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은 아시아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중국,러시아 및 회교권 국가들에 둘러싸여 있는 자연 지리적 위치를 활용하여 이들 국가를 연결시켜주는 가교역활을 함으로써 중앙아시아의 새로운 지정학적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나라이다. 카자흐인들은 전통적인 유목민족으로서 중국 서부의 신장주와 카자흐공화국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카자흐공화국은 카스피해와 천산산맥 사이에 자리 잡고 있는데 북쪽으로는 거대한 초원지대가 남쪽으로 반 사막성의 저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들은 13세기 징키스칸이 중앙아시아와 러시아의 많은 지 역을 정복하는데 한 몫을 담당했던 몽고인의 후예이다. 그들은 아직도 반 유목생활을 하며 둥근 가죽 천막에 살고 있는데 아메리카 원주민들과 생활양 식이 상당히 비슷하다. 카자흐란 이름은 '유랑자'또 는 '독립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유를 사랑하며 관대한 성품을 가진 민족이다.

카자흐스탄이 보유하고 있는 군사력은 기본적으로 카자흐스탄 영토내의 구소련의 군사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1991년 현재 전략핵무기에 있어서 104개의 핵발사장치와 1,040개의 핵탄두를 보유한 2개의 대륙간 미사일 발사기지를 보유하고 있고 320개의 폭탄을 적재할 수 있는 40대의 중전폭기가 있다. 전술핵무기로는 핵장착대포,핵지뢰,핵탄두적재 지상발사 전술로켓,방공로켓,핵폭탄 등이고 1개의 장거리 비행공군기지,2개의 기계화방어사단,2개의 포병사,1개의 기갑사단,1개의 전투비행기지,4개 사단의 내무부소속 병력,로켓공격 조기경보용 레이더시설 1개소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세미팔라친스크에는 300개,카스피해 주변에 40여개의 구소련의 거대한 지하핵실험장이 있으며 구소련 우주정책의 핵심본부인 바이코누르 우주발사기지가 있다. 94년 국방예산은 4억 5,000만 달러이고 방미중인 94년 2월 14일 나잘파에프 대통령은 클린턴 대통령과 회담하고 핵확산방지조약에 정식가맹한다는 서명문서를 전달했다. 정부는 동부 스치카메노골스크의 야금 공장에서 관리불충분으로 발견된 고농축 우라늄 600킬로를 미정부에 의뢰하여 11월 23일 까지 이송을 완료하였다.

1993년 초에 채택된 신헌법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사법체계는 다음과 같다. 법률이 정한 헌법재판소,대법원,고등중재재판소 및 보통법원으로 구성되고 헌법재판소는 카자흐스탄의 헌법수호를 위한 최고의 사법기관이다. 대법원과 고등중재재판소는 항고가 가능한 최고법원이며 하급법원에 대한 감독을 행한다. 카자흐스탄의 사법체계는 헌법으로 정하며 사법부의 조직과 운영절차는 법으로 정한다. 임시법원 또는 특별법원의 설립은 허용되지 않는다. 법원과 법관의 지위는 헌법으로 보장하며 그 조직과 활동절차는 법으로 정한다. 재판의 진행은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국가비밀 및 상업적 필요에 관계되는 사건이나 시민 및 가족의 사생활에 관한 사건의 경우 이를 비밀로 진행할 수 있다. 법으로 규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법률의 심사는 합의제를 원칙으로 한다. 공소의 절차 는 법으로 정하며 특정형태의 소송절차를 이용하도록 규정하는 것은 불가하다. 법관의 임기는 10년이며 임무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건강이 악화되거나 본인의 의사에 따라 사임이 가능하며 신성불가침의 권한을 갖는다. 검찰은 법률의 엄격하고도 일관성있는 집행을 감독한다. 검찰은 형사소송을 수행하며 재판의 공소과정에서 법률을 심사하고 재판에 참여한다. 검찰총장은 검찰의 일원적이고 중앙집권적인 체계를 지휘하며 5년의 임기로 최고회의가 임명한다. 검찰총장은 하위직급의 검찰을 임명하고 해임한다.


항공
두개의 항공사가 서울과 알미티를 왕복한다. 우리나라 아시아나 항공(BOEING 767)과 카자스탄의 그라프로 항공이다. 모두 전세기이고 일주일에 1회씩 항공편이 있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1999년 3월부터 운항을 시작한다. 아시아나 항공보다는 덜 쾌적하지만 그라프로 항공의 경우도 서비스가 점차 개선되어가고 있다.서울에서 알마티까지의 비행 소요시간은 5시간 30분정도 이다. 그러나 알마티에서 서울까지는 기류상의 이유로 6-7시간 걸린다. 서울과 알마티의 시차는 -3시간이다.(서울이 오전 11시일때 알마티는 오전 8시) 하절기일 경우 썸머타임이 적용 될때는 -2시간의 시차가 난다. 동절기에는 알마타공항의 잦은 안개로 결항하거나 연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케쥴을 확인해야하며 아울러 비행일정이 달라질수 있으므로(출발요일과 시간이 변경됨) 확인하는 것이 좋다.



면적 : 272만 4900㎢


수도 : 아스타나


인구 : 1486만 8000명

정치형태 : 공화제

종교 : 오랫동안 소련의 공산통치를 받아왔을 뿐만 아니라 민족구성도 카자흐인,러시아인,독일인,위그르인,우크라이나인 및 한인 등으로 되어 있어 이슬람교는 그다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19세기 초까지만 해도 카자흐인들은 이슬람을 신봉하여 왔으며 민중사이에는 수세기동안 토테미즘적 종교의 전통도 전래되어 왔다. 1985∼1990년 동안 회교사원의 수가 25개에서 60개로 늘어났으며,이 가운데 12개는 신축된 것이다. 1991년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230개의 회교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알마아타에는 회교대학이 설립되어 코란을 카자흐어로 번역하는 활동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1990년까 지 카자흐스탄의 이슬람은 우즈베키스탄의 타쉬켄트에 기반을 두고 중앙아시아와 카자흐스탄을 담당하는 교단의 영향권내에 있었으나,1990년 카자흐스탄의 회교당국은 독립교단을 설립하였다. 카자흐스탄에는 러시아인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정교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장로교와 같은 신교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이슬람의 주요 종파는 온건한 수니파이다. 이슬람 근본주의의 부활이 카자흐스탄에 영향을 미쳤지만 카자흐스탄의 이슬람교는 중앙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우즈벡과 타지크의 종교지도자들은 많은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으나 타지키스탄의 미개상태는 오히려 카자흐스탄의 정치지도자들로 하여금 카자흐스탄에서 이슬람의 영향력을 제약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최근 카자흐스탄의 정치지도자인 대통령 나자르바에프는 카자흐스탄에서 종교의 정치활동을 엄격히 제한하여 아랍국가와 같은 종교의 정치 및 대중지배의 여지를 철저히 배제하였다. 알마아타를 비롯해 카자흐 공화국의 남부와 서부지역에는 이슬람종교의 5대 기둥이되는 금식,기도,믿음,자선,순례 등을 하며,특별히 라마다기간이나 기도중에 금식을 수행하는 회교도들이 많다. 이 지역에 사는 카자흐인들은 결혼이나 장례식(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할례등도 종교적으로 거행한다. 할례는 이슬람 민족공동체에 소속되는 나이인 7.8세의 소년에게 거행되는데,이때 철저한 금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카자흐인들이 훨씬 많이 살고있는 공화국 북부와 동부지역에서는 전통적인 관습들이 거의 사라져 가고 있다. 대부분의 카자흐인들은 정령신앙과 결합된 이슬람교를 믿고 있다. 그밖의 다른 사람들은 지금도 수피형제단을 따르고 있다. 카자흐인이 절기로 지키는 대표적인 의식으로는 이스마엘을 기념하는 희생제,라마단기간의 폐회축제,선지자 탄생 기념제등이다.


주요민족 : 전체인구의 40%가 카자흐인이며 38%가 러시아인 그리고 나머지가 독일인,위그르인,우크라이나인 및 한인 등이다.


주요언어 : 카자흐스탄의 공식어는 카작어이며,러시아어는 민족간 소통어로서 공식어와 마찬가지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카작어는 카자흐탄내 카작인 뿐 아니라 중국과 몽골에 거주하는 카작인들도 사용하고 있다. 97년 2월에는 모든 공공 문서를 카작어로 작성해야 하며,모든 공무원들이 카작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법이 하원을 통과했으나 상원에서 거부되어 다시 하원으로 보내졌다. 그 법에는 카작인의 경우 2000년까지,다른 공무원의 경우 2003년까지 카작어를 배울 수 있도록 기한을 둔다는 것도 명시되어 있었다. 그러나 '97년 여름 새로운 언어법은 러시아어를 카작어와 동등한 위치의 공식어의 수준에 올려놓았다.

현재 카자흐스탄 국민가운데 카작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45%정도이며,러시아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은 75% 정도이다. 역사적으로 대도시와 대도시에 인접한 중도시에 사는 카작인들은 러시아어를 배워야 했으며 카작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않았다. 따라서 20-40세의 나이에 있는 대부분의 카작인들은 카작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카작어는 카자흐스탄내 카작인 뿐만 아니라 중국 거주 약 50만 명과 몽고 거주 약 4만 명의 카작인이 사용하고 있다. 근대 카작어는 북동부,남부 및 서부 3개의 방언을 가지고 있으나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카작어의 주요 특징은 카작어의 s가 공식 터어키어의 c와 같다는 점 등이다.

전통적 카작인은 카작어와 러시아어를 다 하지만,그들의 주된 언어는 카작어이다. 그 중 어떤 사람은 러시아어를 할 줄 알면서도 러시아어로 말하기를 거절한다. 그들 대부분은 시골에 살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어를 배울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시골에서 성장한 젊은이들은 도시로 나와 생활할 때 다시 러시아어를 배워야 한다. 도시는 많은 부분에 러시아어를 필요로 한다. 그들은 강한 억양과 서투른 표현으로 인해 러시아어를 말하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꺼려하기도 한다. 시골의 전통 카작인의 가정에서 자랐지만,도시에서 학교 교육을 받고,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카작어와 러시아어를 똑같이 모국어 수준으로 구사한다. 그러나 도시내에서 이러한 사람을 만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도시의 카작인들은 대부분 카작어를 잘 말할 줄 모른다. 방언 카작어는 다른 많은 언어들과는 달리 자체 방언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단일화되어 있다. 러시아어로부터 차용된 어휘가 많은 카작어는 튀르크계 언어이지만,음운 형태 변화가 심하여 아나톨리아 반도의 터어키 사람들과는 거의 40%정도 밖에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북동부,남부 및 서부 3개의 방언을 가지고 있으나 큰 차이는 없다. 이제 카작 사회에서는 카작어를 할 줄 모르는 러시아화된 카작인들은 압력을 받고 있다. 그들은 비록 모국어를 몇 마디밖에 할 줄 모른다 하더라도 체면을 세우기 위해 카작어를 집에서 사용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통적 카작인과 함께 있을 때에만 카작어를 사용한다. 현재 카작사회에서 카작어를 아는 것은 필수적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학교선생님을 비롯하여 많은 직장에서 사람들을 채용하는 첫 번째 조건이 되어가고 있다. 경제 불황으로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을 때 카작어를 모르는 사람들이 먼저 해고당하고,교육 시스템에서도 카작어 시험을 대학 입학 때 반영함으로써 카작어의 사용이 강력히 시행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앞으로 카작어를 배우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은 나라를 떠나야 한다고까지 말하며 카작어를 모르는 카작인이나 러시아인들에게 조금의 관대함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많은 사람들은 카작어만이 공식언어가 되는 것에 반대한다. 그들은 카작어와 러시아어가 둘 다 공식언어가 되기를 바란다. 카작인의 정체성과 또한 무역상의 목적을 위해서이다. 러시아화된 카작인들과 다른 인종 사람들은 카작어만을 공식어로 하여 강제로 배우게 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경제
카자흐스탄 경제는 기본적으로 에너지,광업 및 농·축산업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독립 이후 카자흐스탄 경제는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와해로 인하여 94년 에는 93년대비 GDP가 34% 감소하였으며 심각한 인플레율을 보이고 있다. 카자흐 정부는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사유화,가격자유화,대외 교역제도 개선 등의 경제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경제는 여전히 어려운 상태이다. 하지만 러시아의 경제적 의존성은 증가하고 있어 러시아와의 경제통합을 강력히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기후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영토가 방대할 뿐만 아니라 산악지대가 많아서 기후대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대륙성기후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구름이 적고 남부에 위치해 있어서 일조량이 많은데 연간 일조량은 북부가 2,000시간이며 남부가 3,000시간이다. 겨울은 북부에서는 춥고 길며,중부에서는 추운 편이나 남부에서는 온난한 편이며 짧다. 1월 평균기온은 북부에서 -18℃,남부에서 -3℃이며,최저기온은 북부에서 -45℃,남부에서 -35℃까지 기록한다. 그 이유는 차가운 대륙성 대기가 북서쪽으로부터 불어오기때문이다. 여름은 보통 길고 건조한데 북부에서는 따뜻하며 중부에서는 덥고 남부에서는 무덥다. 7월 평균기온은 북부에서 19℃이나 남부에서는 28℃∼30℃이다. 산악지대에서 여름은 짧고 선선하며 겨울은 비교적 따뜻한 편이다.


정부
정부조직은 23개의 부와 11개의 국가위원회 및 8개의 기타 국가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령은 1992년 2월 7일 정부조직 관련 포고령을 발표했는데 이에 따르면 부통령은 경제개혁과 시장경제 발전을 위한 전략개발을 담당하고 카자흐스탄 경제의 세계경제 편입,외국인투자의 유치촉진,정치 및 사회·경제구조의 개선과 관련한 제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부통령은 관련 기관의 활동에 대하여 조정권한을 가진다. 부통령은 또한 정부 각부처,국가위원회 및 기타 행정기관을 구속하는 명령을 발령할 수 있다. 지방행정부는19개의 지역과 2개의 특별시를 합하여 총 21개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의 지방행정조직은 구소련시절에 이루어졌으나 92년 말에 명칭변경과 함께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카자흐스탄의 전국에 걸쳐 구역은 220개,시는 84개,시산하의 구역은 24개,노동부락은 213개 그리고 농촌 및 촌락 소비에트는 2,470개가 있다. 헌법에 명시된 지방행정에 관한 규정에 의하면 각 지방은 법률이 정한 범위내에서 자율성을 가진다. 지방의 주요 사안은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해결하며 이들은 상위의 국가법을 준수해야 한다. 지방의회의 선거는 5년마다 실시하며 의회의 구성과 선거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관련 법으로 정한다. 지방행정기관의 장은 지방행정 단위내에서 대통령을 대변하며 국가운영에 관한 업무를 행한다. 지방행정기관의 장은 대통령 및 상위의 지방행정기관의 장이 임명 및 해임한다.


지리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의 북부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영토의 가장 서쪽은 동경 50°,가장 동쪽은 동경 90°이며 영토의 가장 북쪽은 북위 55°,영토의 가장 남쪽은 북위 40°에 걸쳐있다. 그 주위에 접한 국가들은 서쪽으로는 러시아와 카스피해와 접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중국과 접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러시아와 그리고 남쪽으로는 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키르기즈스탄과 접경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면적은 271만 7천㎢로서 서유럽 전체의 면적과 비슷하고 구소련 영토의 12%로 구소련 공화국 가운데 러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영토가 넓으며 한반도의 11.6배,남한의 약 27배에 해당한다.


역사
BC이전 역사 개요
약 30만년전인 초기 구석기 시대에 현재 카작스탄 지역에 원시인이 정착하였고 초기 석기시대의 유적은 카라타우 산맥의 동굴과 시스발카시 지방에서 발견되었다. 카자흐스탄 북부지역 카나이마을에서 발견된 부싯돌과 다른 유물들은 원주민들이 중기 구석기 시대에 이 지역에 정착했음을 증명해주고 있다. 신석기 시대에 원주민들은 활과 토기 및 다양한 석기제품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청동기초기문화의 유물은 andronovo문화의 유물이 대표적이다. 안드로노보 부족은 가축의 방목,괭이를 사용한 경작,사냥,낚시에 종사했고 청동무기와 도구의 생산이 발달하였다. 구리와 청동제품의 생산 및 목축과 농업의 발전은 모계사회의 부계사회로의 변화와 가부장적 가정의 탄생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다.

청동기 후기에 정착 원주민들은 흩어지기 시작했고 기원전 500년쯤에 초원지대에 거주하는 부족들은 대부분 유목민으로 전환하여 이후 수세기 동안 카자흐스탄의 사회,경제발전의 특징을 결정짓게 되었다. 헤로도투스와 다른 고대인들은 이 시대의 부족들을 아세아적 Scythians라 불렀다. 페르시아의 아케메네스 왕조시대에 쓰여진 설형문자의 기록에 의하면 이들 부족은 Sacae라는 집단명으로 불리었고 이란어를 구사하는 사카에 부족이 정착하여 유목생활을 하였고 철제기구를 사용했으며 주변 부족들과 상업 및 문화유통을 하고 있었다. 각 부족장은 부족집단을 이끌었고 사케아문화를 계승한 부족연합체가 수립된 것은 기원전 2∼3세기였다. USUN이라는 부족 연합체가 세미레체 지역과 캉주이 지역에 거주하는 부족들을 물리치고 시르다랴 중부지방과 카라타우 지역에 정착하였으나 귀족간의 치열한 투쟁과 알타이 투르크 의 공격으로 인해 USUN연맹은 붕괴되었다.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카자흐스탄은 노예 소유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중세의 봉건단계로 발전하였고,최초의 봉건국가는 6세기 중엽에 성장한 투르크 카나테이다. 8세기에서 10세기에는 이슬람이 남부 카자흐스탄을 지배하였고 8세기에서 11세기까지 카작스탄의 북동부와 중부지역은 투르크키마크와 키프차크 부족이 정착하였고 이 지역에 현재까지 남아있는 수많은 건축물들은 10∼12세기동안 카자흐스탄의 경제와 문화가 높이 발전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1219년∼1221년동안 카자흐스탄은 몽고의 침입에 의해 분열되어 징기스칸 후손들 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민족적으로는 이들 국가가 터어키어를 구사하는 지방부족 들을 통일하였으나 단일민족을 형성하지는 못했다.

카자흐 민족은 카자흐 공화국과 중국 신강 위그르 자치구의 우르무치 지역에 거주하는 터키계 민족으로 15세기 중엽 우즈백족과 분리되어 키르기초원에서 유목생활을 시작함으로써 형성되었으며,카자흐스탄은 원래 '역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카자흐인은 유목 대신 농경생활을 시작하였으며 그후 일부는 러시아에,다른 일부는 중국에 종속되었다.

18세기초에 카자흐스탄은 크나큰 공경에 처하게 되었다. 카자흐 카나테는 분열되었고 봉건적인 전쟁은 끊이지 않았으며 러시아의 축산물 공급지화,곡물 및 공업제품의 시장화 등 러시아의 경제적 착취에 항의하는 반러시아 폭동이 계속되었다. 1824년 소호드에서 칸의 권력은 사라지고 호드의 영토는 3개의 부분으로 분할되고 각 지역에 술탄 관리자가 임명되어 관리하게 되었고 지방행정체계가 도입되고 부족장의 권한이 제한되었다. 1860년대에는 러시아가 카자흐스탄을 완전 병합,유목지에 러시아 농민을 대량으로 이주시키고 행정개혁을 실시하였다. 모든 토지는 국가소유였고 법절차에서도 변화가 생겼다. 이에 모든 계층은 불만을 표시했으나 진압되었다. 1891∼1904년 사이에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건설되고 난 후 특히 무역과 화폐를 통한 상거래가 크게 발전하였다. 1987년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에서는 40,000명이 무역에 종사했고 파로파블로브스크에서만도 446개의 무역관련 기관이 활동하고 있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러시아 국내의 심각한 농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짜르정부는 대규모의 러시아 농민을 카자흐스탄으로 이주시켰다. 1906∼12년 동안 스톨리핀의 농업개혁하에서 438,000명 이상의 농민이 아크몰린스크,투르가이,우랄스크 및 세미팔라친스크 지역으로 이주했다. 카자흐스탄에서 카자흐 주민들이 오랫동안 개간해온 약 1,740만 데시아티나의 농토가 러시아로부터의 이주민에게 양도되었다. 짜르정부의 이주정책은 아울의 농업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고 짜르정부의 지원을 받은 바이 집권층은 공동체의 토지를 장악하여 사유재산으로 소유하였다. 이같은 이중의 토지착취는 카자흐 빈민대중의 생활을 더욱 어렵게 하였고 철도 노동자,빈농,병사등이 주축이 되어 공산당 조직인 투르키스탄 위원회 설립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동안 농업과 축산업 생산의 급격한,조세와 기타 징수금의 증대,물가인상 및 1916년 저항작전에 대규모 주민이 동원된 점 등은 농민봉기를 촉발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1917년 2월혁명 이후 러시아 일부 지역에서 처럼 카자흐스탄에는 이중권력구조가 수립되었다. 투르가이와 세미팔라친스크 지역에서는 소비에트 군력이 무력투쟁을 통해 수립되었고,1917년11월 알라시-오르다,멘세비키 및 사회민주주의자들의 지지를 받고 오렌브르그에서 코사크 족장 두토프가 일으킨 반소 폭동이 발생하였으나 신속히 진압되었다. 1918년 1월 18일 발틱함대와 페트로그라드,볼가지역,중부아시아 및 카자흐스탄으로부터 파견된 붉은 군대에 의해 오렌부르그는 해방되었다. 소비에트 권력의 수립 이후 구권력기구는 해체되고 새로운 소비에트 국가기구가 창설되었고 군과 지역에 소비에트가 설치되었다. 토지명에 따라 대규모의 토지가 몰수되어 카자흐인과 러시아인에게 분배되었고 1918년 5월 11일 레닌이 서명한 러시아공화국 인민위원회의 재호명에 의하여 대기업은 국유화되었다. 카자흐 소비에트 자치정부가 발족되었고 남부의 시르 다랴와 세미레체 두 지역은 1918년 4월에 건설된 투르크스탄 자치공화국에 편입되었다. 반동주의자와 백군 및 카자흐 부르조아 민족주의자들이 연합하여 카자흐 영토의 대부분 지역을 장악하였다. 1918년 7월 3일 오렌부르그 를 다시 장악한 코사크 족장 두토프의 군대는 카자흐스탄의 일부와 투르크스탄 자치공화국을 러시아로부터 완전 분리시켰다. 오렌부르그,세리레체 및 우랄스크 지역에서 관합전선과 시르 다야,세미레체,투르가이 및 부케이 스테페 지역에서 적군이 결성되었다. 러시아인,카자흐인 및 위그르인 들은 각각의 입장에서 싸웠으며 공산주의자들은 그들의 이념을 위해 투쟁하였다. 백군은 악티우빈스크를 재장악하여 카자흐스탄 중부지역으로부터 카자흐스탄의 소비에트 지역을 2차로 분리시켰다. 1919년 봄 백군에 대항하는 볼세비키 지도하의 대중봉기가 마린스코에 마을과 아크몰린스크 지역에서 발생하였다. N. M. Irchenko는 반란군의 사령관으로 선출되었으며,여러 마을의 농민들이 이 봉기에 합류하였다. 세미레체 북부지역에서 백군에 의해 포위당한 12개 소비에트의 주민들은 1918년 10월부터 1919년 10월까지 1년동안 항거하였다. 세미레체전선은 1920년 3월에 외해되었고,백군의 잔류병력은 중국 서부지역으로 쫓겨났다. 억압하에 있던 카자흐스탄 국민의 지원하에 적군은 베르니시,세미팔라친스크,우스치-카메노고르스크 및 기타 지역에서 발생한 반란을 진압하였다. 카자흐 소비에트국가의 건설과 발전은 불가피하게 레닌과 연관되어 있다.1919년 7월10일 레닌은 1925년 4월까지 카자흐스탄 건설을 위해 키르기즈지방 혁명행정위원회를 창설한다는 러시아공화국 인민평의회의 포고령에 서명하였다. 1920년 8월 26일 전러시아 중앙집행위원회와 러시아공화국의 인민평의회는 러시아공화국의 일부 지역에 오렌부르그를 수도로하는 카자흐스탄을 건설한다는 내용을 담은 레닌과 칼리닌이 서명한 키르기즈 소비에트 사회주의 자치공화국의 창설에 관한 포고령을 채택하였다. 1920년 10월 4∼12일 동안 오렌부르그에서 카자흐스탄 소비에트 입헌의회가 열렸고 이 회의에서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중앙집행위원회와 인민평의회가 선출되었다. 1921∼1922년내전으로 인해 카자흐


유용한전화번호
대사관/영사관 관련사항
주 카자흐스탄 한국대사관
-전화:7-3272-532660,532691,FAX : 7-3272-507059
-주소:2/77,Jarkent Street,District Gornyi Gigant

긴급연락처(경찰서,병원 등)
화재시 소방서는 01,경찰서는 02이며,병원은 03번을 사용하면 된다.


전압 및 주파수
110V,240V 겸용이나 우리 전기용품과는 콘센트의 모양이 틀려서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건전지를 이용하는 제품을 휴대하거나 호텔의 HOUSE KEEPING에서 어댑터를 빌려 사용하여야 한다.


통화
통화단위는 텡게 (Tenge)

한국으로 전화
10(국제전화서비스)-82(우리나라국가번호)-2(서울지역번호,0을 뺀다)-전화번호


현지로 전화
국제전화서비스-7(카자흐국가번호)-지역번호-전화번호


주의사항
외국인 금기사항
기본적으로 이슬람 문화지역에 속하므로 지나친 선교 활동은 자제해야한다.
카자흐스탄내 고려인 동포 접촉시 부의 과시나 과격한 언동은 회피해야 한다.

상품구입시 유의사항
외국인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경향이 있다. 여러 군데를 돌아다녀 보고 사는 것이 좋다.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여행객의 경우,짧은 옷차림을 해서는 안된다. 이 지역사람들의 의복은 농촌의 지식층들과 젊은이들은 서구식의 옷을 많이 입고,집단농장에서 일하는 일반 서민과 공장노동자들은 넓은 스커트와 짧은 품의 바지와 깃없는 느슨한 셔츠로 된 약식 전통의상을 많이 착용했다. 도시의 여성들은 통이 넓은 바지보다 짧고 폭 넓은 스커트와 짧은 자켓을 잘 입으며 농촌의 여성들은 끼지 않는 옷을 잘 입고 일할 때는 바지를 입는다. 잔치집에 갈 경우 바지를 입어서는 안되며 치마나 원피스를 입고 간다. 카작의 도시사람들은 서구화되었다. 유럽과 미국으로부터 온 유행의 모습들을 알마타에서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옷차림은 더 보수적이다. 젊었을 때는 서구식으로 옷을 입었다 하더라도 나이가 들수록 전통의상을 선호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카작여성은 위아래가 붙은 원피스같은 옷을 가운처럼 겉에 두르며 머리에는 수건을 쓴다. 할머니들은 흰색 수건으로 머리가 보이지 않게 두른다. 나우르즈나 축제,학교행사,전통 음악회와 같은 특별한 행사기간과 지방 마을에서 전통의상을 볼 수 있다. 여성의 민속의상은 길고,폭이 넓은 드레스에 목이 선 깃과 발목에 부름이 모아진 형태의 바지를 함께 입으며 목도리(수건),면으로 된 머리장식물 팔지,귀걸이로 멋을 돋운다. 남성들의 복장은 넓은 흰색 셔츠와 넓은 바지,면이나 모로 만든 헐렁한 겉옷을 입는다. 많은 카작남성들은 '타키아'라는 조그만 테없는 모자를 머리 뒷부분에 쓰는 것이 공통이다. 이것은 중앙아시아 전체에 걸쳐 공동적으로 착용하는 전통적 모습을 가진다. 기후는 사계절용 의복을 필요로 한다.


비자
▣ 국내 비자발급처
기 관 명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azakstan(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32-15
전화번호 : 02-548-1415,02-516-1440
팩스번호 : 02-548-1416
근무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2:30 & 14:00-18:30,토요일 09:00-12:30

▣ 비자신청시 유의사항
비자는 초청자가 최소한 2주일전 주재국 외무부에 비자 발급 신청, 서울 주재 카자흐스 탄 대사관에서 입국 비자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으며, 러시아비자로 입국하는 경우 도착 즉시 외무부 영사처에서 비자신청을 해야 하며, 비자처리 기간은 1주일(러시아 비자로 입국하는 경우 3일간 체류 가능하며 카자흐 비자취득시까지 공백기간에는 외무부에서 발급하는 비자 신청 증명서를 지참하고 활동가능) 정도 소요된다. 비자발급의 경우는 보통 여행사에 맡기면 별 무리없이 받을수 있다. 여행 목적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개 일주일간 알마티에 머무르려면 해당기간동안의 여행 비자를 받으면 된다. 일체의 업무를 대행해주는 곳이 있어 소개한다. (주)윌즈오브런던이란 여행사로 현재 이 여행사에 의뢰할 경우 자사에서 항공권을 구입시 VISA 수수료와 초청장 수수료 그리고 대행료를 무료로 해주고 있고, 타여행사에서 항공권을 구입하고 VISA등의 업무를 대행할 경우는 비자기간 일주일에 35-50불, 초청장 수수료 25,000원, 대행료 20,000원을 받고 있다. 비자의 경우는 기간을 정확히 잘 맞추어야 한다. 1주간 머무를 계획이라면 10일정도의 비자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괜히 비자 기간을 1주만 내었다가는 항공스케줄상 비자기간이 지나버릴수 있다(특히 아시아나로 왕복여행을 할경우 1주 비자만 받아왔다가는 낭패를 본다) 정확한 비행스케줄과 비자기간을 알고 있어야 한다.
비자신청시 방문객을 초대하는 사람이나 호텔 측에서 방문객의 비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방문객은 도착해서 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자동차로 카자흐스탄을 여행하는 경우, 비자를 신청할 때, 다음의 서류를 동봉해야 한다. 자동차 등록증, 보험 증명서와 차종에 대한 자세한 서류가 필요하며, 비자는 오로지 비자에서 지정하고 있는 도시에서만 유효하다. 72시간 이상 체류하려는 비CIS국적의 여행자는 OVIR에 등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출발시 불이익을 받게 된다. CIS국적의 여행자는 내무행정사무소에 등록하면 된다. 불법(무비자 입국)으로 구소련 영내에서 카자흐스탄으로 입국하려는 외국인은 미화 250달러의 벌금형에 처해지고 추방된다.

▣ 비자신청시 구비서류
비자를 신청하기 위한 서류로 먼저, 관광비자는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여권용 사진 1장, 신청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카자흐스탄 내의 여행사에서 작성한 자세한 호텔 예약과 여행 계획에 대한 확실한 서류와 3개월 이상 체류 시에는 에이즈검사서류가 필요하다. 상용비자의 경우는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여권용 사진 1장, 신청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카자흐스탄 내의 여행사에서 작성한 자세한 호텔예약과 여행계획에 대한 확실한 서류, 3개월 이상 체류시에는 에이즈검사서류 및 초청장이, 그리고 경유비자는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여권용 사진 1장, 신청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카자흐스탄 내의 여행사에서 작성한 자세한 호텔예약과 여행계획에 대한 확실한 서류와 3개월 이상 체류 시에는 에이즈검사서류가 필요하다.
비자종류는 관광, 상용 및 경유비자가 있으며, 단수와 복수가 있다. 보통 단수비자는 기간에 따라 22파운드(7일), 35파운드(14일), 47파운드(1개월), 66파운드(1개월 이상) 등이 소요되며, 복수비자의 경우 128파운드(6개월-1년)가 든다. 한편, 두번입국 또는 세번입국하는 비자의 경우는 단수비자 수수료의 2배 및 3배를 지불하면 된다.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영토가 방대할 뿐만 아니라 산악지대가 많아서 기후대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대륙성기후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구름이 적고 남부에 위치해 있어서 일조량이 많은데 연간 일조량은 북부가 2,000시간이며 남부가 3,000시간이다. 겨울은 북부에서는 춥고 길며,중부에서는 추운 편이나 남부에서는 온난한 편이며 짧다. 1월 평균기온은 북부에서 -18℃,남부에서 -3℃이며,최저기온은 북부에서 -45℃,남부에서 -35℃까지 기록한다. 그 이유는 차가운 대륙성 대기가 북서쪽으로부터 불어오기때문이다. 여름은 보통 길고 건조한데 북부에서는 따뜻하며 중부에서는 덥고 남부에서는 무덥다. 7월 평균기온은 북부에서 19℃이나 남부에서는 28℃∼30℃이다. 산악지대에서 여름은 짧고 선선하며 겨울은 비교적 따뜻한 편이다.




▶ 알마티 [Alma Ata]

"사과의아버지"라는의미로 불리는 알마티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발달된 도시이다. 알마티의 문자적 의미는 "사과의 아버지"이나,이것은 "이름(은) 사과"라는 알마아트(Alma Ati)에서 와전된 것이다. 알마티는 천산산맥의 줄기인 알라토산맥이 가로지르고 있으며 나무들이 울창하게 심어져 있는 도시이다.주위가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공기와 대기가 청정하다.민족 구성은 러시아인,카자흐인,우크라이나인,타타르인 ,한국인 등이며 유럽풍의 도시이다. 주요산업은 공업이며,광산 야금용의 발전장비,농업용 기계공업,포도통조림 등의 식품공업,면공업이 발달하였다.

그리고 알마티는 1997년 11월까지 카자흐스탄의 수도였으나,97년 12월에 아크몰라로 옮겨졌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적인 역활을 수행하고 있다. 신시가는 근대적 도시계획에 의한 바둑판 모양이며,가로수가있고 도로를 따라 가로수와 과수원 관개를 위한 수로가있다. 타슈겐트 도로는 고대 실크로드가 지나는 지점으로,지금은 고층 건물이 줄지어 서 있다. 시가제에서는 만년설이 덮인 톈산산맥 일부가보인다.

또한 알마티는 학술 문화의 중심지로서 카자흐종합대학이 있고,교외의 스케이트링크인 메디오는 국제적으로도 유명하다. 인구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일찍이 도시계획에 의해 공원이 정비되었고,도로는 넒고 가로수가 무성하다.그 밖에 중요한것으로 알마티에는 우주개발기구가 있고 인공위성 등 최첨단 과학 연구가 활발히 행해지고 있으며,중국과 투르크시프 철도가 연결되어 새로운 도시 발전의 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알마티는 지진과 진흙사태가 자주일어나는,지질학상 매우 위험한 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1887년과 1911년에 큰 지진으로 어려움을 격었고,1939년에는 말라야알마틴카를 덮친 진흙사태로 대규모 파괴와 인명손실을 경험했다. 진흙사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1966년 메데오 협곡 부근에 댐을 건설하면서 폭파작업을 벌여 인공 진흙사태를 유발시켰다. 이렇게 해서 건설된 높이 100m의 댐은 1973년 큰 재앙을 가져올 뻔했던 진흙사태를 막아내어 그 가치를 입증했고,뒤에 140m 높이까지 개축되어 시의 안전성이 한층 더 높아지게 되었다.

그 밖에 이도시의 근교 메데오(Medeo,해발 1,529m)스케이트장은 빙질이 좋아 스피드경기의 기록을 낼 수 있는 경기장으로 알려져 있다. 알마티는 고구려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잘 꾸며진 도시로서 독립국가연합 창설 회담장소이기도 하다.


산업
이 곳의 주요산업은 공업이며,광산 야금용의 발전장비,농업용 기계공업,포도통조림 등의 식품공업,면공업이 발달하였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 태국 [THAILAND]  (0) 2008.07.03
동남아 캄보디아 [KAMPUCHEA]  (0) 2008.07.03
동남아 일본 [Japan]  (0) 2008.07.03
동남아 인도네시아 [INDONESIA]  (0) 2008.07.03
동남아 인도 [INDIA]  (0) 2008.07.02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