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떠나는 유럽 여행은 여름의 번잡스러움에 비하면 나름대로 운치가 있다. 어느 CF처럼 커피 향이 잘 어울릴 것 같은 그런 분위기. 스페인 치고는 어쩐지 너무나 얌전한 도시 바르셀로나. 두둥실 설레는 마음으로 역을 나서니 날씨는 왜 이렇게 좋은지 겨울인지 의심스럽게 여행자의 머리 위로 따뜻하고 정갈한 햇살이 내리쬔다. 감옥에서 방금 나온 죄수 마냥 게슴츠레 눈부신 햇살을 올려다 보고는 미소를 지어 본다. 이베리아의 태양이여, 덕분에 코트를 벗어 놓고 여행할 수 있겠구나.
  1. 꿈에 그리던 바르셀로나
  2. 꿈에 그리던 여행이었건만 정작 바르셀로나에 대해 알고 있는 건 황영조 선수가 마라톤에서 금메달을 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그리고 스페인의 유명 프로축구 리그인 프리메라리가의 FC바르셀로나 정도. 지리적으로 멀어서 그런지 국내에서는 의외로 관광지로서 정체가 불분명한 바르셀로나지만 알고 보니 유럽에서는 그야말로 인기 절정의 관광지, 1년에 한 번 있는 휴가를 꿈꾸는 그런 곳이란다.
    한 때 무적함대를 이끌며 세계제패를 외쳤던 그네들의 자부심은 고스란히 남아있는 풍부한 문화 유산과 함께 식을 줄을 모른다. 으레 파리나 런던같이 역사적으로 오래 전부터 번영을 누린 도시들이 그러하듯, 바르셀로나는 고풍스러운 고딕 지구와 세련된 람브라스 거리가 대조를 이루면서도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이제 알 것도 같은 이 도시를 다시 정체 불명으로 만드는 것이 있으니, 바로 가우디. 바둑판 같이 정리된 현대적인 도시 바르셀로나는 도시 곳곳에 남겨진 가우디의 흔적들로 시대를 알 수 없는 도시가 되어버렸다.
  1. 살아있는 가우디의 영혼, 사그라다 파밀리아
  2. 바르셀로나의 포근한 날씨와 정열적인 분위기에 취해 더 이상 바랄 게 없는 여행자의 두 눈에 나타난 사그라다 파밀라아. 아, 이건! 이제 바르셀로나 여행은 다시 시작된다. 가우디의 흔적을 찾아서!
    천재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가 설계한 이 성당 하나만으로도 바르셀로나에 올 가치가 있다 하였던가. 사그라다 파밀리아(성 가족 성당)는 마치 바르셀로나에 착륙한 외계인의 기지인 듯, 옥수수 모양의 첨탑이 우주 혹은 신과의 교신을 위한 듯 하늘 높이 솟아 있다. 1882년에 짓기 시작한 이 성당은 그때 그때의 성금과 후원금으로 지어져 언제 완성될지 아무도 모른다. 200년이 더 걸릴 것이라고도 하니, 시대를 앞서간 가우디가 제 시대를 맞을 때나 완성되지 않을까. 아직도 공사중인 사그라다 파밀리아는 다행히도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관광객에게 과감하게 내부를 개방한다. 성당 건축의 비밀을 거울과 모래 주머니를 이용해 설명해 놓은 것이 무척이나 흥미롭다. 가우디의 건축물은 단순히 공간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생명체 같다. 스타크래프트라는 유명 온라인 게임에는 ‘저그’ 라는 종족이 나오는데, 이 종족은 자신의 몸을 진화 시켜 하나의 건축물이 된다. 숨쉬고 있는 건축물, 그래서 사그라다 파밀리아는 어떤 면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라고 있는 것이다. 아직도.
1882년부터 짓기 시작한 사그라다파밀리아
  1. 가우디 예술의 힘은 위대한 자연
  2. 가우디의 건축은 볼수록 건축 이상의 작품이란 생각과 동시에 그는 어떤 규칙이나 고정관념도 따르지 않은 독특한 창조성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그 이유를 자연을 모델로 삼은 점을 들고 있다. 그가 만들어 놓은 것을 보면 곳곳에서 시멘트가 아닌 자연을 발견하게 된다.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설계한 가우디가 후원자이자 친구인 ‘구엘’ 의 이름을 따서 만든 구엘 공원으로 간다. 지중해가 내려다 보이는 산책로에는 흙으로 만든 파도가 몰아치고, 곳곳에 형형색색의 모자이크가 장식되어 미래의 전원 도시를 창조해 냈다. 길이며 난간이며 모두 굽이굽이 둥글게 처리되어 있어 산책하기도 재미있고 어떤 것을 보고 형상화했는지 추측하는 것도 즐겁다. 일직선이 아니면 뭔가 찜찜한 한국인에게 상상력을 마구 마구 불어 넣는다.
    또 다른 걸작은 카사 밀라. 공동연립 주택이기 때문에 관광할 때 주의해야 하지만 그래서 더욱 매력 있는 건축물이다. 사각형의 건축만을 본 한국인에게 이런 울퉁불퉁한 아파트에 과연 사람이 살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게 하지만 실제로 이곳은 매우 실용적으로 설계되어 자연과 기능의 조화라는 건축가의 철학이 잘 나타나 있다. 모서리를 올록볼록 둥글게 처리한 카사 밀라의 전면은 마치 바닷가의 암벽을 보는 듯하고 부드럽게 물결치고 있는 창문의 장식물은 해초처럼 흐늘거린다. 건물이 감싸고 있는 내부 정원, 계단, 옥상, 굴뚝 어느 것 하나 소홀한 것 없고 어느 것 하나 창조적이지 않은 것 없다. 카사 밀라의 굴뚝에 영감을 받아 영화 스타워즈에 나오는 병사들의 복장을 만들었다는 재미난 일화도 있다. 내부도 들여다 봤으면 하는 마음에 혹시라도 마음씨 좋은 넉넉한 아주머니라도 만날까 싶어 주변을 뱅뱅 돌며 쉽게 떠나지 못한다.
    카사 밀라가 바다에 있는 암벽 같다면 카사 바뜨요는 용이 지붕을 품고 있는데 보고 있노라면 바다가 연상된다. 건물 벽은 깨진 유리를 이용해 모자이크로 꾸며져 있는데, 빛에 반사되어 다양한 색깔을 내는 것이 마치 인어의 비늘 같기도 하고 반짝이는 바닷물 같기도 하다. 19세기 신고전주의 건물들이 네 면으로 감싸고 있는 레이알 광장에도 가우디의 흔적이 남아있다. 그가 설계했다는 화려한 가로등이 밤을 환하게 비추는 이 광장은 밤에도 음악 소리가 끊이지 않는 등 스페인 사람들의 기질을 엿볼 수 있다. 관광객은 관광지의 특성을 닮아간다고 스페인 사람 못지않게 정열적인 관광객들이 새벽까지 떠나지 않고 이 광장을 지킨다.
    욕심일지 모르겠지만 바르셀로나 곳곳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는, 후손에게 물려줄 이 위풍당당한 유산들은 스페인만의 것만은 아니라고 외치고 싶다. 인간의 위대함에 가슴 설레게 하는 여행지 바르셀로나. 라파스 광장 한 가운데 서있는 콜럼버스의 동상이 바다 건너 저 멀리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바라본다. 항구에는 자유 분방한 옷차림의 바르셀로나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축복 받은 태양 아래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또 다른 세상을 갈망하고 있다. 부담 없이 많은 것을 얻어가는 바르셀로나 여행, 그러나 가우디라는 감동이 기다리고 있는 그 곳. 바르셀로나로 올레(!Ole!).

출처 : 자격있는 여행전문가 - 모두투어

Posted by Redvirus
,