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는 다양한 문화장르가 한 공간에서 소통하는 문화예술마을을 지향합니다. 1994년부터 구상, 1997년 발족된 헤이리는 15만평에 작가, 미술인, 영화인, 건축가, 음악가 등 370여명의 예술인들이 회원으로 참여해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등 문화예술공간을 짓고 있습니다. 마을 이름은 경기 파주지역에 전해져오는 전래농요인 ‘헤이리 소리’에서 따왔습니다.


 
미술·음악·연극·영상·사진·조각·공예·문학·출판·학술에 종사하는 작가 300여 명이 모여 살게됩니다. 아름다운 생태와 교류를 통한 창작환경 속에서 시대를 앞서 가는 문화예술의 성과들이 창출될 것입니다.
헤이리의 작가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기획 또는 상설 전시됩니 다. 이러한 국제적 문화교류 역할을 위해 헤이리에는 향후 100곳 이상의 전시판매 공간이 마련됩니다.
음악·연극·무용, 전통예술 등의 무대예술을 위한 전용공연장과 다목적 공연장, 야외 공연장이 곳곳에 들어섭니다. 자연과 더불어 다양한 레퍼토리의 공연을 계절별 축제별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연중 다양한 문화예술축제가 열립니다. 장르별로 세분화되거나, 종합적인 성격의 헤이리만의 고유한 색깔을 지닌 국제적인 '축제'에서부터 계절이벤트, 주말이벤트에 이르기까지 풍성한 볼거리가 연출됩니다.
헤이리는 하나의 큰 문화예술학교입니다. 미술, 영화, 음악 등 각종 창작교육기관이 만들어 질 것이며, 헤이리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기반으로 견학과 탐방교육의 공간으로도 충분히 기능할 것입니다.
문화와 예술, 학문과 사상을 토론·담론하는 강좌 또는 세미나가 많은 공간에서 펼쳐집니다.
헤이리는 새로운 사조의 문화예술담론이 인문학과 접목되는 최고수준의 지성적 공간으로 나아갑니다.
헤이리 작가들의 직접 만든 문화예술품 뿐만 아니라, 좋은 기획력을 통한 수준 높은 작품들이 판매되는 고급 문화예술시장이 형성됩니다. 경쟁력 있는 작품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 될 것입니다.
헤이리는 세계로 열려 있는 국제교류 문화예술의 창입니다. 세계의 문화예술 애호가들이 헤이리를 방문하고, 경쟁력 있는 우리 예술가들이 세계적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헤이리의 주요기능 가운데 하나는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생태적 환경의 주거지가 되는 것입니다. 자연과 친화하는 공간에서 문화예술인들은 창작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마을이 가꾸어집니다.
 

주어진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는 설계를 지향함으로써 산과 구릉, 늪, 개천의 많은 부분이 원형대로 보존됩니다. 생태철학적인 정신은 건축, 에너지 시스템 채택, 조경, 포장 등 전영역에 걸쳐 수미일관하게 적용됩니다.

헤이리 단지 전체를 녹지네트워크가 신경조직망처럼 연결해줍니다. 이는 국내 단지설계사에 한 획을 그을 만한 사건입니다. 녹지 네트워크는 보행자도로로 활용되며 작은공원 또는 쉴 공간으로 이용되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헤이리 건축에는 엄선된 국내외 대표건축가들이 참여합니다. 또한 건축물 사이의 조화와 시대정신의 구현을 위해 건축코디네이터들이 심혈을 기울여 건축지침이 마련되었습니다. 한편 설계실명제를 통해 완성된 건물들은 살아있는 건축박물관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헤이리에 들어서는 모든 설치물은 자연과의 조화를 고려한 예술작품으로 조성됩니다. 광장 에도 보도블록에도 예술적 심미안은 일관되게 투영되었습니다.

헤이리에는 5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작은 다리이지만 현상설계를 통해 예술적 가치를 높였습니다. 이같은 일은 국내에서 드문 일로서 국내 토목, 건축학계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헤이리의 모든 건축은 3층 이하로 세워집니다. 기존의 도시를 옮긴 형태가 아니라 인간의 심성과 조화를 이룬 휴먼 스케일의 도시를 위해서입니다.

헤이리에는 원형 그대로의 생태늪이 보존되는 한편, 자연하천(개천)의 개념이 적용된 수로가 보수 유지됩니다. 이 수로에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르게 하고, 누구라도 손을 씻고 발을 담그고 싶은 친수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헤이리의 조경은 우리꽃과 우리나무로 이루어집니다. 우리 자생식물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함은 물론 그것이 구체적인 도시조경에 적용된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내도록 하겠습니다.

헤이리는 최첨단 문화벤처도시입니다. 정보화와 문화 비즈니스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광통신을 비롯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보안 및 제어 시스템과 연결되는 정보 네트워크가 구축됩니다.




찾아가는길

ㅁ합정역 1번, 2번 출구에서 200번 버스가 헤이리로 20~30분 간격으로 출발합니다.

버스 번호
노선
운행간격
200번(좌석버스)
파주시 맥금동 - 영어마을 - 헤이리 - 파주출판단지
- 대화역 - 백석역 - 합정역
25분
1-2, 1-3
(마을버스)
금촌역 - 파주경찰서 - 파주시 맥금동 - 영어마을
- 헤이리- 파주경찰서 - 금촌역
40분~1시간
900번
(시내버스)
파주시 맥금동 - 헤이리 인근 영어마을 입구 - 금촌역
- 금촌로터리 - 대화역 - 주엽역
* 영어마을 쪽에서 도보 10분 소요
15분

ㅁ연계버스 안내


1번 시내버스 (첫차 5:50, 막차 22:00, 운행간격 60~90분)
금촌 - 금촌역 - 파주시청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맥금동 - 갈현삼거리 - 탄현 - 축현리 - 오금리 - 문지리 - 금승리 - 낙하리 - 내포리 - 문산터미널

2번 시내버스 (첫차 6:10, 막차 21:40, 운행간격 80~90분)
금촌 - 금촌역 - 파주시청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맥금동 - 갈현삼거리 - 탄현 - 금산리 - 만우리 - 대동리 - 성동리 - 통일전망대 - 이주단지 - 갈현삼거리 - 금촌

3번 시내버스 (첫차 06:00, 막차 21:30, 운행간격 80~90분)
금촌 - 금촌역 - 파주시청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맥금동 - 걸현삼거리 - 이주단지 - 통일전망대 - 성동리 - 대동리 - 만우리 - 금산리 - 탄현 - 갈현삼거리 - 금촌

90번 도시형버스 (첫차 5:20, 막차 22:10, 운행간격 13~15분)
맥금동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팜스프링 - 금촌역 - 파주시청 - 통일천 - 한라비발디 - 그린시티동문 - 중산마을 - 일산정보산업고교 - 정반산전철역(롯데백화점) - 마두전철역 - 이마트 - 일산병원 - 백석전철역

92번 도시형버스 (첫차 05:50, 막차 22:00, 운행간격 20~30분)
적성터미널 - 삭현삼거리 - 삼광중고교 - 장파리 - 금파삼거리 - 두포삼거리 - 선유리 - 문산터미널 - 봉암리 - 월롱역 - 파주여자중, 종합고등학교 - 금촌역 - 파주시청 - 금촌의료원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맥금동

150번 도시형버스 (첫차 5:00, 막차 22:10, 운행간격 15~20분)
맥금동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팜스프링 - 금촌역 - 교하신도시(동문, 현대, 월드, 벽산) - 고양여자중, 종합고등학교 - 대화전철역 - 주엽전철역(그랜드백화점) - 정발산전철역(롯데백화점) - 마두전철역 - 백석전철역 - 능곡초등학교 - 방화중학교 - 김포공항

773번 도시형버스 (첫차 5:00, 막차 21:50, 운행간격 17~22분)
맥금동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팜스프링 - 금촌역 - 운정삼거리 - 월마트 - 후곡마을 - 국립암센터 - 마두1동 - 백석고등학교 - 가라뫼 - 수색전철역 - 모래내 - 연세대학교 - 신촌전철역(현대백화점)

900번 도시형버스 (첫차 5:00, 막차 22:10, 운행간격 25~30분)
맥금동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팜스프링 - 금촌역 - 파주시청 - 310번 신도로 - 운정삼거리 - 덕이패션거리 - 농수산물센터 - 대화전철역 - 백병원 - 주엽전철역(그랜드백화점) - 태영프라자

9709번 심야좌석버스 (첫차 4:50, 막차 12:50, 운행간격 5~8분)
맥금동 - 검산동(유승, 성원, 대방) - 문산중학교, 제일고등학교 - 팜스프링 - 금촌역 - 파주시청 - 통일천 - 내유동 - 관산동 - 대자동 - 오금동 - 구파발 - 불광동 - 독립문 - 광화문 - 서울시청 - 서울역 - 경찰청




자유로를 이용 일산 이산포IC로부터 15분쯤 가시면 왼편에 ‘통일전망대’가 보이고 그 위로 고가도로가 지나가는 것이 보입니다. 자유로는 그 밑을 통과하게 되는데 그곳을 지나치자마자 내리막길 오른쪽으로 빠지는 길이 성동IC입니다. 그곳 이정표 ‘예술마을 헤이리’를 따라 우회하신 다음 첫 번째 성동사거리에서 좌회전하시면 헤이리 1번 게이트, 4번 게이트를 지나치게 됩니다.


더 자사한 정보는 헤이리 홈페이지 방문해주세요.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