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에 위치한 프렌치 폴리네시아계의 섬나라로 130여개의 섬들이 소시에테 제도의 윈드워드 제도 중 가장 큰 섬으로 푸른 하늘과 야자나무가 있는 해변을 연상할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 타히티는 한 마리의 물고기였는데, 그 물고기가 해저에 달라 붙어 움직이지 않게 되자 할 수 없이 꼬리의 일부를 잘랐고,이것이 지금의 대소 두 개의 화산도가 되었다. 이 두 타히티의 연결부가 타라바오 지협인데, 이 해안 일대는 바닷물에 의한 침식을 볼 수 있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열대의 아름다운 자연과 풍물ㆍ정열적으로 삶의 환희를 표현한 민속춤 타무레 춤을 볼 수 있다. 또한 고갱의 그림을 통해서 우리에게 가깝게 느껴지는 섬이다. 유럽인들에 의해서 '남해의 낙원', '비너스의 섬'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태평양의 폴리네시아제도는 예전부터 성이 개방된 나라로 잘 알려져 있어 '사랑의 섬'이라는 별명이 붙게 되었다. 결혼 전부터 성관념에 대하여 개방적으로 법적 절차를 밟은 부부는 전체의 약 20%이다. 젊은이들은 본인들의 마음이 맞으면 우선 동거를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의 수도로 행정중심지인 파페에테이며,타히티섬을 비롯하여 모레아섬, 보라보라섬,라이아테아 섬 등이 있다. 파아아공항을 통하여 수도인 파페에테로 들어오고 있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인구의 2/3 이상이 타히티에서 살고 있다.


면적 : 총 118개 섬 (총 면적 4천 평방 km)

인구 : 약 24만 4000명

종교 : 일구의 대부분이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복음주의 교회 신도로 개신교를 믿고 있으며,2/5가 로마 가톨릭 신도들이다. 모르몬교와 그리스도교로 작게 나눌 수 있다.

주요민족 : 인구의 2/3로 약 75%가 폴리네시아인이다. '데미스'로 알려진 폴리네시아와 혼혈인들이 전체의 1/10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문화와 폴리네시아 문화를 결합하면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15%가 유럽인으로 프랑스인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계는 10%를 이루고 있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인구의 2/3 이상이 타히티에 살고 있다.

주요언어 : 공용어는 프랑스어와 타히티어이다. 대다수 섬에서는 원주민들의 방언을 사용하는 섬이 많다. 타히티어는 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의 한 파인 폴리네시아어 속한다.

기후
프랑스령 폴리네시아는 열대성기후를 보이고 있으며 1,2월에는 29℃이고 7,8월에 24℃이며,파페에테의 연평균기온은 26℃에 이른다. 비교적 선선하며 5-10월은 평균 21℃이며,11-4월은 우기로서 평균기온이 33℃의 기온을 보인다. 강우량은 해안가는 3,050㎜,산악 지대는 4,060㎜이고,상대습도는 80-90%으로 높다. 매년 12-2월에 태풍이 분다.

산업
타히티의 주산업은 관광산업으로 이외 코코넛 생산물이 주요 자원이 되고 있으며, 진주 양식, 어업 및 바닐라 생산 등이 2차 자원을 이루고 있다.

지리
산호초에 둘러싸인 118개의 섬으로 프렌치 폴리네시아는 소련을 제외한 유럽 전역에 버금가는 면적을 가지고 있다. 118개가 되는 섬들이 흩어져 있으며,그 섬들은 5개의 섬 무리로 나눌 수 있다.

화산제도는 바위가 많은 산,깊고 좁은 계곡,좁은 해안,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식생이 특징이다. 산호제도는 토양이 척박하고 영구천이 부족하여 농업용수와 식수공급에 문제가 심각하다. 프렌치 폴리네시아의 중심인 타히티 섬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모레아 섬,보라보라 섬을 포함한 소시에테 제도가 있으며,다이버들이 동경하는 랑기로아 섬,마니히 섬을 포함한 투아모투 제도가 있다. 투아모투 섬은 흑진주 양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고갱이 숨을 거둔 곳인 히바오아 섬을 포함한 마르크사스 제도가 있다. 그 밖에 감비에 제도ㆍ오스트랄 제도가 있다. 이런 제도를 구성하는 섬들은 산호초로 이루어진 낮은 고리 모양 섬과 화산활동으로 생긴 침식작용으로 인하여 형성된 원추형 화산인 타히티누이와 타히티이티가 타라바오로 2종류의 화산섬이 있다.
기름진 해얀평야를 제외하고 산악지대가 많은데,타히티누이에 있는 오로헤나 산(2,237m),타히티이티의 로니우 산(1,323m)이다. 섬의 길이는 53km이며,산호초와 초호들이 있다. 화산섬을 대표하는 마르크사스 제도는 깎아내린 듯한 산의 절벽이 그대로 바다와 맞닿아 화산섬의 거친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다. 천연식물로는 코코스야자·판다누스·용선화·무궁화류와 열대 과실나무들이 있다.


간단한 현지어
현지어 : Iaorana 이아오라나
의 미 :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현지어 : Parahi 파라히
의 미 : 안녕히 계세요.

현지어 : Mauruuru(roa) 마우루루 로아
의 미 : 대단히 고맙습니다.

현지어 : E hia moni teie? 에 히아 모니 테이에
의 미 : 얼마입니까?

현지어 : E 에
의 미 : 예.

역사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광대한 해역에 떠 있는 많은 섬들은 폴리네시아의 마르키즈 제도에 통가와 사모아에서 온 폴리네시아 사람들이 정착하면서 시작된다. 이들은 14세기 뉴질랜드와 하와이로 흩어져 폴리네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1767년 영국 해군의 사무엘 윌리스가 타히티 섬을 처음으로 방문하였다. 1768년에 프랑스의 부건빌이 찾아왔으며,1769년 영국의 제임스 쿡 선장이 금성의 태양면 통과를 관측하기 위해 왕립 지리학회의 사람이 항해를 하였고,소시에테 제도로 명명하였다. 그리스도교 선교단이 1979년에 타히티에 도착하면서 추장 포마레 2세가 그리스도교로 개종하면서 1842년에 프랑스의 보호령이 되었고,1880년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1957년 프랑스령 폴리네시아라고 명명하였고,주민 투표에 의하여 주민은 독립을 선택하지 않고,프랑스 해외 영토의 길을 선택하였다. 오세아니아의 프랑스 식민지에 속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 프랑스의 해외준주가 되었고 포우바나 아 우파의 지도로 자치주의 당인 타히티 인민 민주주의 의회는 1953-1957년에 다수당이 되었다. 포우바나는 1960년에 프랑스 당국에 체표되어 추방당하였다. 포우바나는 1971년 석방 후에 이 지역을 대표하는 프랑스 상원의원이 되었다. 1963년 프랑스는 피라에와 파페에테에 본부를 두고 투아모투 제도의 하오에 지부를 둔 태평양 실험 센터를 세워 1966년 무라로아 환초에서 핵실험을 시작하였다. 1964년 환초와 팡가타우파 환초는 지방의회의 결정으로 프랑스에 이양되었다. 1975년 세계의 반대로 프랑스는 팡가타우파에서 핵실험을 계속할 수 없게 되었다. 1970년에 자치운동이 일어났고,1977년 프랑스 국회는 부분적인 자치권을 허용하였다.


유용한전화번호
• 대한 민국 영사관 BP 2061 Papeete Honory Consul Bernard Baudry
전화 : 43-04-47

• 긴급연락처(경찰서,병원 등)
경찰서 17
소방서 18
구급의료원 423456

전압 및 주파수
220V 60Hz를 사용하고 있다.

통화
통화 단위는 French Pacific Franc로 CFP로 표기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환전이 불가능하므로 유로화나 미국 달러로 환전한 후 현지에서 다시 교환한다. 환전시에는 수수료를 떼므로 한번에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환율은 100프렌치 퍼시픽 프랑이 약 1,200원정도 한다.

한국으로 전화
국제전화는 공중전화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한국으로 콜렉트 콜은 안된다. 국제 전화는 1분에 CFP1,000정도이다.


주의사항
▣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열대성기후로 무역풍의 영향을 받아 상쾌하면서도 쾌적한 날씨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1년 평균 기온은 25℃ 전후이다. 옷은 입고 다니기 편리한 우리나라 여름옷을 준비하여 가져가는 것이 좋다. 티셔츠,반바지,비치샌들을 준비하여 가져가는 것이 좋다.




▶ 파페에테

무척이나 큰 야자수와 이름모를 수많은 꽃들이 있는 아름다운 남태평양의 도시인 파페에테(Papeete)는 타히티섬의 수도이자 남태평양에서 가장 큰 도시라 할 수 있다. 이곳은 최근에 들어서 현대적인 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는데, 쇼핑센터, 부티끄, 식당, 나이트 클럽, 바, 여행사, 항공사, 미술관, 희귀하고 아름다운 흑진주인 '핑 크타다 마가리티페라 (Pinctada Margaritifera)'를 전시하는 '타히티 진주센터'와 같은 박물관등의 시설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또한 이곳에서 서쪽 해안으로 4km정도 떨어진곳에 국제 골프코스인 아티마오노가 있어 파페에테를 찾는 골퍼들에게 최고의 시설과 아름다운 골프코스를 함께 제공해 준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