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니아는 중부 유럽에 있으며 남쪽으로는 아드리아해를 접하고 이태리, 오스트리아, 헝가리 및 크로아티아와 접경하고 있다. 종종 슬로베니아를 '구유고연방의 스위스'라고 일컬어지고 있을 정도도 자연 경관이 스위스와 유사한 점이 많다. 총 20,273 km2의 면적을 가진 작은 나라이며, 아드리아해에서 북쪽 오스트리아 국경까지 승용차로 3시간반, 헝가리국경선인 북동쪽에서 이태리 국경선인 남서쪽까지 5시간정도 걸릴뿐이다. 이렇게 작은 국가이지만 고속도로로 관광할 경우 수려한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다. 이러한 작은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슬로베니아 국민들은 자국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언어는 같은 슬라브 어족에 속하는 세르비아어와도 다르고 문법도 까다로워 배우기가 힘든 언어로 알려져 있다. 수도인 류질리아나가 문화, 정치, 경제의 중심지이긴 하지만 볼만한 관광지는 전국에 산재해 있다. 볼 만한 관광지는 류빌리아나를 기점으로 볼 때, 트리글라브 국립공원과공원지역에 속해있는 휴양 관광지 블레드 호수, 동계 스포츠 지역으로 유명한 보히니, 세게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포스토이나 종유동과 유네스코 자연보호 지정지인 스코치안굴, 세게적인 명마 생산지인 리피차, 온천 휴양지 로가스카 슬라티나, 46km의 아드리아 해안도시 포르토로쉐, 피란 등지가 있다.이들 관광지 중 여름철 관광지로는 트리글라브국립공원이 잘 알려조 있다. 이 공원은 특히 소차게곡이 무척 아름답다고 한다. 겨울철에는 보히니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보히니는 겨울 경치가 아릅답고, 스키장으로 유명한 곳이다. 슬로베니아를 관광할 게획이면 위에 말한 유명한 곳들을 가보면 좋을 듯 싶다.
슬로베니아는 비즈니스 잠재력이 많은 국가이며 매력적인 관광 국가이다. 독립후 체제전환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슬로베니아는 중부유럽국가중에서도 경제 및 산업 구조조정에서 가장 성공을 거두었다. 슬로베니아와 비즈니스를 하는 가장 큰 동기는 잘 발달된 비즈니스 여건을 갖추고 경쟁력있는 지식 노동자를 보유하고 있고 유럽시장으로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EU정회원 가입을 준비하고 있는 중동구국가중에서도 슬로베니아는 작은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가입이 가장 유력시되며, 종종 헝가리 다음, 체코스로바키아보다는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슬로베니아는 역사적으로 인근의 독일문화, 로마문화, 슬라브문화의 교차지로서 그 문화에 있어 인접 3개 문화와의 연계된 요소가 많다. 16세기 종교개혁 운동은 슬로베니아인들의 문자해득과 문화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켜 주었고, 1518년 Jurij Dalmatin은 성경을 슬로베니아어로 최초로 번역하고 Adam Bohiric는 슬로베니아어 문법서를 저술하여 문화적 기초를 세웠다. 문학적인 면에서도 희곡 및 시는 18세기말에서 19세기초에 융성하였으며, 시인으로는 Valentin Vodnik, 희곡작가로는 Anton T. Linhart가 유명하며, 이들은 작품을 통해 불란서 혁명과 계몽주의의 자유정신을 표현해 나갔다. 또한 변호사, 사상가 겸 시인인 France Presere은 낭만주의 영향을 받은 결정적, 민족적인 시를 통해 슬로베니아인들의 민족의식을 고취하였으며, 그의 시 "Zdravljica"(축배)는 슬로베니아 국가의 가사가 되었다. 19세기에는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같이 슬로베니아에서도 소설이 번창하였으며, 당시 소설가중에서 Josip Juric이 유명하며, 그는 문화평론 분야에서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리고, 20세기초 문화작품은 유럽의 상장주의와 퇴폐주의 영향을 받았으며 시인으로는 Murn Alekoandrov, Dragottin Kette가 저명하고, 희곡 작가 Ivan Cankar는 산업화 및 자본주의 성장에 따른 전통적 가치의 해체를 상징적으로 묘사하였으며, 범유고슬라비아 사상을 전파하여 나갔다. 이외에도, 음악적인 분야에서도 슬로베니아 민족은 8세기 이후의 기독교화 과정을 통해 합창을 중요시 하게 되고, 중세에는 종교음악이 주류를 이루었고, 18세기에 들어와 근대음악의 여건이 형성되었으며, 고전주의와 이태리 오폐라의 영향을 받았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시대에는 Benjamin Ipavec, Risto Savin 등이 활동하였으며, 낭만주의 시대 이후 현대 음악가로는 Marij Kogoj, Slavko Osterc 등이 유명하다. 미술에서도 슬로베니아의 조각 및 회화는 교회건축물의 장식 미술로서 발전하였으며, 현대에 와서는 Azbe, Jakopic, Sternen, Jama, Grohar 등이 화가로서 이름을 떨치고 있다.
슬로베니아의 자연환경은 슬로베니아는 이탈리아, 헝가리와 짧은 국경선을 맞대고 있으며 오스트리아와 크로아티아 사이에 끼여 있다. 동유럽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이 나라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이며 율리안(Julian) 알프스 산맥에서 트리글라브(Triglav) 산은 최고점(2864m)을 차지하고 있다. 1991년 12월 23일 채택된 슬로베니아의 신헌법은 헌법질서로서, 민주공화국, 법치사회국가, 삼권분립, 국민주권 등을 표방하고 있으며, 정부형태는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의 절충형을 쓰고 있다. 적극적인 평화공존 노선을 견지하며, 주로 독일, 오스트리 아의 외교노선에 동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외교관계로는 독립 이후 1992년 5월 22일에 UN에 가입하는 등 '96년말 현재 미국, EU등 세계 100여개국과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슬로베니아의 정부형태는 대통령제와 내각책임제의 절충형이며, 의회 형태는 양원제를 도입하고 있다.

항공
슬로베니아에는 Ljubljana-Brnik, Maribor, Portoroz 세 곳에 국제 공항이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 직접 가는 직항편은 없다. 따라서, 유럽의 대도시를 거쳐 이곳으로 와야 하며, 이 나라의 Adrian Airwqys이라는 국적 항공기가 슬로베니아 수도인 류블랴나와 유럽 대도시를 연결해 주고 있다.
또한, 슬로베니아로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공항으로는 이탈리아의 Triesre, 오스트리아의 klagenfurt, Graz 공항들을 들 수 있고, 류빌리아나로 도착할 수 있는 정기 국제선은 뮌헨, 프랑크푸르트, 취리히에서 매일 운항하며, 마케도니아의 스콥예에서 매주 5회 운항하는정기선이 있다. 그리고, 런던에서 매주 4회, 티라나, 이스탄불, 빈에서 매주 3회 파리와 모스코바에서 매주 2회, 텔라비에서 주 1회로 정기 운항하고 있는 국제선을 이용할 수 있다. 슬로베니아를 방문할 경우에는 육로, 항공, 선편 어느것이나 가능하다. 유럽 이외의 지역으로부터 방문할 경우에는 항공으로 바로 입국할 수 있다. 외국인들은 항공편으로 비엔나까지 와서 여기서 기차편으로 입국하기도 한다. 한국으로부터는 대부분 프랑크푸르트를 거쳐 입국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훼리
아드리아 해안에 접한 코베르, 피란, 이졸라로 요트나 보트 여행자를 위한 출입국 사무소가 있다. 특히 1955년부터 4월 14일~10월15일까지 운항하는 프링스호가 정기 운항하고 있는데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운항은 매주 금, 토, 일요일에 포르토로줴에서 8시에 출발 베니스에 10시30분에 두착, 같은 날 베니스에서 5시30분에 출발 포르토르줴 10시에 도착하고 요금은 성인이 한화로 약 30만 5천원정도 이라고 한다.


면적 : 20273km2

수도 : 류블랴나(Ljubljana)

인구 : 1999년 기준 1,980,000명

종교 : 카톨릭 교도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큰 도시로는 수도인 류블랴나(33만 명) 외에 마리보르(Maribor:10만 8000명), 첼예(4만 2000명), 크라니(Kranj:3만 7000명) 등이 있다.
슬로베니아는 강한 카톨릭 전통을 갖고 있는 데, 성서공회는 슬로베니아에 있는 50만 명의 학생과 모든 가정에 성경을 배포하려는 비전을 갖고 있다고 한다. 성경은 학교 도서관과 164개의 일반 서점을 통해 배포되고 있다. 또한, 슬로베니아는 종교 개혁 이래로 개신교에 의한 전도가 꾸준히 이루어졌지만 복음주의 교회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주요민족 : 슬로베니아는 200만 명 정도에 가까운 인구 가운데 약 85%가 슬로베니아인으로 단일 민족의 비율이 구유고 연방 공화국 가운데서 가장 높다. 슬로베니아인 87.8%, 크로아티아인 28%, 세르비아인 2.4%, 기타3.2%의 종족 구성을 보이며, 구유고슬라비아 공화국 가운데서 가장 순수한 혈통을 지닌 종족으로 평가받고 있다. 즉, 슬라브계가 97%이며, 슬로베니아, 소수의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체코 및 기타 민족이 3%, 그외에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민족으로 구성되어 진다.

주요언어 : 슬로베니아어는 크로아티아어와는 다른 슬라브어이다. 로마 문자로 쓰여지며 대부분의 슬로베니아인들은 제2외국어로 영어와 독일어를 주로 쓰는데 해안 명승지에서는 이탈리아어를 사용해도 무난하다고 한다.
구유고연방 때에는 베오그라드가 연방이 수도였으므로, 세르보크로아티아어(편의상 구 유고 연방 때의 지칭)의 세력이 가장 우세했다. 따라서, 슬로베니아에서는 모두가 세르비아어를 병용했다. 그 때문에 지금도 그들의 언어가 별도로 있긴 하지만 세르보크로아티아어가 통용된다.
문자는 로마자를 사용한다. 문법이 까다롭고 주어의 수에 따라서 동사의 어미도 같이 변한다. 만나는 누구와도 국민학생과도 영어는 통할정도로 외국어 습득을 중요시하는 나라이다. 독일어, 불어, 이탈리아어는 대부분 구사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국민은 4개국어 정도는 구사하고 10개국어를 구사하는 사람도 많다. 제 1항구 도시인 코베르는 이탈리아어를 공용하고 있고 방송도 이탈리아어 전용 채널이 있다.

기후
알프스 기후지역이며 대륙성 기후와 지중해성 기후지역에 속한다.슬로베니아 날씨는 지리적인 영향으로 변화가 좀 심한 편이다. 북부 및 북동부 지역에는 산악지역으로 남쪽 해안지역 및 평야보다 대체적으로 차갑다. 5대 도시 평균기온은 1월이 2.9도, 7월이 22도이다. 여름에는 일조량이 많으며 따라서 관광 당국 및 정부기관이 슬로베니아를 홍보할 때 '알프스의 양지바른 곳'이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개, 겨울에는 눈도 오고 비도 오나 최근에는 그리 많은 양이 내리지 않고 있다. 남쪽 해안지역에는 '부리야'라고 불리는 강한 계절풍이 분다. 심지여 여름에도 알프스 산악지역에는 폭풍우가 불기 때문에 산행객들은 일반적으로 주의가 요망된다.

지리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와 인접한 고산 지역 국가로서, 중부 유럽의 남부에 위치한 슬로베니아는 서쪽으로 이탈리아와 202km, 북쪽으로 오스트리아와 324km 헝가리와 88km 크로아티아와 546km에 들러쌓여 있고, 46.6km가 아드리아 해안에 접해있다. 영토의 크기로는 스위스의 반에 해당한다. 자동차로 2시간이면 베니스에, 비행기로는 2시간이면 런던에 도착할 수 있다. 이 나라는 국토의 50%이상이 산지이다. 영토의 평균 해발고도는 600m 이고 , 가장 높은 산은 율리안 알프스의 최고봉인 트리그라브인데 1981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슬로베니아를 상징한다.


관광제안
여행시 편지를 보낼때 우표는 신문 가판대(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우체국은 월-금요일 8:00-19:00, 토요일은 8:00-13:00까지 문연다. Cigaletova의 우체국은 5시부터 밤 12시까지 문을 연다. 은행의 업무 시간은 월-금요일 8:30-12:00, 14:00-16:30이고, 토요일 8:00-12:00까지 한다. 또한, 약국 업무시간은 7:00-20:00 으로 밤에도 문을 여는 곳도 있다.
슬로베니아 축제일에는 1월 1,2일 새해와 2월 8일인 문화의 날, 부활절 월요일이 있고, 4월 27일 National Resistance Day, 5월 1,2일 노동절, 6월 25일 국경일, 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이 있으며, 10월 31일 종교 개혁일, 11월 1일 기념일, 12월 25일 크리스마스와 12월 26일 독립기념일이 대표적이다. 또한 슬로베니아 여름 시즌의 하이라이트는 류블랴나에서 열리는 국제 여름 축제와 와인 축제(8월 말, 9월 초)이며 피란(Piran)에서 열리는 피란 음악의 밤도 좋은 구경거리가 된다.

슬로베니아에서도 다른 서구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성복을 입는다. 오늘날 슬로 베니아의 전통의상을 입을 기회는 민속축제일이나 전통적인 예식이 있을 때뿐이다. 여성의 전통의상은 길고 검은 스커트 안에 하얀 페티코트를 받쳐입고,상의에는 조끼를 입은 뒤 머리에는 화려한 스카프를 하는 것이다. 손으로 짠 양말과 금속성의 벨트도 빼 놓을 수 없다. 남성의 전통의상은 벨벳으로 된 짙은 조끼에 스웨이드(새미가죽)로 된 바 지를 입으며, 그 안에는 하얗고 긴 언더웨어를 입고 부츠와 실크스카프, 그리고 챙달린 모자를 쓴다.

슬로베니아를 여행할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는데, 고속도로는 130km/h, 메인 도로는 100km/h, 다른 도로는 90km/h,이고 거주 지역에서는 50km/h의 속도제한이 있다. 안전벨트 착용은 뒷좌석을 포함해서 의무사항이고 헤드라이트는 운전중에는 낮시간에도 항상 켜야 한다. 음주운전 단속의 기준은 혈중 알콜농도 0.5 mg/1000이다. 또한, 슬로베니아 대부분의 도시는 기차로 갈 수 있다. 다른 나라로의 연결편 또한 편리하다. Eurocity Minara가 류블랴나에서 독일과 이탈리아로 연결된다.


역사
<AC 1년 - 1900년 까지의 역사>
6세기말 남슬라브족이 남부 오스트리아 및 슬로베니아의 Sava, Drava 및 Mura 강 계곡에 정주 시작하였으며, 620년경 남슬라브족은 동쪽의 Avar 족 및 북쪽의 Bavaria 족으로 부터의 방어를 위해 오스트리아의 Klagenfurt를 근거지로 하고 있던 Karinthia 슬라브공국과 연합하였다. 745년에 Karinthia 공국은 프랑크제국에 병합되어 기독교로 개종하고 점차 독립성 상실하였다.
869-874간 슬라브족 영주 Kocelj는 남부 Pannonia 지방에 독립 슬로베니아국을 유지하였고, 14세기부터 슬로베니아 전역이 오스트리아 Habsburg 왕조의 지배를 받게 되고, Habsburg 왕조는 이 지역을 1918 까지 통치하였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1918년 세계 1차 대전의 패전으로 Habsburg 왕조가 붕괴한 후 동년 12월 오스트리아제국의 영토였던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및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지역에 슬라브·크로아트·슬로베니아 왕국이 선포되었으나 이태리, 오스트리아, 헝가리에 상당한 영토를 점령한 후 1929년 Serbia 왕국과 통합, 유고슬라비아왕국에 편입되었다. 그리고, 1941년 나치독일의 침략으로 유고슬르비아왕국이 패망한 후 슬로베니아는 독일, 이태리, 헝가리에 분할되었으며, 1941년 4월 슬로베니아 공산당, 기독사회당 및 여타 좌파그룹은 슬로베니아 민족해방전선 (Liberation Front of Slovene Nation)을 결성 점령군에 대한 빨치산운동을 전개하였다. 슬로베니아 유격군은 유고슬라비아 공산당 주도의 Josip Broz Tito 지휘 아래 있는 범유고슬라비아 빨치산 군에 합류하였으며, 영·미 연합군은 세계 제2차 대전중 유고슬라비아 빨치산 군을 나치항전에 있어 동맹군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지원하였다.
즉, 슬로베니아 빨치산군은 1945년 5월 독일의 항복시까지 현 슬로베니아·오스트리아 국경 산악지대에서 독일군과 슬로베니아내 친나치, 반빨치산·공산주의 그룹과의 항전을 계속하였고, 독일 패전 후 전유고슬라비아 지역은 스탈린하의 구소련의 영향권에 편입되고 모든 권력이 중앙통계적인 유고슬라비아 공산당에 집중되었으며, 동년 11.29 유고슬라비아 연방공화국 선포와 더불어 유고연방을 구성하는 6개 자치공화국의 하나로 편입되었다. 그리고, 1980년 티토 사망 후 중앙정부의 연방구성 각 가치공화국에 대한 통제권이 약화되고, 각 자치공화국의 자치권 확대되었다.
그후 1989년 9월 27일, 슬로베니아 공화국 의회는 헌법개정을 통해 공화국의 동의없이 연방정부가 슬로베니아 공화국에 대해 비상상태를 선포할 수 없으며 유고 연방으로 부터의 탈퇴권을 재확인하였다. 1990년 1월에는 유고 공산당연맹 총회에서 슬로베니아 대표단은 슬로베니아의 정치적 장래를 국민투표 결정한다는 자신들의 제의가 채택되지 않자 철수하였으며, 연방공산당으로부터 탈퇴, 민주개혁당(Party of Democratic Reform) 결성하였다. 동년 3월에, 슬로베니아 의회는 국명에서 "Socialist" 라는 용어를 삭제하고 연방 중앙정부의 대 슬로베니아 경제제재에 대한 비상 조치 계획 선포하였으며, 4월에 제2차 세계대전후 최초로 실시된 자유총선에서 대통령에 구공산당 계열인 민주개혁당의 Milan Kucan 이 당선되고 총리에는 기민당의 Lojze Peterle가 취임하게 되었다. 1990년6월 2일, 슬로베니아 의회는 유고 연방으로 부터의 독립을 결의하였다. 1990년 12월 23일에 행해진 국민투표에서 87% 이상이 유고연방으로부터의 독립을 지지 함으로써 독립선언 재확인 유고연방 중앙정부는 동 국민투표가 연방헌법에 위해한다고 공표하고 세르비아공화국은 연방중앙은행을 습격 약 200억 달러의 보유외화를 탈취하였다.


전압 및 주파수
220 V에 50 Hz를 사용한다.

치안
정세 및 치안 관련 사항을 보면, 1991년 6월에 구유고연방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후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안정이 유지되고 있다. 대체적으로, 치안상태는 양호한 편에 속한다.

통화
슬로베니아의 화폐 단위로는 '톨라'tolar(SIT)를 쓰며, stotin이라는 보조 단위도 겸용하고 있다. 2000년 1월을 기준으로 한 1톨라의 가치는 미달러로 환산할 때, 1:216이며, 1톨러는 100스토틴이다.

한국으로 전화
슬로베니아에서 국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00을 누르고,우리나라 국가번호를 누르면 된다. 우체국이나 전화부스에서 전화할 수 있으며 토큰이나 전화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데, 전화카드는 우체국이나 대부분의 가게와 길거리 가판대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현지로 전화
외국(한국)에서 슬로베니아로 전화를 걸 때 국가번호는 386이다.


주의사항
< 대사관/영사관 관련사항>
슬로베니아에는 상주공관이 없다. 대신에 주 오스트리아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관할하고 있다. 이곳의 주소는 Gregor Mendelstrasse 25, A-1180 Wien, Austria 이다. 전화번호는 (0043-1) 4781991/5 이고 FAX는 (0043-1) 4781013 이다. 또한, 슬로베니아의 수도인 류블리아나 주재 KOTRA 지사의 전화는 061-168803이다.

<긴급연락처(경찰서, 병원 등)>
표준시각에 대한 정보는 95번, 일반정보는 981, 전화번호 조회는 988, 도로 정보를 원할 시에는 987번을 누르면 되고, 택시를 불러 이용하려면 9700, 9701, 9702, 9703, 9704, 9705, 9706번이다. 기타 긴급 연락처로는 범죄 신고나 분실 신고를 하고자 할때, 경찰서는 92번을, 그리고 화재 신고로 소방서를 부를 때에는 93번, 긴급 의료 시설을 요청하려면 94번을 이용하면 된다. 그리고, 전화 번호 안내의 경우는 988번이다.

<외국인 금기사항>
신유고연방 및 티토 전 구유고연방 대통령의 세르비아인에 대한 사항 등에 관련된 정치와 인종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수도물에는 석회석이 섞여 있으므로 생수(Mineral Water)를 음료수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교통 관리상 주차금지 지역에 주 정차 했을 경우 즉시 차를 끌어가며 벌금 부과하므로 조심하도록 하자.

<상품구입시 유의사항>
슬로베니아의 전 지역에서는 쇼핑이나 음식을 먹을 때, 유럽에서 통용되는 대부분의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시차 : -8시간



▶ 류블랴나 [Ljubljana]

류블랴나(Ljubljana)는 유고슬라비아의 북서단에 자리하는 슬로베니아공화국의 수도로서, 문화와 상공업의 도시이다. 기계와 자동차 및 맥주, 담배, 피혁 등의 공업이 성하며, 인쇄공업이 특히 발달하였다. 고대 로마의 한 도시였으나 6세기 후반에 슬라브족들의 거주지가 되었다. 1595년에 세운 대학이 있으며,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유명하다.
약 50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이곳에는 류블랴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있는 데, 이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오케스트라 중의 하나이며, 2년마다 열리는 류블랴나 인쇄 예술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이 도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지배하에 놓인 역사를 갖고 있어 오스트리아풍의 차분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가볼 만한 곳은 그라드(Grad) 성, 로즈니크(Roznik) 언덕, 슈마르나(Smarna) 산, 블레드(Bled) 호 등이 있다.
류블랴나에 있는 유명한 건물과 공공 광장들에는 건축가 요졔 플레취니크(1872~1957)가 설계한 것들이 많이 있다. 그의 얼굴은 이 나라의 화폐인 500 톨라리 지폐에도 나올 정도이다. 류블랴나는 트로모스토비예(Tromostovje : 세 개의 다리)라는 시내 중심에서 강이 꺾어지는 곳에 있는 주옥같은 건축물들도 자리하고 있다. 또한, 박물관과 미술관은 의회 주위에 밀집해 있다. 현대 미술 관과 국제 그래픽 미술센터도 이곳에 있다. Stari 광장과 근처 Gornji 광장을 따라 늘어선 카페에는 갖가지 장식품이 진 되어 있다. 의회 건물 맞은 편에 있는 Cankarjev 돔에서는 슬로베니아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정기적으로 공연한다. 6월 말에는 재즈 페스티벌이 열리며 6월 말에 서 8월에 열리는 Mednarodni Poletni 페스티벌에서는 야외 극장에서 발레나 오페라를 볼 수 있다. Oncet라고 하는 민속결혼식은 6월 마지막 주에 개최되고 있는 가장 열광적인 축제이다.
이곳의 최근 환경문제로는 산업폐기물로 인한 사바강의 오염, 중금속과 독성 화학물질로 인한 연안 해수오염, 대기오염으로 인한 코페르(Koper)근처의 산림훼손, 산성비 등이 현안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산업
슬로베니아는 구유고의 선진 공업 지역으로 기본적으로 경제적 기반은 갖추어져 있었다. 지금은 독립 선언 직후 무력 충돌 후유증을 이미 불식하고 경제의 시장화로 노력을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서구 제국과의 경제 관계의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 도시의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호프와 와인 등의 농업과 전기 기기, 금속 가공, 섬유, 목재 가공, 관광 등을 들 수 있고, 특히 류블랴나의 제약 산업은 유명하다.
류블랴나의 동부 지역에는 주요한 탄광들이 있으며 서부에는 수은, 예세니체(Jesenice)에는 제강(製鋼) 공장, 크라니(Kranj)에는 직물 공장들이 있다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해외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 아일랜드 [REP OF IRELAND]  (0) 2008.07.11
유럽 아이슬랜드 [ICELAND]  (0) 2008.07.11
유럽 슬로바키아 [SLOVAKIA]  (0) 2008.07.11
유럽 스페인 [SPAIN]  (0) 2008.07.10
유럽 스위스 [SWITZERLAND]  (0) 2008.07.10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