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시내는 동서로 2km, 남북으로 200m에 지나지 않는다. 마음만 먹으면 걸어서 반나절만에 다 돌아볼 수 있는 크기다. 코타키나발루에 도착한 첫 날, 이곳에 끊임없이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이유가 궁금할 따름이었다. 코타키나발루에서 이틀을 보내고 나선 고개를 끄덕이게 됐고, 인천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공항으로 향할 땐 짧은 일정을 아쉬워했다. 이 작은 도시에 여러 겹으로 칠해진 다양한 색깔은 알아갈수록 궁금해지는 매력포인트다.
  1. 해안마을에서 항구도시로
  2. 코타키나발루는 말레이시아 사바주(州)의 주도(主都)로, 동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현대적인 항구도시다. 19세기 말 해적들에게 자주 습격을 받던 작은 해안마을이었지만, 북보르네오가 영국령(領)이 되면서부터 항구도시로 탈바꿈했다. 이후 키나발루 산과 코타키나발루 교외를 뒤덮고 있는 밀림에서 채취한 목재∙고무 등 풍부한 자연자원을 발판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1947년 영국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면서 ‘제셀톤Jesselton’으로 불렸고, 63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현재의 코타키나발루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오스트레일리아군과 일본군의 격전지가 되어 폐허가 되었다가 전후(戰後) 재건된 터라 역사가 깃든 명소는 거의 파괴되었다. 시내 중심가에는 몇몇 건물만 남아 코타키나발루의 과거를 짐작하게 한다.

    코타키나발루 시내에 내걸린 각종 간판은 적어도 두 개의 언어로 되어 있다. 말레이어를 영어로 옮긴 것 하나, 중국어로 써 둔 것 하나. 코타키나발루 인구의 40%가 중국인이기 때문인데, 말레이시아 전체에서 화교의 비율을 따진다면 30% 남짓이지만 이곳에는 특히 더 많은 중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원주민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종족은 아니다. 30여 개로 분류되는 다양한 말레이 인종과 필리핀에서 이주해 온 이민자, 강렬한 인상의 인도계, 그리고 말레이시아의 경제권을 장악하고 있는 화교가 모두 뒤섞여 있는 곳이 코타키나발루다.
  1. ▲ 마누칸 섬으로 가는 선착장
  1. ▲ 선데이마켓의 풍경
  1. ▲ 두둥을 쓴 말레이시아의 연인
  1. ▲ 말레이시아 전통의 칼
  1. ▲ 코타키나발루의 선착장
  1. ▲ 선착장의 배들
  1. ▲ 코타키나발루 거리
  1. ▲ 독특한 문자가 새겨진 기념품
  1. 코란이 울려퍼지는 도시
  2. 코타키나발루를 둘러보자면, 끊임없이 내비치는 이 도시의 새로운 얼굴에 좀처럼 종잡을 수 없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사는 곳의 특징이겠지만, 이곳은 유독 더하다. 고층빌딩과 화려한 골프 코스 뒤로 상하수도 시설조차 없는 수상가옥이 건재하고, 오픈카로 달려야 할 것만 같은 잘 정비된 해안도로 가에 근엄한 모스크가 버젓이 세워져 있다. 코타키나발루가 말레이시아로 반환된 것은 불과 40년. 40년 동안 싹터 자란 이 도시의 모습은 외지인의 눈에 신기하기만 하다.
    말레이시아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를 구별 짓는 가장 큰 특징은 이슬람 색채다. 하루에 다섯 번 모스크의 확성기를 통해 코란 읊는 소리가 도시 전체에 전달된다. 코란 경구엔 아랑곳 않는 중국인에겐 아무 의미 없는 소음이겠지만 말레이시아 무슬림은 이 소리에 맞춰 메카에 있는 카아바 성전을 향해 예배를 드린다. 해 뜨기 전 새벽, 정오, 오후, 해진 직후와 잠자기 전, 손발과 입을 깨끗이 씻고 정갈한 자세로 15분간 머리를 조아리는 건 여느 이슬람 국가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이슬람 문화권의 여성들이 히잡으로 머리카락을 꽁꽁 가리고 다니듯 말레이시아의 무슬림 여성은 이곳 말로 ‘두둥’이라는 천으로 머리를 감싸고 다닌다. 이슬람 문화권에서 여성의 머리카락은 성적인 상징을 가진다 하여 푹푹 찌는 날씨에 땀을 뻘뻘 흘려가며 두둥 차림을 하는 것이다. 종교적 이유때문에 자발적으로 머리카락을 가리는 여성들이 있는가 하면, 무슬림이 아니지만 교복이나 유니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두둥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살짝 내보여 무슬림이 아님을 표시한다. 리바이스에 흰티셔츠를 매치해 입고, 그 위에 화려한 두둥을 쓰고 지나가는 소녀. 이슬람 국가라 하지만 종교의 자유가 완전히 보장되는 말레이시아에서 누군가는 두둥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코타키나발루 시내에 유난히 스카프 가게가 많은 것이 이해되는 대목이다. 무슬림 다음으로 많은 사람이 믿는 종교는 천주교다. 시내에서 벗어나 키나발루 산으로 향하는 길에 ‘天主敎’라고 한자로 쓰인 팻말이 곳곳에 있다. 시내의 무슬림 세력이 워낙 강해서 선교활동이 쉽지 않아 대부분의 예배당이 산 중턱에 위치해 있다. 영국의 지배하에 있었던 역사 때문에 천주교도는 여전히 말레이시아 전체 인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 숨은 재미가 있는 선데이 마켓
  2. 코타키나발루의 팔색조같은 모습을 여실히 드러내는 곳은 매주 일요일 열리는 ‘선데이 마켓Sunday Market’이다. 시장에서 내뿜는 후끈한 열기로 매주 일요일이면 코타키나발루는 더욱 활기를 띤다. 오가는 사람들이 어깨를 부딪치지 않고선 지나갈 수 없을 정도로 좁다란 길가에 무질서하게 좌판이 벌어진다. 인간냄새 짙게 풍기는 무질서함이 외려 정겹다. 김장할 때나 쓸 법한 빨간 고무대야부터 코란의 경구를 옮겨 둔 목각 장식품까지 선데이마켓에는 없는 게 없다. 이곳에서 좌판을 벌인 상인들의 절반은 중국계로 보였다. 중국인과 흥정을 해서 이기는 사람 없다고 했던가. 그만큼 상술에 뛰어난 중국인들이 선데이마켓도 꽉 잡고 있었다. 중국 상인들이 파는 물품은 커피, 각종 한약재, 관상용 물고기 등인데, 코타키나발루에 거주하는 중국인이 많다보니 중국 본토에서 인기있는 품목이 선데이마켓에 그대로 들어와 있다. 선데이마켓은 본래 현지인들이 생필품을 구매하는 장이었다고 한다. 최근 들어 로컬 냄새를 맡고 싶어하는 관광객들 사이에서 추천코스로 자리잡아 더 많은 사람들로 붐비게 됐다. 두둥으로 머리를 감싼 무슬림 여인들이 다소곳하게 서서 액세서리를 고르는 모습하며, 유난히 목청 큰 중국인들이 흥정하는 모습하며, 어울리지 않을 듯한 풍경이 한대 어우러져 특별한 볼거리가 도처에 있다.
  1. Selamat Datang
  2.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여기저기를 살피던 관광객들은 어디에서건 환희 미소 짓는 말레이시아인의 얼굴을 만나게 된다. 거리의 안마사들은 어디가 아픈지, 어디를 고쳐야 하는지 알려주겠다며 자꾸 손짓하고, 칼을 팔러 나온 대장장이는 몸소 칼집에서 무시무시한 칼을 빼내어 보여줬다. 전통악기인 공gong을 연주하던 나이 지긋한 노인은 카메라 셔터 세례에 무척이나 반가워했다. 야시장에서 우연히 맞닥뜨린 야바위꾼마저 이방인을 무장해제시키는 웃음을 주는 곳. 코타키나바루로, “Selamat Datang!”(‘셀라맛 다탕’은 말레이어로 ‘환영합니다’라는 뜻이다.)

출처 :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