품,화석,목각 등이 있다.




▶ 태안(충청남도)

면적 503.57㎢,인구 6만 8746명(2001)이다. 군의 대부분이 황해에 면하고,동쪽만이 서산시·홍성군·보령시에 접한다.
충청남도의 북서단 태안반도 중심부에 있으며,반도 중심부의 화강암을 제외하고는 거의 결정편암계 지질로 구성되어 있다. 광주산맥(廣州山脈)이 침강하였다가 다시 융기하여 생긴 백화산(白華山)·지령산 등 낮은 구릉성 산지가 남북으로 길게 배열되어 나뭇가지 모양의 반도를 이루며,팔봉산(八峰山)을 경계로 서산시와 맞닿아 있다.
황해는 리아스식해안(531㎞)으로 해안선이 대단히 복잡하여 만(灣)과 반도가 많은데,대표적인 것은 가로림만(加露林灣)·천수만(淺水灣)·이북반도(梨北半島)·남반도(南半島) 등이다. 부근에 산재한 많은 섬 중,유인도는 국내 6대 도서의 하나인 안면도(安眠島)를 비롯한 11개이고,무인도는 107개이다.
간만의 차가 심한 이 수역(水域)은,수심이 얕아서 간척과 해양을 개발하기에 유리하다. 주변 해안에 넓은 간석지가 형성되어 있으며,해안 여러 곳에는 만리포·연포·몽산포 해수욕장 등 10여 개의 해수욕장이 개발되어 있다. 이와 같은 천혜(天惠)의 자연조건으로,원북면 북단의 학암포 해수욕장 부근에서 고남면 최남단에 이르는 일대의 해안은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서해안시대의 중추적인 거점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반도이기 때문에 대체로 바다의 영향을 받지만,겨울에는 북서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같은 위도의 동해안지방보다 오히려 춥다. 연평균기온 11.8℃,1월 평균기온 -2.7℃,8월 평균기온 25.6℃를 나타내며,연평균강수량은 1,115mm로 50%가량이 7∼9월에 집중된다.




▶ 통영(경상남도)

통영은 한반도의 남부 고성반도의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한려 해상 국립공원의 중심으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데,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바다에는 크고 작은 섬들이 산재해 있어 해안 경관이 빼어나다. 통영이란 명칭은 임진왜란 때 이곳에 삼도수군통제사가 들어서면서 생겨난 이름이라 한다.
지역행사로는 196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한산대첩제가 유명하며,특산물로는 다양한 해산물들이 있다. 특히 통영 일원은 어패류와 해조류의 양식에 적합해 양식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외의 특산물로는 유자와 통영누비를 들 수 있다.




▶ 파주(경기도)

면적 682.6㎢,인구 19만 1726명(2001)이다. 동부 및 북동부는 감악산(紺獄山:675m)·노고산(老姑山:401m) 등의 산봉을 경계로 양주군·연천군에 접하고,남부는 명봉산(鳴鳳山:245m)·개명산(開明山) 등의 산봉을 경계로 고양시와 접하며,북서부는 군사분계선으로 그 사이를 임진강(臨津江)이 흐른다.
기반암은 주로 선캄브리아대(代)의 호상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동부에는 대보화강암도 나타난다. 동쪽에는 남쪽의 북한산(北漢山)에 연속되는 저산성의 산지가 널리 분포하나 서반부는 임진강 하류와 한강의 하류 지역으로,대체로 저평한 지형을 이루고 비옥한 평야가 넓게 펼쳐져 있다.
주요 하천으로는 임진강과 한강 이외에 문산천(汶山川)·노리천(老里川)·연풍천(延豊川)·곡릉천(曲陵川) 등이 있다. 해발고도 500m를 넘는 산은 감악산뿐이며,파평산(坡平山:496m)·노고산 등을 제외하면 30m 이하의 산이 대부분이다.
기후가 온화하고,연평균기온 10.3℃,1월 평균기온 -4.0℃,7월 평균기온 24.7℃이며,연평균강수량은 1,210mm이다. 수령(樹齡)이 적은 침엽수가 널리 분포한다.




▶ 평창(강원도)

평창은 강원도 내륙의 산간지역으로 최근 휴양지로 각광을 받아 많은 콘도미니움이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이런 휴양지로서의 개발은 대부분 영동고속국도가 지나는 평창 북쪽에 집중되고 있고 평창의 남부지방은 아직도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비경을 많이 품고 있다.
특산물로는 표고버섯,산나물,산더덕,감자 등이 있다.




▶ 평택(경기도)

면적 452.30㎢,인구 35만 6103명(2001)이다. 북쪽은 화성시,동쪽은 용인시·안성시,남쪽은 충청남도 아산시·천안시와 각각 접한다. 남서쪽은 아산만(牙山灣)에 면한다.
해안에 면한 포승면(浦升面)과 청북면(靑北面) 일대에는 선캄브리아대(代)에 속하는 서산층군(瑞山層群)의 편암(片岩)이 분포하며,진위천(振威川) 연변에는 광대한 제4기 충적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 충적지 주변에는 선캄브리아대층에 속하는 호상편마암과 화강암질편마암,쥐라기의 대보화강암 등이 분포한다. 이 대보화강암은 남단의 현덕면(玄德面) 일대에도 부분적으로 나타난다. 북동부 진위면(振威面)의 동부와 남서부 및 현덕면 남부 일대의 낮은 구릉을 제외하면 해발고도가 100m 이상 되는 지역은 없다.
전 지역이 대부분 낮고 평평한 충적지와 침식평탄지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산과 구릉은 무봉산(無鳳山)·바람산·함박산(函朴山)·마안산(馬鞍山)·고등산(高等山)·옥녀봉(玉女峰)·석화봉(石花峰)·불당산(佛堂山)·봉화령(烽火嶺) 등이다. 주요 하천은 안성천(安城川)과 그 지류인 진위천·오산천(烏山川)·도대천(道垈川)·황구지천(黃口池川)·도일천(道日川) 등이다. 해안선은 원래 만입(灣入)이 많고 복잡하였으나 남양방조제·아산만방조제 등이 건설된 뒤 비교적 해안선이 단조로워졌다.
경기도의 최남단에 있고 평균해발고도가 낮기 때문에 경기도 내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겨울에 가장 따뜻하고 여름에 가장 덥다. 연평균기온은 12.7℃로,1월 평균기온 -1.1℃,8월 평균기온은 25.9℃이다. 연평균강수량은 1,556.1mm이다.




▶ 포천(경기도)

면적 826.38㎢,인구 14만 5981명(2001)이다. 동쪽과 북동쪽으로 가평군,강원도 화천군,서쪽으로 천보산맥(天寶山脈)을 경계로 양주군,남쪽으로 의정부시·남양주시,북서쪽으로 한탄강·지장봉(地藏峰)·화인봉(花人峰) 등을 경계로 연천군,북쪽으로 강원도 철원군과 접한다.
기반암은 주로 쥐라기의 대보화강암,선캄브리아대(代)의 호상편마암과 결정편암,그리고 제4기의 화산암이다. 광주산맥(廣州山脈)이 군의 동부를 북동∼남서 방향으로 뻗어 있고,그 지맥(支脈)이 군내로 뻗어 대체로 산지가 많다. 북동쪽 경계에 백운산(白雲山:904m)·국망봉(國望峰:1,168m)·현등산(懸燈山:936m) 등이,북쪽 경계에는 명성산(鳴聲山:923m)·광덕산(廣德山:1,046m),남쪽 경계에는 용암산(龍岩山:477m)·운악산(雲岳山:235m) 등이 솟아 있다.
주요 수계는 영평천(永平川)인데 그 지류는 포천읍을 흐르는 포천천,일동면(一東面)을 흐르는 일동천 등이 있다. 이 두 하천은 영평천과 합쳐 연천군 신답리(新畓里) 아우라지 나루에서 한탄강으로 합류한다. 또 다른 수계인 산내천(山內川)은 연천군 초성리(哨城里)를 거쳐 한탄강으로 들어간다. 이 두 하천의 유역은 비교적 넓어 경작지와 취락으로 이용된다.
내륙에 위치하므로 대륙성 기후의 특징을 나타낸다. 연평균기온 10.5℃,1월 평균기온 -7.3℃,8월 평균기온 25.7℃이며,연강수량은 1,300mm이다.




▶ 포항(경상북도)

포항하면 먼저 포항제철이 떠올라 공업도시의 딱딱한 이미지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 1995년 영일군이 포항에 통합되면서 포항에도 가볼 만한 곳이 많이 생겼다. 산과 바다가 잘 어우려져 여러 명승절경을 지니고 있다.
지역행사로는 일월문화제와 형상문화제가 있으며 특산물로는 과메기와 청림부추가 있다.




▶ 하남(경기도)

면적 93.07㎢,인구 12만 3366명(2001)이다. 서울 강동구·송파구와 접하고 있는 수도권 도시로,대부분의 주민이 서울지역에 직장을 두고 있다.
서쪽은 서울,북쪽은 한강에 접하며,그밖의 지역은 광주산맥의 지맥이 뻗어 있는 산지이다. 남부에 청량산(480m),중부에 객산(291m)·금암산(310m),동부에 검단산·두리봉(596m) 등이 솟아 있다. 광주산맥의 줄기로 둘러싸이고 강원도 산지에서 흘러내리는 한강지류가 북으로 흐르고 있어 산과 강이 알맞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다. 한강은 팔당을 지나 남양주시와 경계를 이루며 북서류한다. 한강 연안에는 범람원 및 하안단구가 형성되어 있다.
기후는 한서의 차가 큰 대륙성 기후로 연평균기온 10℃ 내외,1월 평균기온 -4℃ 내외,8월 평균기온 26℃ 내외이다. 연강수량은 1,300mm 정도이다.




▶ 하동(경상남도)

면적 675.44㎢,인구 5만 8683명(2001)이다. 동쪽으로 진주시와 사천시,북쪽으로 산청군·함양군과 전라북도 남원시와 접하고,남쪽으로 남해를 사이에 두고 남해군과 마주하며,서쪽으로는 섬진강(蟾津江)과 통꼭봉(905m)·불무장등(不無長嶝:1446m) 등의 연봉을 경계로 전라남도 구례군·광양시와 각각 접한다. 행정구역은 1개 읍과 12개 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동군의 지형은 동서의 너비가 좁고 남북으로 길게 펼쳐진 지형을 이루며 산지가 많고 경지가 협소하다. 전라남도와의 경계를 이루는 섬진강은 화개면(花開面)에서 남해 노량만(露梁灣)의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흘러든다.
군내 중앙지대를 관류하는 섬진강 지류인 횡천강(橫川江) 유역의 충적지를 중심으로 농경지가 발달하였고 형제봉(兄弟峰:1,115m)의 서사면 1,000m 지점 및 탑리(塔里) 1,000m 지점에 고위평탄면이 발달하였다. 또한 악양면(岳陽面)의 섬진강 지류에는 해발고도 200m의 저위평탄면이 넓게 발달하였으며,화개천(花開川)의 신흥(新興) 126m 지점과 용강(龍岡) 100m 지점에 천이점(遷移點)이 있다.
남해안 기후지역으로 연평균기온 12.8℃인데 1월 평균기온은 0.2℃,8월 평균기온은 25.3℃를 기록하며,연강수량은 1,627mm로 다우지(多雨地) 중의 하나이다.




▶ 함안(경상남도)

면적 416.75㎢,인구 6만 5523명(2001)이다. 북쪽으로 낙동강(洛東江)·남강(南江)을 끼고 창녕군·의령군과 접하고,동쪽으로 창원시,남쪽으로 마산시·진주시,서쪽으로 의령군에 접한다.
군 전역이 신라통(新羅統)의 지질로,남부에 여항산(艅航山:744m)·오봉산(五峰山:525m)·방어산(防禦山:530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이 솟아 있으나 군 전체는 대체로 구릉지대가 많다. 하천은 남쪽의 여러 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낙동강 및 남강에 합류하며,낙동강·남강 및 여러 지류 연안에 평야가 넓게 발달되어 있다.
기후는 대체로 온화하며,기온은 1월평균기온 0℃,8월평균기온 26.7℃,연평균 13.4℃로서 연교차도 크지 않다. 연평균 강수량 1,286mm로 다우지역에 속한다. 난대성활엽수가 많이 자란다.




▶ 함양(경상남도)

지리산에 접해 있는 함양은 지리산에서 나는 국화주,국화차,뽕잎차,솔송주,둥굴레차,호박꿀,홍화씨,죽염 등이 유명하다.
매년 함양의 옛 지명인 천령의 이름을 따서 천령문화제가 개최되고 있다.




▶ 함평(전라남도)

함평은 영광과 무안 사이에 위치해 서해를 끼고 있으나 의외로 해산물보다는 농작물이 더 많이 생산되는 곳이다.
특산물로는 양파,쌀,딸기,느타리버섯 등이 있다.




▶ 합천(경상남도)

면적 983.42㎢,인구 6만 1255명(2001)이다. 동경 128°22′,북위 35°48′에 위치하고 있다. 경상남도 서북부의 산간내륙 지대로서 동쪽으로 낙동강을 경계로 창녕군,남동쪽으로 의령군,북쪽으로 경상북도 성주군·고령군,남서쪽으로 산청군,서쪽으로 거창군에 접한다.
군면적의 92.5%가 산지이고 하천 유역에 소규모의 경작지와 초계분지와 같은 큰 평야를 형성하고 있는데,선캄브리아대의 화강편마암계 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산(1,430m)·두리봉(1,133m)·남산(1,113m)·이상봉(1,046m)·비계산(1,126m)·두무산(1,038m)·오도산(1,134m) 등 1,000m 이상의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가 군의 중심부를 이루는데,해발고도별 면적을 보면 100m 이하가 22.2%,100∼300m가 48.6%,300∼500m가 18%,500∼1,000m가 10.8%,1,000m 이상이 0.3%이다.
낙동강의 지류로서 합천군 관내를 관류하는 직할하천 황강은 거창군 덕유산에서 발원하여 여러 계수를 합하고 봉산면에서 남으로 꼬부라져 합천읍에 이르러서는 군 중심부를 관류하면서 율곡면에서 사행한 뒤 청덕면 적포리에서 낙동강 본류와 합류한다.
지방 하천인 회천은 가야산에서 발원하여 가야·야로·묘산면을 지나 경상북도 고령군을 거쳐 덕곡면으로 이어진다. 서에서 동으로 관류하는 황강은 16개 읍면 중 6개 면을 남북으로 관통하므로 강의 흐름에 따라 행정지역과 생활권이 분할되어 있는 곳이 많으며 강폭이 넓은 천정천을 이루고,많은 소류지가 있어 관개용수로 이용된다.
기후는 남방내륙형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편이다. 연평균 기온은 12.8℃,최저기온은 1997년도 -13.9℃,최고기온은 1994년 39.2℃을 나타냈다. 연평균강수량은 916.3mm 정도이며,이 가운데 60% 정도가 6~8월에 내린다. 때때로 집중호우로 풍수해를 입기도 한다. 기상일수는 맑은 날은 110일,흐린 날은 90일,0.1mm 이상 비오는 날은 77일 정도이고,서리가 내리는 날은 106일,안개가 끼는 날은 71일,눈 오는 날은 9일 정도이다.
철새인 백조가 황강에 도래하며,관상목으로 동백나무가 노천 재배된다. 열대성 식물인 파인애플이 특수 재배되기도 한다.




▶ 해남(전라남도)

면적 992.87㎢,인구 9만 9358명(2001)이다. 동경 126°15′∼126°44′,북위 34°18′∼34°45′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 최남단에 위치한 전라남도 최대의 군으로서 간척지 면적은 203.9㎢이며,동서간 연장거리 44.2km,남북간 연장거리 54.8km에 이른다. 동쪽으로 강진군,북쪽으로 영암군·목포시와 접하며,바다를 사이에 두고 남동쪽으로 완도군,남서쪽으로 진도군,서쪽으로 신안군에 접한다.
과거 영산강 유역의 문화요소들이 파급되거나 형성되는 배경지였고,또한 반도의 중심 세력이 전파되는 막다른 골목지였으며,서남부를 경유하는 해로가 있어 중국∼한반도∼일본을 연결한 문화 이동로였다는 점에서 다양한 문화적 성격을 지닌 곳이다.
산이·화원·해남의 3대 반도로 구성되어 있으며,북동부는 산악이 많아 소백산맥의 지맥이 해남반도 끝까지 뻗어 완만한 구릉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대표적인 산으로 대둔산(672m)·흑석산(650m)·금강산(481m)·달마산(489m)·두륜산(703m) 등이 있고,바다 연안은 침강으로 인한 리아스식 해안이다.
해안선은 육지 226km,도서 76km 등 총연장 302km이고 12개 면이 해안에 접해 있으며,도서 수는 65개에 이르러 다도해를 형성하고 있다. 해안선에는 그 굴곡마다 간척지가 있고 염전이나 김양식장 등이 산재하고 있으며 화원반도와 영암군을 잇는 영산강 종합개발사업과 같이 농경지확장의 여지가 많은 곳이다. 그러나 사회발전 면에서 볼 때 지리적으로 국가경제 및 지역경제의 중심권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불이익이 있고,분지형 반도로 되어 있어 지역통합면에서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
진도와 화원반도 사이에는 급한 조류로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의 격전지로 유명한 명량해협(울돌목)이 있다. 중부 및 남서부는 평야지대로 간척지·염전·양식장이 많으며,지질은 화강암·변성화강암·분암·응회암 등 지질구조가 복잡하다.
태백산맥 지맥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구릉지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해양성기후로 온화하기 때문에 농업과 어업을 하기에 적합한 지역이다. 기후는 연평균기온 13.2℃,1월 평균기온 1.9℃,8월 평균기온은 26℃,연평균강수량은 1,530mm이다. 동백나무·유자나무·비자나무·사철나무·왕벚나무·단풍나무·전나무 등이 자란다.




▶ 홍성(충청남도)

면적 443.64㎢,인구 9만 5369명(2001)이다. 동쪽에 예산군,북쪽에 서산시·예산군,남동쪽에 청양군,남서쪽에 보령시가 접하고,서쪽으로 천수만(淺水灣)에 면한다.
홍성군은 대체로 산악과 구릉으로 연결된 지대이나,다만 금마천(金馬川) 유역의 평지만이 유일한 쌀농사가 되고,대부분은 산악이 기복된 사이에 좁은 들판을 이룬다. 차령산맥(車嶺山脈)의 지맥인 오서산(烏棲山:791m)이 광천읍 남동쪽에 솟아 홍성·보령·청양의 경계와 하천의 분수계를 이룬다.
오서산에서 발원하는 광천천(廣川川)은 광천읍 중앙을 관류하여 천수만으로 유입하고,용봉산(龍鳳山:379m)·봉수산(鳳首山:484m)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금마천은 홍성읍·홍북면(洪北面)·금마면(金馬面)·홍동면(洪東面)을 거쳐 흐르면서 여러 지류를 합쳐 삽교천(揷橋川)에 합류,아산만(牙山灣)으로 유입한다.
바다에 면하기 때문에 대체로 온난하나 겨울에는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 연평균기온 11.7℃,1월 평균기온 -3.6℃,8월 평균기온 26.l℃이며,연평균강수량은 l,167mm이다.




▶ 홍천(강원도)

홍천은 강원도 영서지방의 두 거점도시인 춘천과 원주 사이에 끼어 있어 교통은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그러나 강원도 대부분의 지역이 그렇듯이 아직 개발이 덜 된 느낌을 주며,역설적으로 그만큼 사람들의 손때를 타지 않은 관광자원이 많다고도 할 수 있다.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서울에서도 하루 코스로 돌아볼 수 있는 곳이다.
특산물로는 산나물,메주,들기름 등이 있다.




▶ 화성(경기도)

면적 687.53㎢,인구는 19만 1444명(2001)이다. 북쪽으로 안산시·수원시,동쪽으로 용인시,남쪽으로 평택시와 접하고,서쪽으로 경기만의 인천광역시 옹진군에 속하는 여러 섬과 대하면서 그 지만(支灣)인 남양만(南陽灣)·아산만(牙山灣)에 면한다.
남서부 해안지대와 도서들은 편암(片岩),북서부는 화강암질 편마암으로 이루어지고,북부와 동부지역에는 반상변정질 편마암과 호상편마암이 나타나며,황구지천(黃口池川)·발안천(發安川) 및 만을 이루는 지역에는 충적층이 형성되어 있다.
광주산맥(廣州山脈)의 여맥이 북부와 동부에 칠보산(七寶山:239m)·태행산(太行山:292m)·태봉산(泰峰山:236m)·무봉산(舞峰山:215m) 등 구릉성 산지를 일으키고,남부와 서부는 저평한 평야지대를 이루어 수원·평택평야의 일부가 된다.
군자(君子)·남양·분양(汾陽)의 세 만을 끼고 있는 해안선은 굴곡이 심하여 간척·염전조성·수산양식에 적합한 지형이 형성되어 있으며,분양만에는 남양만 방조제가 건설되어 거대한 담수호인 남양호(南陽湖)가 생겨났다. 이 만을 포함한 앞바다에는 2개의 유인도와 39개의 무인도가 있다.
기후는 황해에서 불어오는 북서계절풍의 바람받이에 놓이기 때문에 대륙성기후가 나타난다. 1월 평균기온 -2.3℃,8월 평균기온 28.5℃,기온의 연교차가 30.8℃에 이른다. 연평균기온은 11.7℃이고,연강수량은 1,319mm로 비교적 많은 편이다.




▶ 화순(전라남도)

화순은 전라남도 내륙에 위치한 은 유명한 사찰인 운주사를 품고 있어 매년 가을이면 운주대축제가 열리는데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찾는 행사이다.




▶ 화천(강원도)

화천은 전체적으로 춘천을 둘러싸고 있는 있어 춘천댐,화천댐,평화의댐 등이 만들어내는 호반과 수려한 산악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다.
특산물로는 유정란,평화가시오이,방울토마토,목공예품 등이 있다.




▶ 횡성(강원도)

원주에 인접해 있는 횡성은 산악 고원지대로 원주라는 도시에 인접해 있는 지역답지 않게 소박하고 아늑한 이미지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물론 다른 강원 지역처럼 풍부한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기도 하나 아직 개발이 된 곳은 드물다. 영동고속국도가 지나고 있기 때문에 중부권 어디에서는 하루 코스로 둘러 볼 수 있는 곳이다.
특산물로는 더덕,한우고기,옻칠목기,참기름 등이 있다.


동남아 대한민국 [REPUBLIC OF KOREA]

면적 : 약 9만 538㎢

수도 : 서울(Seoul)

인구 : 약 4천7백만명

정치형태 : 대통령제

종교 : 유교,불교,기독교,천주교....

주요도시 : 서울,인천,대전,대구,부산,광주,전주,제주

주요민족 : 한민족

주요언어 : 한국어



 

▶ 가평(경기도)

가평군은 경기도 동북 산간지역에 놓여 있으며,북한강이 홍천강과 합류하여 서남방향으로 흐르는 고장이다. 북쪽으로는 광주산맥의 최고봉인 화악산이 진산(鎭山)이 되어 촛대봉,매봉,국망봉,강씨봉,명지산,수덕산,계관산을 거느리며,해발 700∼800m의 크고 작은 봉우리들을 끼고 웅장한 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산들의 계곡을 따라 흐르며 이어지는 가평천과 조종천의 수많은 지류들은 모두 북한강으로 유입되어 흐른다.
남쪽으로는 중미산,화야산,장락산이 산맥을 이루어 용문산으로 이어지고,서쪽으로는 주금산,축령산등이 끝없는 산맥을 이어 나간다. 지역의 경계를 보더라도 동쪽으로는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이 맞닿아 있고,서쪽으로는 남양주시,남쪽으로는 양평군과,북쪽으로는 포천군,화천군과 경계를 이루며,우리 가평군은 예로부터 서울과 춘천간의 교통의 요지였고,오늘날에도 중부 전선의 요충지이다. 대한민국 지도를 펴놓고 가평군의 위치를 보면 한반도의 가장 중앙에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가평군은 이미 구석기시대 이전부터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추측되며,그 자취를 도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현재까지 구석기시대의 유물이나 유적은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신석기시대의 유적이 발견됨으로 말미암아 그러한 추측이 가능이다.


산업
가평군은 군 전체가 자연보전권역에 속해 공업이 발달하지 못하였다. 주민들의대부분이 농업과 관광 수입에 의존한다. 경기도에 있는 군(郡) 중에서 양평군 다음으로 면적이 넓은 군이지만,농경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9.1%로 낮은 편이다. 이는 군면적의 대부분이 산지여서 농사짓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총경지면적 7,640㏊ 중에서 논이 3,000ha로 39%,밭이 4,640ha로 61%를 차지한다. 콩·조·밀 등을 많이 재배하며,한우 사육이 성하다. 농가부업으로 잣·밤·대추·도토리 등이 생산되는데,잣은 전국 생산량의 25%,경기도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남서부의 청평댐은 설비용량 7만 9600kW의 수력발전소로,전력공급은 물론 한강의 홍수를 조절하는 데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임야는 7만 430ha로 군 전체면적의 83.5%이며,경기도전체면적의 12%를 차지하여,도내에서 제일 높다. 산지에는 잣나무·소나무·참나무가울창하며,잣과 밤을 비롯해 임산물이 많이 난다.
광산물로는 흑연·구리·형석·남정석·홍주석 등이 있으며,소규모 한지(韓紙) 공장과 도자기 공장이 있다. 빼어난 자연경관과 서울에 가까워 관광객이 연중 붐빈다. 가평군 전체 가구의 20% 정도가 관광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가평군 북면 목동리 일대에는 목동 지방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