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몰디브 [MALDIVES]

몰디브 공화국은 1,200개의 산호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202개가 사람이 사는 섬이다. 스리랑카에서 남서쪽으로 600km 지점에 위치해있는 몰디브는 19개의 행정조직으로 나뉘어진다. 전 국가가 해발 2미터도 채 안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어업과 관광이 중요한 산업이다. 몰디브는 오랜 전통의 격리된 독립을 가져왔다. 이 나라는 1965년까지는 영국의 독립 보호령이었고 1968년 이후로는 정당이 없는 민주 공화국이다. 몰디브는 적도를 가로지르는 인도양의 한가운데 흩뿌려진듯 보석같은 몰디브의 섬들은 열대의 천국이라 할 만큼 그 모습이 희귀하고 아름답다.야자수로 장식된 섬들과 눈에 띄게 흰모래톱,터키색의 환초에 둘러싸인 바다,바닥까지 보이는 따뜻한 바닷물 그리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아름다운 산호군과 물고기는 여행자를 유혹한다. 섬의 높이가 2미터에 미칠까 말까하는 1,19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이공화국은 26개의 군도가 사방 약90,000평방킬로미터에 펼쳐져 있다.몰디브의 섬들은 물이 앝고 크리스탈처럼 투명한 라군에 둘러 싸여있고 라군 주변에 산호군들이 산재하여 발달해 있다.

이 독특한 섬들은 여행자들에게 해저의 숨막힐 것 같은 장관을 제공한다.남북으로 820킬로미터,동서로 120킬로미터인 이 나라의 가장 가까운 이웃은 인도와 스리랑카이다.인구는 238,363명,유인도인 199개의 섬을 제외하고 74개의 섬은 전문적인 휴양지로 개발되어 있다. 언어는 인도,이란 계통의 디베히어로 강한 아라비아의 영향을 받았다.영어 및 다른 외국어도 관광산업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며 몰디브는 16세기 중엽 포르투갈의 지배아래 15년 반동안의 시기를 제외하고는 독립국가였으며 1887년에서 1965년 사이에 영국의 보호령이었다. 1965년 주권국이 되었으며 1968년 11월 11일 군주국에서 공화국으로 바뀌었다.

적도를 가로지르는 인도양의 한가운데 빛나는 산호 보석을 뿌려 놓은 듯한 아름다운 섬들로 일찌기 마르코 폴로는 몰디브를 “인도의 꽃”이라 표현했으며,아이반 바투다는 "세상의 경이중의 하나" 라고 표현했다. 섬의 높이가 2m에 미칠까 말까하는 1,19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공화국은 26~29개의 군도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구의 외딴섬,환상의 휴양지에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2년 남짓하지만 유럽사람들에게는 휴가기간 동안 지내는 휴양지로서 최상의 지역중 하나이기도 하여 연중 객실 예약을 미리하지 않으면 객실확보가 쉽지 않다

남북으로 820Km 동서로 120Km인 몰디브의 가장 가까운 이웃은 인도와 스리랑카이며,유인도인 199개의 섬을 제외하고 74개의 섬은 전문 휴양지로 개발되었다. 여기에는 원주민들이 있지 않고 섬에 체류하는 모든 사람의 관계는 손님과 종업원의 관계 뿐이다. 한편,몰디브의 수도는 1.77평방Km가 조금 넘는 면적으로 6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거주하며,몰디브에서 가장 큰 회교사원이 있는 말레(MALE)이다.

따라서 몰디브는 일년내내 따뜻한 몬순 기후로 계절의 변화가 거의 없고 빠듯한 여행 일정에 끌리듯이 다니는 다른 여행지 에 비해 한가롭고,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적인 틀에서 벗어나 그야말로“자유”를 만끽 할 수 있다는 점이 젊은 신세대 신혼 여행자,가족 휴양여행객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면적 : 298㎢

수도 : 말레(Male)

인구 : 27만 5000명

정치형태 : 공화제

종교 : 이슬람-회교(Sunni파)가 몰디브의 국교이며,몰디브인 거의 대부분이 회교도들이다. 즉,이스람의 법이 이 나라의 법이다. 어느 누구도 합법적으로 비회교도와 결혼할 수가 없으며,어린아이들은 아랍식의 이름을 갖는다. 한 섬의 우두머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사항 중의 하나는 그는 반드시 능력있는 종교 지도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이슬람 종교는 모든 사람이 따르는 실제적으로 의식적인 전통뿐이다. 어린이들은 코란의 말씀을 암송하기 위해 아랍어 발음법을 배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전 내용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암송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회교철학의 다양성과 깊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의식이 구원을 가져다 줄것으로 맹목적으로 믿고 따른다. 금식할 동안에는 음식을 삼가할 뿐만 아니라 마실 것도 삼가한다. 심지어 침조차도 삼키지 않을려고 한다. 영적 갈급함을 충족시키기위해 많은 몰디브인들은 펜디타스(교육받은 사람)라는 병치료,문제해결,성공을 위한 의식을 수행하는 사람을 찾는다. 펜디타스는 이슬람 용어와 아랍어 노래를 부르며 임무를 수행한다.

주요민족 : 몰디브인 98.4%,신하래세 0.6%,구자라티 0.2%,마라야 0.1%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언어 : 공식언어는 디베히어이며,아랍어도 사용된다.

기후
몰디브의 기후는 1년내내 따뜻하며,계절의 변화가 거의 없는 편이며,기온은 연 평균 최고 30.4도에서 최저 25.4도까지로 큰 변화를 보인다.

지리
스리랑카 남서부 지점에 위치하였으며 섬의 높이가 2m에 미칠까 말까 하는 1,19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이 공화국은 26개의 군도가 사방 90,000여 평방km에 펼쳐져 있다. 몰디브의 가장 가까운 나라는 인도와 스리랑카이며 몰디브의 수도는 말레로 1.77평방Km가 조금 넘는 면적에 약 6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다.


간단한 현지어
현지어 : 아흘란 와 싸흘란
의 미 : 환영합니다
현지어 : 케이파 할루쿰?
의 미 : 안녕하십니까?
현지어 : 아나 비카이르
의 미 : 잘 지내고 있습니다
현지어 : 싸바할 카이르
의 미 : 좋은 아침입니다
현지어 : 투스비흐 알랄 카이르
의 미 : 안녕히 주무세요


역사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작은 섬 나라인 몰디브는 인도와 스리랑카 그리고 기타 여러 나라들에서 온 선원들에 의해서 세워졌다고 여겨지고 있다. 1,192개의 섬 대부분이 단지 해발 1~2미터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고대 신전 유적지들이 이슬람교 사원들로 바뀌어 왔다. 세계의 대부분 이슬람교 사원들에는 이슬람교의 성지인 메카를 향하고 있는 벽이 만들어져 있는데 몰디브에서도 이슬람교 사원들의 옛 토대가 태양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이슬람교도들은 기도할 때 사원의 모퉁이를 향한다. 아랍 상인들과 북아프리카 상인들이 이 섬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한 12세기에 이슬람교가 이곳에 들어왔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16세기경에 포르투갈인들은 동인도 무역에서 좀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몰디브의 수도인 말리에 하나의 요새를 세웠다. 이곳에서 그들은 기존 이슬람교의 술탄(이슬람교국의 군주)을 대신하여 이곳을 통치했고 그들의 지배력을 확장시켰다. 그러나 곧 술탄의 후계자들은 반란을 일으켜 포르투갈인들을 학살했다.

술탄은 이슬람교를 이곳의 국가종교로 확립시켰고,이슬람교는 계속해서 이 지역의 유일한 종교로 남아 있다. 말리는 여러 통치자들에 의해 보호되어 왔지만 결코 외부의 세력에 의해서 완전히 지배되지는 않은 나라이다.


전압 및 주파수
110-220볼트를 사용한다.

치안
몰디브는 완전한 이슬람 사회로서 마약범죄는 중죄에 처하고 있으며 정치범은 유배형에 처한다. 한편 재판관과 행정관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1990년 현재 범죄율은 약 3%정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화
몰디브의 통화는 루피야로 지폐로는 2,5,10,20,50,100,500루피야 등이 있으며,1루피야는 100라리로 나뉘어진다. 쓰이고 있는 동전은 1,2,5,10,25,50라리스와 1루피야이다. 세계의 주요통화는 은행,관광휴양섬 호텔과 주요 상점 등에서 현지통화로 환전된다. 달러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외국통화이며,호텔에서의 지불은 현금이나 여행자수표,신용카드 등으로 할 수 있다. 개인수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은행의 보증카드가 있을 때 사용할 수도 있다.

한국으로 전화
최신 기술과 국제 인공위성을 통해 통화가 가능하다. IDD 설비를 모든 리조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카드폰도 모두 가능하다. British Cable과 Wireless의 합자회사인 Dhiraagu가 이동통신 장비를 하루 단위로 제공하며,Dhiraagu를 통해 인터넷도 이용할 수 있다.


주의사항
상품구입시 유의사항
외국인이라해서 바가지를 씌우지 않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정직하게 상거래를 한다. 하지만 기념품은 거의 대부분이 바가지이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복장 및 의복 관련사항
중요한 사업상의 회의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캐주얼한 옷차림이 평이롭다. 나체는 금지되어 있다. 유인도를 방문할 때 남자는 반바지와 티셔츠에 치마나 반바지가 허벅지를 가리는 정도면 무난하다.


비자
30일내 체류시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다

여권
여권 유효기간 6개월이상 남아야 입국이 가능하다.


몰디브의 기후는 1년내내 따뜻하며,계절의 변화가 거의 없는 편이며,기온은 연 평균 최고 30.4도에서 최저 25.4도까지로 큰 변화를 보인다.





▶ 말레 [malle]

인도양에 있는 몰디브의 수도. 스리랑카에서 남서쪽으로 약 670Km 떨어져 있는 환초섬이다. 몰디브의 행정중심지인 말레에는 중앙 법원들과 국립병원,영어 교육을 공·사립학교들,공학에 중점을 두고 있는 직업훈련학교가 있다. 말레는 무역의 중심지로서 기선항로와 훌룰레 성(말레 환초 안에 있는 말레 섬 근처)의 활주로를 통해 스리랑카·인도와 연결된다. 말레의 주여산물은 코코넛,빵나무,물고기(가다랭이와 참치),종려나무 잎으로 짠 돗자리 등이다.

말레에 사는 소규모 엘리트 집단이 정치,경제,사회를 지배하고 있으며,정당,자유언론,노조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편,말레로의 인구집중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사형제도 및 정규감옥은 없고 가택연금 또는 유배형에 처하고 있다.


산업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인 몰디브는 어업·관광·해운업을 기반으로 경제를 꾸려가고 있다. 1인당 국민총생산(GNP)은 세계에서 가장 낮다. 주민들은 대부분 화폐경제와는 무관하게 어업과 야자 채집,기장·옥수수·참마·사탕수수 재배로 살아간다. 작은 섬들에 흩어져 있는 경작지는 극히 적으며 주식은 거의 전부 수입된다. 예부터 경제의 기반이 되어 온 어업은 아직도 가장 중요한 분야로서 외화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전체 노동력의 약 절반이 여기에 종사하고 있다. 참치가 가장 많이 잡히는데 어선의 상당수가 기계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낚시로 잡는다. 어획고의 대부분은 냉동과 수출용으로 외국회사들에게 판매한다.

몰디브 국영 선박관리회사는 국가가 운영하는 선박 회사로 몰디브 최대 영리단체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관광업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경제부문이다. 수많은 섬 휴양지와 말레에 있는 현대식 호텔에는 겨울철에 찾아오는 서유럽 관광객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공업은 대체로 수공업이나 가내공업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야자 껍질로 만든 섬유와 그 제품의 제조·선박건조·건설이 있다. 수입품으로는 식품(주로 쌀)과 같은 소비재와 직물,의약품,석유제품이 있다. 물고기가 수출품의 태반을 차지하는데,주로 가다랭이를 산 채로 또는 말려서 수출한다. 싱가포르·타이·스리랑카·일본·미국이 주요 교역상대국이다. 예부터 무역수지의 적자가 극심했다. 선박이 환초 사이의 중요한 수송수단이 되고 있으며 스리랑카·싱가포르·인도로 가는 정기선박편이 있다

적도상에 있기 때문에 연중 따뜻하고 습도가 높다. 5월~10월에는 남서풍이 불며 북서풍이 부는 11월~4월보다는 비가 자주 온다. 낮에는 지나가는 소나기지만 밤에는 폭우가 내린다. 년 평균 강수량은 2433mm이다. 연중 25~30도까지 연중 기온의 변화가 없고,바다에서 부는 산들 바람이 저녁을 한층 상쾌하게 한다. 새로 지어진 모든 리조트는 에어컨 시설을 하고 있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 미얀마 [MYANMAR]  (0) 2008.06.30
동남아 몽골 [MONGOLIA]  (0) 2008.06.28
동남아 말레이시아 [MALAYSIA]  (0) 2008.06.28
동남아 마카오 [Macau]  (0) 2008.06.28
라오스 [DEM REP OF LAO] - 동남아  (0) 2008.06.27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